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의 SCM도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2. SCM기법 소개
3. 시장분석
4. SCM 추진 배경
5. 도입효과
6. 성공요인 및 시사점
본문내용
유통전문 그룹 롯데가 만들어낸 국내 할인점
입지고품질 상품  최저 가격 판매 차별화
자체 브랜드인 "Lotte Mart" 제품을 선보여
질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현재 전국적으로 33개의 점포 운영
2007년까지 70여개의 점포망을 구축 예정

공급자(Supplier)
원재료 및 중간재를 제공하는 역할
구매자와 공급자의 관계 : Win Win전략 입장에서 고려
생산자(Manufacturer)
제품의 생산을 담당
SCM에서의 Gateway 역할
도매상(Wholesaler)
중간자의 역할, 생산자로부터 생산된 산물을 분류, 집적하여 소매상에 제공
소매상(Retailer)
소비자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
소비자의 요구도가 높은 상품의 확보, 적절한 상품의 진열, 적절한 판매 기능
고객(Customer)
SCM의 최종 구성요소
다양한 조합의 상품, 서비스, 정보를 요구

추진목적 및 기대효과
고객(판매)정보의 실시간 정보공유 및 자동발주 도입
재고감축(30%)
미납율(결품율) 축소를 통한 서비스 수준 향상(30%)
판매기회 확대를 통한 매출 신장(10%)

업무처리 표준화를 통한 비용활용의 최적화
* 업무단축 * 이익증대 * 관리비용 감축

EDI를 통한 자동 수발주에 의한
최적의 매장공간 활용
상품의 품절현상 축소

SCM성공사례를 통한 기업 경쟁력 증대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롯데마트 http://lottemart.com
한국스토어체인협회 http://kosca.or.kr
종합뉴스데이터베이스 http://kinds.or.kr
한국경제신문 http://hankyung.com
매일경제신문 http://mk.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 앞으로 개괄적인 그림과 핵심을 집어주는 레포트 부탁합니다
  • hiadr***
    (2009.11.17 17:48:3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tiz***
    (2007.12.06 00:23:08)
회원 추천자료
  • SCM 개념,도입효과 분석과 SCM 기업사례 및 성공구축방안 제시
  • SCM 공급망관리개념,도입효과 분석 기업사례 및 성공구축방안 제시0목차01. SCM 공급망관리 개념2. SCM 등장배경과 필요성3. SCM도입 기대효과4. SCM 도입 기업사례(1) 아사히맥주(2) 롯데마트(3) 월마트5. SCM 도입 성공전략 제시1. SCM 공급망관리 개념Supply Chain Management의 약자인 SCM은 공급사슬관리라고 불리며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유통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을 활용,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타임을 대폭적으로

  • [공급사슬관리] 롯데마트 SCM 도입사례
  • SCM이 제조, 유통 업계에서 CIO들의 최대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Source : CIO Magazine, Jan. 2002Why SCM?Supply Chain Management*IntroductionAnd Why SCM?Supply Chain Management*Table of ContentsⅠ. IntroductionⅡ. Case Study – Lotte Mart1. Process 2. Structure and Methods3. Results Ⅲ. Conclusion Ⅳ. Q & A261819Supply Chain Management*Case StudyLOTTE MART는 왜 SCM을 도입했는가?ProcessSupply Chain Management*Case StudyProcess2000년 4월 5월 8월 10월 2001년 4월 5월 시범실행강변점 시범 Test(유한킴벌리, 오뚜

  • [SCM(산업공학)]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 관하여
  • SCM민,관 합동추진위원회의 주도 아래 국내 최초로 LG생활건강과 유한킴벌리, 오뚜기, 제일제당, 풀무원 등 5개 제조업체와 2000년 4월 CRP 시범 사업을 시작추진목적 및 기대효과고객(판매)정보의 실시간 정보공유 및 자동발주 도입재고감축(30%)미납율(결품율) 축소를 통한 서비스 수준 향상(30%)판매기회 확대를 통한 매출 신장(10%)업무처리 표준화를 통한 비용활용의 최적화업무단축이익증대관리비용 감축SCM 성공사례 - 롯데 마그넷추진과정2000년

  • E마트의 SCM 물류관리
  • SCM 사례로 평가 받고있는 신세계 이마트는 회사 설립과 동시에 EAN(European article Numbering) - 13 코드를 사용해 상품 코드를 표준화 했다 이와 함께 신선도가 요구되는 특정 식품에 대해 자체 개발한 13 자리의 ‘인스토어 마크’를 적용, 100% 스캐닝을 통한 POS(point of sales) 시스템을 구축했다.99년에는 업계 최초로 EAN-14를 도입 표준화된 물류 바코드 시스템을 완료했으며, 지난해에는 웹기반 자체 EDI(Electronic Document Interchange) 시스템을 갖추게 된것이다.신세

  • 물류정보시스템과 ebusiness 사용한 EMART의 유통혁신사례
  • 내용신세계는 지난해 매출(순액 기준)이 5조8천38 억원으 로 롯데 쇼핑(3조5천418억원)을 2조 2천억원 가량 앞질렀다. 신세계 이마트와 협력사들은 그 동안 4000억원에 달하는 비용 절감 효과 이마트가 고객들에게 좀더 저렴한 가격에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배경 . 99년 국내 최초로 물류 바코드 시스템을 구축한 데 이어 2000년에는 웹 EDI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축, 1800여 협력사를 하나로 엮는 거대한 공급망 시스템을 차근차근 완성해 가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