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성공사례] KTF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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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내 이동통신 시장동향

2) KTF 기업분석

3) 이동통신사별 경쟁현황

4) KTF의 성공 전략

5) KTF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본문내용
◈ 이동통신산업의 특성 ◈

▶ 한국의 이동통신시장은 1984년 한국이동통신㈜가 아날로그 방식의 이동전화서비스를 개시

▶ 이후 1994년 4월 제2사업자인 신세기통신이 시장에 진입, 독점

▶ 1997년 10월 PCS 3사(한국통신프리텔, 한솔엠닷컴, LG텔레콤)가 이동전화서비스 개시

▶ 2001년도에 KTF가 한국통신엠닷컴을 합병, 2002년에는 SK텔레콤이 신세기통신을 합병함으로써 한국의 무선통신시장은 KTF,
SK텔레콤, LG텔레콤의 3개 사업자로 재편되었다.


▶ 무선데이터 서비스 활성화로 IS95C(CDMA 1X)서비스가 2001년
부터 상용화 시작

▶ 2002년 5월부터는 초고속 데이터 서비스가 가능한 CDMA2000
1X EV-DO서비스가 상용화 되어 고품질이면서도 초고속의
데이터 서비스가 가능

▶ 2003년 중, 기존의 이동통신 사업자와 W-CDMA 사업권을 갖고
있는 출자업체간의 합병이 추진되었으며, 케이티프리텔과
케이티아이컴, 에스케이 텔레콤과 에스케이아이엠티의 합병으로 3개 이동통신 사업자 구도가 정착되었다.



◈ 이동통신산업의 성장 ◈

▶ 통신기술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이동통신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 매년 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 2004년 1사분기 기준 인구대비 보급률이 70.1%로 추정

▶ 또한 2004년 상반기는 번호이동성제도의 도입과 이동통신사들의
적극적인 마케팅에 의해 보급률이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되었음.

▶이동통신산업은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서비스 개선을 실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컨텐츠 개발로 매출을 증가시키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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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1.06 22:3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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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1.25 22:2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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