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디자인에 나타난 색채트랜드에 관한 연구-삼성 anycall(애니콜) TV광고를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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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연구의 목적
연구방법 및 범위

본론
이론적 배경
1.광고효과에서 컬러의 영향
1)컬러와 광고
2)광고에서 컬러에 관한 선행 연구

2.색채 트랜드
1)2005년 색채 트랜드
2)광고에 적용된 색채 트랜드
3)삼성 anycall TV광고 이효리편 광고 분석
4)컬러 트랜드가 주는 다른 성공적 사례

3.가설
광고에 적용된 색채 트랜드는 광고효과에 영향을 준다.

4.결과
색채 트랜드가 광고효과에 주는 영향에 대한 검증 결과

결론

본문내용
광고 디자인에 나타난 색채 트랜드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잘 알려진 미국의 광고인 오길비(David Ogilvy)는 이 세상이 공기와 물과 광고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였다. 이 우스개 소리 같은 오길비의 말은 광고가 그만큼 우리 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환기하고 있다. 실재로 보통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광고의 수는 하루에도 수천 개에 이를 것이다. 따라서 자신들이 본 광고를 일일이 기억할 수는 없지만 일상에서 광고를 피해서는 살아갈 수 없는 것이 현대인의 생활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요즘 늘어 가는 광고들중 살아남는 광고는 극소수에 해당 된다.
그 광고에서 우리가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는 모든 것들이 그 광고를 살아남게 만든다. 그렇게 되기까지는 수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색채 트랜드를 분석하고자 한다.
광고 자체의 색채 트랜드를 분석하기에는 시간과 비용의 관계로 삼성 Any call TV 광고중 이효리편을 중심으로 색채트랜드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에해당하는 연구결과를 분석하여 가설을 세우고 그것을 입증하고자 연구를 시작한다.

참고문헌

조필교,정혜민 - 패션디자인과 색채(1998)

양요나 - 속삭이는 색(2004)

이두희 - 광고론

오희선,김숙희 - 재미있는 색 이야기(2003)

김진한 - 색채의 원리(2002)

ROY S. BERNS - 색채학 원론(2003)

권영걸 - 색채와+디자인 비지니스(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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