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중국의 외국인 투자정책 변화와 한국 기업의 대응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중국의 외국인 투자정책 변화와
한국기업의 대응전략
목 차
제1장 서론
제2장 본론
Ⅰ.중국 정부 투자정책의 변화
1. 노무 정책의 변화
2. 세제 우대 조치 축소
3. 환경 정책 및 기타정책의 변화
1) 환경 규제 강화
2) 기타 외국인 투자정책의 변화
Ⅱ. 중국 정부 투자정책의 변화에 대한 대응전략
1. 노무 및 세제 정책의 변화에 대한 대응 전략
1) 노무정책 변화에 대한 대응전략
2) 세제정책 변화에 대한 대응전략
2.환경정책 및 기타 정책에 대한 대응 전략
3. 기타 정책의 변화에 대한 대응 전략
제3장 결론
본문내용

제1장 서론
중국은 대외개방정책의 구체적인 시행의 일환으로 경제특구의 설치와 대외개방지역 지정등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한 법적, 제도적 정비를 추진하여 왔다. 전 세계의 대 중국 투자가 90년대 중반을 넘어 점차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긴 하지만, 그 투자 열기는 아직 식지 않고 있다.
한국기업은 1980년대부터 중국 직접투자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며, 2007년까지는 중국이 한국의 최대투자국의 이었다. 하지만, 최근 현지임금 상승 등에 따른 투자환경의 악화로 제조업을 중심으로 투자가 급격히 감소하는 추세이다. 한편, 중국은 효율성 높은 생산 강국으로 전환하기 위해 각종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당국은 외자 기업 등에 대한 세제혜택축소, 각종 환경규제강화, 가공무역억제강화, 그리고 노동조건을 강화하는 등의 신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의 신정책에 따라 일부 외자기업들이 노무관리 부담의 증가와 인건비 등의 생산비 상승, 그리고 조세부담이나 기타 비용부담 증가로 인해 경영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 대 중국투자 한국기업들 중 경영악화로 업종전환 나아가 사업철폐까지 고려하는 기업들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심지어 무단으로 철수해 버림으로써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한국에게 가장 매력적인 투자시장이라는 점은 여전히 변함없다. 또한 중국시장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문제는 위에서 살펴본 이러한 중국의 투자환경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 나가느냐에 있다.
우리기업의 중국진출에 적지 않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현상황하에서 대중국투자환경 변화에 대처하면서 투자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안의 모색을 위해서 중국투자환경을 분석하고 진출방안을 알아보자.
제2장 본론
Ⅰ.중국 정부 투자정책의 변화
최근 중국은 그동안 성장 제일주의에 기초하여 정책을 추진하였던 폐단을 시정하고자 투자정책을 변환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의 투자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이중에 가장 두드러진 내용은 성장 제일주의를 달성하기위해 취하였던 우대혜택을 대폭 폐지 내지 축소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노무정책강화, 세제감면정책 축소, 또한 환경오염 억제 강화, 자원과 에너지 다소비, 저부가가치 제품의 생산을 적극 억제 등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1.노무 정책의 변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시장의 이마트
  • 중국 공략에 대한 전략 . . . . . . . . . . . . . . . 15Ⅶ 한국유통산업의 문제점 및 경쟁력 강화 방안 . . . . . . . . . . 19결론- 요약/제언 . . . . . . . . . . . . . . . . . . . . . . . . . . 21표 목 차(표 1) 대중국 수출 비중(표 2) 중국의 10대 교역국(표 3) 중국 시장의 여러 가지 특성들(표 4) 외국 경쟁업체와의 비교, 분석(표 5) 상해 이마트 SWOT 현황과 대응방안(표 6) 상해 이마트와 까르푸 대응 전략 비교요약문기업의 글로벌화 시대에서 유통기업도 예외가 될 순 없

  • 사회과학 각국의 중소기업 관련법 및 제도
  • 기업촉진법- 자금지원, 창업지원, 기술혁신, 시장개척, 사회서비스 등 규정3.2 중국의 개혁개방이후 제정된 중소기업 관련 법률4. 대만4.1 대만의 중소기업 정책방향경영환경 조성, 상호합작의 장력, 자립발전을 위한 지원 및 서비스 확충(1) 1950년대 : 수입대체기ㅇ 노동집약적 경공업 육성(투자촉진, 감세, 대출), 기간산업 이외 중소기업 주도(2) 1960년대 : 수출증대기ㅇ 중소기업지도처 설립, 공업화 전략 및 수출촉진 정책(3) 1970년대 : 2차 수입대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시장의 중요성나. 우리의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는 중국2. 중국시장의 과거와 현재 13가. 중화인민공화국의 건립까지나. 중국의 대 혼란 다. 개혁이전 경제체제하의 경제적 성과와 문제점, 개혁의 당위성라. 경제개혁과 개방정책마. 중국 경제발전현황과 추세바. 현재의 중국시장사. 지금까지의 한국기업의 중국진출3. 미래시장으로써의 중국

  • 포스코 원가절감 사례연구
  • 중국의 ‘양적성장’에서 ‘질적성장’으로 변화함에 따라 철강수요가 많이 감소하였으며, 이에 따른 과잉공급으로 인한 가격 하락세의 영향으로 가격 상승세가 둔화되고 있다. 하지만 개발가능성이 높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철강의 수요가 높아 동남아시지역시장으로 많은 제철기업들이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o 경쟁요소철강산업은 자본 및 기술집약적 산업으로서 막대한 초기투자를 필요로 하는 장치산업이다. 한국시장은 관세율이 0%이며 동

  •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의 가능성과 전략
  • 전략과 연계한 전략적 외국인투자 유치 *중국에 대한 투자유치 대응전략*투자유치확대를 위한 투자환경 개선 방법*인터뷰 - 조앤 배론 주한 캐나다 상공회의소 회장*한국의 외국인 투자 환경 수준*해외투자에 있어서 한국이 가진 장점*다른 국가들과 견주어 볼 때 투자시 한국의 장애 요소*외국기업의 한국 투자응 위해 개선이 필요한 요소*한국이 외자 유치를 확대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과 제도 동북아 중심국가 건설을 위한 글로벌 IT기업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