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 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 - 중국의 한국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한.중 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
(중국의 한국인식)
<목차>
서론
1.중국과 한국의 관계
(1)중국과 우리나라의 역사적 관계
(2)현재 중국과 우리나라의 관계
본론
2.중국의 한국인식
(1)중국인과 한식
(2)중국인에게 한류에 대한 고찰
(3)중국인의 한국인에 대한 인식 변화
(4)한국인의 중국인에 대한 인식 변화
결론
중국과 우리나라의 발전 관계에 대한 전망
- 본문내용
-
서론
1.중국과 한국의 관계
(1)중국과 우리나라의 역사적 관계
head-skin body whole-border whole-body wrapper twocols content-area post-area postListBody post_1 post-view70098522545 선사시대부터 중국 대륙과의 관련이 깊었으며, 특히 위만의 침입과 한무제의 침입으로 중국과의 접촉이 많아지고, 한사군의 하나인 낙랑군에는 중국식 문화가 이식되었다. 중국인들은 고조선의 여러 종족을 포함하여 중국의 동쪽에 있던 민족을 동이라고 불렀는데, 중국 선진의 문헌에 동이와의 관계에 대한 많은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고조선의 여러 민족도 일찍부터 중국과 접촉하고 있었으리라고 생각된다.
기원전 11세기 말 중국의 은나라가 망한 뒤 주나라의 무왕이 은나라 왕실의 친척인 기자를 조선에 봉했다고 하여 기자조선이라고 한다.
그런데 기자가 봉해졌다는 최초의 기록은 전한 때의 문헌인 ≪상서대전≫과 ≪사기≫에 보이는 것으로, 이것은 은나라가 망하고 800여 년이 지난 뒤의 기록이며, ‘조선’이라는 명칭도 은나라가 망한 뒤 적어도 600년 이후의 기록에 보이기 때문에 기자가 조선에 봉해졌다는 것은 후대에 조작된 전설일 가능성이 많다.
전한 초기에 한의 제후국인 연나라 사람 위만이 조선에 와서 기자조선을 멸망시키고 기원전 194년에 위만조선을 세웠다. 그가 멸망시킨 나라가 기자조선이라는 것은 믿기 어려우나 새로 나라를 세운 것은 사실이며, 위만이 조선에 올 때 상투를 틀고 있었기 때문에 그도 동이 계통의 사람일 것이라는 설이 있다.
위만조선은 80여 년간 계속되다가 한무제의 침입으로 멸망하였으며, 한무제는 이곳에 4군을 설치하였다. 조선 땅에 두었던 4군은 조선의 세력에 굴복하여 설치된 지 20여 년 만에 4군 중 2군이 폐지되고, 현도군은 쫓겨서 서북으로 옮겨갔으며, 한반도 안에는 겨우 낙랑군만이 그 서북쪽에 남았으나 4세기 초에 모두 소멸되고 말았다.
고구려·백제·신라의 삼국이 고대국가로 발전한 시기는 중국 대륙에서 후한 이후 삼국남북조의 분열기를 거쳐 통일제국인 수·당에 이르는 시기에 해당한다. 고구려는 이미 기원전 1세기에 국력이 성장하여 중국을 자주 괴롭혔다. 그러나 부여는 중국과 대체로 우호적인 관계에 있었다.
5세기에 한반도 및 요동·만주 지역에 걸친 대제국을 건설하고, 삼국의 주도적 위치를 유지하고 있던 고구려는 6세기 후반에 들면서 중국 대륙을 통일한 수나라와 충돌하게 되었다.
그러나 수나라가 남북조를 통일하고(589), 신라가 한강 유역을 차지한 뒤 수나라와 직접적인 외교관계를 맺음으로써 고구려와 중국 사이의 우호관계는 더 이상 유지되지 못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