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정보시스템과 ebusiness 사용한 EMART의 유통혁신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물류 정보 시스템과
e-business 사용한
E.MART 의 유통 혁신 사례
내용
사례발표의 목적
사례 기업 선택 이유
E.MART가 도입한
물류 정보 시스템
사례 발표의 목적
E.MART의 사례를 통해
어떠한 정보 시스템을
사용하여 물류(유통)혁신을
이루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사용된 물류정보시스템을 설명
E.MART
93년 1호 점
OPEN
현재 50 점포소유
매출 10년 만에 매출액 5조원+ @
국내 할인업계 1인자로 등극
신세계 이마트가 2002년에 올린 성과는 2위와 3위를 기록한
삼성 데스코와 롯데 마트의 매출 합계보다 무려 1조원 가량 많은 수치
세계 유통업계의 거인인 월마트가 23년만에 달성한 성과와 맞먹는 수준
IT 시스템에 대한 투자
유통업계의 가장 성공적인
SCM(Supply Chain Management)
사례로 평가 받고 있는 신세계 이마트
외부적 환경 변화
(유통의 중심이 백화점에서 할인마트로 이동)
*
신세계 이마트가 이처럼 급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유통의 중심이 백화점에서 할인점으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다는 외부적 환경 변화가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유독 신세계 이마트의 활약이 돋보이는 것은 경쟁사들보다 적극적이고 발빠르게 IT 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단행했기 때문이다.
E.MART SCM
업계 최초
EAN-14도입
자체 웹 EDI 구축
POS 도입
E.MART
SCM
*
신세계 이마트의 SCM은 POS 시스템, 물류 시스템, 웹 EDI 시스템 등을 축으로 운영되고 있다.
신세계 이마트의 SCM은 POS 시스템, 물류 시스템, 웹 EDI 시스템 등을 축으로 운영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외국기업의 국내진입 사례 - 월마트의 국내진입
  • 물류 계약 등으로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고 후발 기업의 입장에서 공급자들은 기존 타 기업들과의 유통 관계 등을 이유로 협상력을 갖출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월마트, 이마트 등의 선두 업체들은 공급자들의 협상력을 적절히 조정할 수 있다. 두 기업의 경우에는 바코드 시스템과 EDI(전자 데이터 교환 시스템)등 정보 시스템을 제조 업체와 공유함으로써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하고 있으며, 특히 두 기업 모두

  • [MIS] 이마트 물류혁신 전략
  • 물류의 핵심요소와 프레임워크(1) 물류의 가치 ․ 전략 ․ 혁신 23(2) 목표 프레임워크 - 24Ⅴ. 이마트 분석(1) 이마트 SWOT분석 - 25(2) 일반적인 측면에서의 문제점 25(3) 물류 측면에서의 문제점 - 26(4) 물류 측면 개선요구사항 - 26Ⅵ. 물류혁신 전략(1) 유통구조의 합리화 - 28(2) 첨단 정보시스템의 운영 - 28(3)

  • [유통정보] 신세계 이마트의 물류정보화 사례
  • 시스템 및 카테고리별 분류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간적인 면에서의 더욱 더 큰 진전이 기대된다 ꡔ물류매거진ꡕ (2002. 1)「제9회 물류혁신수상 사례발표」; 한지영 (2003) 「소매업의 물류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2003」명재대 유통대학원 석사논문 재인용. 단계중점테마주요내용1단계(도입기)자동화․ DRY물류센터 구축․ Cross Docking 시스템․ RF Handy Terminal 매입 작업․ 자동화설비 설계2단계(성장기)정보화․ EDI시스템구축-점포, 물류센터, 협

  • [마케팅] 이마트 사례분석
  • 면농 심한국수입쵸코파이오리온,크라운,롯데3개업체 중 오리온 가장 인기다시다제일제당한국수입크린랩크린랩중국 상해 생산냉장고, 전자레인지삼성, LG중국 현지 생산박카스동아제약중국 현지 생산자료 출처 및 참고 문헌www.shinsegae.com 신세계 홈페이지www.emart.co.kr 이마트 홈페이지www.chinainkorea.co.kr 중국 전반에 관한 자료www.biz21china.com 중국 최신 기사 및 시장정보www.koreaemb.org.cn 중국 주재 한국대사관www.joins.com 중앙일보 신문기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 유통업계 까르푸나 기타 세계유통업계등의 싸움에서도 지지않아 내부화의 우위를 선점했다. 이제 제1의 국제 기업들의 시험무대가 될 중국에서도 한국기업의 이미지와 넒은 중국시장의 발전 잠재력을 믿고 진출을 감행해 장소특유의 우위까지 이끌어냈다. 지금 이마트는 세계에서 한국기업이 나아가야할 모토를 제시해주고 있으며 앞으로 발전가능성이 더 많은 기업이기 때문에 한국의 자부심을 올려주고 있다.《 참고 문헌 및 site 》http://emart.shinse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