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이성적 고관여제품의 광고에서 이미지가 중시되는 경향이 대학생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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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2. 현대사회의 이미지 중시 경향과 그 배경 -----------------2
2.1. 현대 사회 속에서의 이미지 ------------------------2
2.2. 이미지가 중시되게 된 사회적・심리적 배경 ----------------4
2.2.1. 잉여 자본으로 인한 물질적인 여유 -------------------4
2.2.2. 이상적인 것을 통해 만족을 느끼고자 하는 인간의 심리 ------4

3. 대학생들의 소비 심리와 이성적 고관여 제품의 이미지 광고 ----5
3.1. 이미지를 중시하는 대학생들의 소비 심리 ----------------5
3.2.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이성적 고관여 제품의 광고 --------8
3.2.1. 휴대폰과 컴퓨터 광고를 분석 대상으로 삼은 이유 --------8
3.2.2. 휴대폰과 컴퓨터 광고 경향 분석--------------------9

4. 이성적 고관여 제품의 이미지 광고가 대학생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11
4.1. 휴대폰 광고의 영향 ------------------------11
4.1.1. 긍정적 영향 - 휴대폰은 내 이미지의 일부이다 ------11
4.1.2. 부정적 영향 - 휴대폰 광고 이미지의 허상 ------------13
4.2. 컴퓨터 광고의 영향 -광고는 광고일 뿐, 나와는 무관하다------15

5. 결론-------------------------------------17
본문내용
자본주의 사회에서 광고는 자본주의의 꽃이라고 불려질 만큼 자본주의 경제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동시에, 경제학자 갈브레이드(John Gallbraith)가 ‘광고는 불필요한 물건을 구입하도록 소비자를 조작한다’고 단언할 만큼 부정적인 면도 가지고 있다. 전영우, 현대 광고학, 서울:참미디어, 1996, p.203

현재의 소비자는 고전경제학에서 설정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소비자가 아니다. 고전적 의미의 경제인은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신분에 알맞은 소비를 하도록 제한된 상황에서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찾는 것이었다. 그러나 상품의 물리적 유용성만을 평가 기준으로 삼아 현대인의 소비행동을 설명하기 어렵다. 소비자가 상품 구매와 사용을 통해 얻으려고 하는 것은 물리적 유용성 이외에 성취동기 충족, 부조화 경감, 사회적 개성의 창조 등 여러 가지 비경제적 요소들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현대사회에서 광고는 상품의 물리적 유용성을 전달하는 것보다 이러한 비경제적 요소 즉, 상품의 사회적 가치를 창조하고 전달하는 것을 더 잘해야 한다고 요청받고 있다. 김영선, “광고 관련 크리에이티브 교육에 관한 연구: 광고 대행사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협동과정 석사 논문, 2000, pp.1-2
과거에는 광고가 소비자의 경제행위에 얼마만큼 도움을 주었느냐가 중요했지만, 현재는 소비자들이 광고를 문화로 받아들이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그것을 얼마나 즐기느냐도 중요하다. 이처럼 TV를 틀었을 때 무차별적으로 쏟아지는 광고들은 문화의 한 장르로서 기능하기도 한다. 그러나 광고의 주목적이 상품 판매를 극대화시키거나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상업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광고 메시지는 때로는 그럴듯하게 시각적, 청각적 이미지로 포장되어 소비자들을 현혹시키기도 한다.
참고문헌
http://www.sec.co.kr/ 삼성전자
http://www.lge.co.kr/ LG전자
http://www.inews24.com/ inews24
http://www.daum.net/skycustomers/ 다음 sky 사용자 까페
http://www.daum.net/samsunganycall/ 다음 애니콜 사용자 까페
http://computer.sec.co.kr 삼성컴퓨터
http://www.trigem.co.kr 삼보컴퓨터
http://www.hyunju.co.kr 현주컴퓨터
http://www.hp.co.kr HP컴퓨터
http://www.lgibm.co.kr LG IBM
2000년 가구소비실태 조사결과, 통계청, 2002
Anycall Brand Orientation 자료, 2003년 5월
Kobaco, Media & Consumer Research,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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