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의 SCM도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6 / 2019.12.24
- 2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소개
2. SCM기법 소개
3. 시장분석
4. SCM 추진 배경
5. 도입효과
6. 성공요인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유통전문 그룹 롯데가 만들어낸 국내 할인점
입지고품질 상품 최저 가격 판매 차별화
자체 브랜드인 "Lotte Mart" 제품을 선보여
질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현재 전국적으로 33개의 점포 운영
2007년까지 70여개의 점포망을 구축 예정
공급자(Supplier)
원재료 및 중간재를 제공하는 역할
구매자와 공급자의 관계 : Win Win전략 입장에서 고려
생산자(Manufacturer)
제품의 생산을 담당
SCM에서의 Gateway 역할
도매상(Wholesaler)
중간자의 역할, 생산자로부터 생산된 산물을 분류, 집적하여 소매상에 제공
소매상(Retailer)
소비자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
소비자의 요구도가 높은 상품의 확보, 적절한 상품의 진열, 적절한 판매 기능
고객(Customer)
SCM의 최종 구성요소
다양한 조합의 상품, 서비스, 정보를 요구
추진목적 및 기대효과
고객(판매)정보의 실시간 정보공유 및 자동발주 도입
재고감축(30%)
미납율(결품율) 축소를 통한 서비스 수준 향상(30%)
판매기회 확대를 통한 매출 신장(10%)
업무처리 표준화를 통한 비용활용의 최적화
* 업무단축 * 이익증대 * 관리비용 감축
EDI를 통한 자동 수발주에 의한
최적의 매장공간 활용
상품의 품절현상 축소
SCM성공사례를 통한 기업 경쟁력 증대
-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롯데마트 http://lottemart.com
한국스토어체인협회 http://kosca.or.kr
종합뉴스데이터베이스 http://kinds.or.kr
한국경제신문 http://hankyung.com
매일경제신문 http://mk.co.kr
자료평가
- 좋네요 앞으로 개괄적인 그림과 핵심을 집어주는 레포트 부탁합니다
- hiadr***
(2009.11.17 17:48:31)
- tiz***
(2007.12.06 00:2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