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 유통구조 분석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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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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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연구목적 및 방법 ------------------- 2
2. 기업 선정 동기 --------------------- 3
Ⅱ. 본 론
1. 기업소개 ------------------------- 3
2. 시장분석 및 업계동향 ---------------- 6
3. 대전 다이소의 유통구조 및 전략 분석 ---- 10
4. 경쟁업체 비교 분석 ----------------- 23
Ⅲ. 결 론
1. 유통목표 및 제안 ------------------ 26
2. 후 기 ------------------------- 29
< 참 고 자 료 > ---------------------- 30
- 본문내용
-
유통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하나의 흐름이며, 유통경로는 이 흐름 속에서 개입되는 상호의존적인 이해관계 조직을 의미한다. 유통은 고객과의 최후접점에서 제품의 개념을 전달하고 구매 장애 요인 특히 시간과 공간상의 구매 장애 요인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유통에 있어서 공간상의 구매 장애 요인 제거와 관련하여 고객과의 접촉이 이루어지는 상권과 매장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유통경로는 한번 결정되면 다른 유통경로로 전환이 쉽지 않고 장기간의 시간과 많은 자원이 소요되기 때문에 마케팅 4P 믹스 중에서 가장 비탄력적인 요소이다.
세계적인 저가격화 추세, WTO 출범 후 유통시장의 완전개방, 가치지향적 구매로의 소비행태의 변화 및 유통구조의 혁신 등 세계적인 유통환경의 변화는 一物多價 시대의 도래, 가격파괴, 다양한 신업태의 등장 및 브랜드 파괴로 이어지는 새로운 조류가 형성되고 있다.
먼저 미국의 경우를 보면, 1960년대 초 대형 할인점을 중심으로 가격파괴가 시작된 이후 1980년대 불황을 경험하면서 가격파괴현상이 전세계적으로 파급되고 있다. 1980년대 경기가 장기적으로 침체에 빠졌을 때 혁신적인 경비절감으로 과감한 가격파괴를 선도한 월마트는 매출액 673억 달러, 순이익 23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지속적인 성장을 계속하여 세계 최대 유통업체로서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 참고문헌
-
▣ ㈜다이소아성산업 홈페이지 (http://www.daiso.co.kr)
▣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 매일경제 (http://www.mk.com)
▣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 네이버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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