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조직의 의의와 목적 및 종류, 팀조직의 문제점, 팀조직 성공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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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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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조직
I. 팀조직의 의의 및 목적
II. 팀조직의 종류
1/ 문제해결팀
2/ 자기경영직무팀
3/ 태스크포스팀
III. 팀조직의 문제점
IV. 팀조직의 성공을 위한 조건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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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조직(team organization)
팀조직은 1960년대 미국의 제조업분야에서 처음 도입되기 시작하여 오늘날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막론하고 가장 보편적인 조직의 형태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990년대 중반, 특히 IMF사태 이후 많은 기업들이 구조조정을 겪는 과정에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조직 형태이다. 오늘날에는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널리 확산되고 있는 조직형태이며 전통적으로 연공서열에 의거 승진이 이루어지고 각 부서별로 수행하는 업무가 고정되어 있는 관료조직에까지 팀조직이 확산되는 등 팀조직이 유행처럼 번져가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일부조직에서는 팀조직을 구조조정을 위한 방편으로 이용하는 등 조직구조의 효율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 무분별하게 팀제를 도입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오히려 그 부작용이 크게 나타날 수 있음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I. 팀조직의 의의 및 목적
원래 팀조직은 과거의 전통적인 부(部), 과(課), 계(係)와 같은 고정화된 조직의 경직성과 엄격한 위계질서, 그리고 여러 단계를 거쳐야하는 의사결정의 비효율성에서 탈피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조직을 보다 유연하게 운영하고, 유능한 팀장의 유도에 따라 팀원들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며, 그 결과 주어진 과업을 보다 능률적으로 수행하도록 하기 위한 조직이다.
따라서 팀조직에서는 대략 10명 전후의 전문 인력으로 팀을 형성하고, 각 팀에 수행해야 할 분명한 과업이 주어지며, 유능한 팀장에게 팀 운영에 관한 전폭적인 권한을 위임하며, 팀원들 간의 상호협력과 보완관계에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여 업무성과를 높이고자 하는 조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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