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파업 사례 분석 -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노사분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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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비정규직 노사분규 사례
부제 :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노사분규
Ⅰ. 서론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는 한국자본주의의 노사관계 발전과정을 압축하여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사례로 평가된다. 현대 자동차의 노조는 합병된 기아와 합해서 약 60만 명의 민주노총의 10분의 1을 차지하는 약 6만 여명으로 구성되어있는 거대 노조조직이다. 거듭 반복되는 노사분규와 파업이 일어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하는 의문과 함께 현대자동차가 안고 있는 비정규직의 임금 및 근로 조건에 대하여 어떤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지 대해 파악하고져 현대자동차를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년말이 다가오면서 현대차 비정규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8년여 끌어온 불법파견 문제가 해를 넘겨서는 안된다는게 노동조합의 중론이다.
불법파견 인정,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의 사회적 관심이 집중된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1) 조직구성
우선 현대자동차노조의 상위단체로는 금속노조가 있으며 현대자동차 노조의 정식 명칭은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이다. 이 노동조합은 1987년 처음 설립되었으며 총 4만여명의 조합원이 가입되어있다. 지점별 세부조합원은 현자지부 24,432명, 아산위원회 2,613명, 전주위원회 3,523명, 남양위원회 4,039명, 판매위원회 6,644명, 정비위원회 2,713명, 모비스 위원회 801명, 노조식당위원회 79명, 지부 대의원수 262명, 위원회 대의원수 215명으로 총 44,845명의 조합원이 등록되어 있다.
지금은 현대·기아자동차이지만 노조의 모습은 두 기업이 약간씩 다른 모습을 띄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1사 1조직으로 정규직 노동자와 비정규직 노동자가 한 조직 안에 속해있는 반면 현대자동차의 경우는 비정규직 노동자가 전체 노동자의 20%를 차지하고 있고 비정규직의 노동조합이 따로 존재하는 모습을 띄고 있다.
(2) 노조간의 갈등여부
다른 기업에 비해 두 노조간의 갈등은 거의 없다. 큰 갈등이라기보다는 집행부간의 성향차이에 따른 갈등 정도만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갈등이 적은 이유로는 베이비붐 세대의 정규직노동자들의 평균연령이 49~50세 정도로 올라가게 된 것이 하나의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비정규직 문제가 자녀들의 문제와 무관하지 않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서로간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3) 비정규직 근로자 임금수준과 노동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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