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인재경영과 기업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9 / 2019.12.24
- 3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재경영의 개념 및 트랜드, 기업사례를 총망라하여 볼 수 있는 자료임
- 목차
-
I. 들어가며
II. 연구 배경
1. 치열한 경쟁의 글로벌 경영 환경
2. 성과중심의 경영 관리
3. 지식근로자를 중심으로 한 유연한 노동시장
III. 연구 목적
핵심인재의 중요성
IV. 연구 내용
1. 기업별 비전 및 전략에 따른 핵심인재 정의
1.1 전문 분야의 글로벌 스탠다드를 갖춘 인재
1.2 기업의 비전과 가치에 적합한 인재
2. 핵심인재 확보 방안
2.1 EVP(직원에게 제시되는 가치) 확립
2.2 사전 확보 및 조기 선발
2.3 다양한 인재 Pool 구성
2.4 사례 (CJ, DuPont)
3. 핵심인재 유지/육성 방안
3.1 CDP & Job Sculpting
3.2 Succession Plan Program
3.3 사례 (GE, HP, 우리은행)
4. 핵심인재 관리 방안
4.1 ‘Care’를 통한 의욕과 보람 고취
4.2 글로벌 수준의 파격적 대우
4.3 핵심인재 관리의 역할
4.4 사례 (삼성, Microsoft)
V. 연구 시사점
1. 핵심인재를 통한 기업의 경쟁력 확보
2. 일반 인재 관리 방안
- 본문내용
-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들은 핵심인재 부족을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이공계 해외유학 인력의 90%이상이 현지 정착을 고려하는 등, 핵심인재의 국외유출 현상이 가속화되어 문제가 더욱 악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더구나 최근 대학생들의 학력저하, 이공계 기피 등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고급기술인력의 공급 전망이 어두운 가운데, 한국의 인적자원 수준의 점차적인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 이처럼 전 사회적으로 인적자원 시스템이 열악한 가운데 국내기업들의 획일적인 인사시스템 역시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어 기업 내 핵심인재 부족문제는 향후 국내기업 경쟁력의 화두가 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전망했다.
....
핵심인재의 활용/육성에 기업 내에서 제대로 별도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상태이므로 확보한 핵심인재를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고 떠나 보내는 경우가 허다하다. 혹은 핵심인재를 획일적인 인사제도 하에서 일반 인력 속에 묻혀 하향 평준화하다 보면 선발했을 때 기대했던 성과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본 연구에서 다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기업별 비전 및 전략에 맞는 핵심인재는 누구인가?
2. 핵심인재를 어떻게 확보하고 채용해야 하는가?
3. 핵심인재를 어떻게 유지하고 육성시켜야 하는가?
4. 핵심인재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5. 핵심인재의 관리는 누구의 역할인가?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1. Michaels, E., Handfield-Jones, H. & Axelrod, B. (2001). The War for Talent.
[최동석, 김성수 역 (2002) 인재전쟁, 서울: 세종서적]
2. Bolles, R. (2002). What Color is Your Parachute?.
[조병주 역 (2002). 당신의 파라슈트는 어떤 색깔입니까?, 서울: 동도원]
3. Chambers, E. G., Foulon, M., Handifield-Jones, H, Hankin, S. M., & Michaels III, E. G. (1998). The War for Taent. The McKinsey Quarterly
4. Butler, T. & Worldroop, J. (1999). Job Sculpting: TheArt of RetainingYour Best People. HBR (Sep.-Oct. 1999)
5. Bartlett, C. A., (2001). Microsoft: Competing on Talent, HBS case
6. Watad, M., & Ospina, S. (1999). Integrated managerial training: A program for strategic management development. Public Personnel Management, Vol.28, No.2, 185-195. [Management Training]
7. 김은환, 한창수. ‘핵심인재 확보, 양성 전략’, 삼성경제 연구소, 2002. 6.19
8. 정재창. “2005 HRD이슈와 교육 방향”, 산업교육, 2004년 11월호
9. 신원무. “다시 생각해보는 HR의 기본, 인간존중”, 주간경제 585호, 2000. 8.23
10. 성상현 외. “격동기, 사람이 경쟁력이다”, 삼성경제연구소, 2004. 7. 21
11. LG경제 연구소, 수상작품, ‘일하고 싶은 100대 기업’.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