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학] 노사정위원회의 성과와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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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문
1. 사회협약의 의미와 노사정위원회
2. 노사정위원회 출범 배경과 성격
3. 노사정위원회 전개과정
4. 노사정위원회의 성과 및 한계
5. 노사정위원회 문제점의 배경
6. 노사정위원회의 문제점
7. 해외협약의 입법례
8. 발전방향
Ⅲ. 결 문

본문내용
Ⅰ. 머리말

1997년의 경제위기와 IMF 관리체제를 극복하기 위한 사회적 협의기구로 등장한 노사정 위원회는 존재 자체에 대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여러 차례의 위상 정립 과정과 가시적 성과를 이루어 냄으로써 오늘날 노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대표 기관으로 자리 매김 했다. 그러나 실효성 있는 기관으로 발전하는 동안 여러 한계점을 드러낸 것도 사실이다.
본문에서는 노사정 위원회의 출범 배경과 성격, 전개과정, 한계점 등을 살펴봄으로써 노사정 위원회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겠다.

Ⅱ. 본문

1. 사회협약의 의미와 노사정위원회

사회가 다원화되고 구조적 복잡성이 증대하면 정책과정에 이익집단의 관여가 증대하는 것이 미국․유럽의 선진국은 물론이고 제3세계 국가들에서도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다(wilke,1983:9). 이는 각국의 노동 정책 향방에 크게 영향을 미쳐왔다. 우리나라 역시 국내 노동정책에 있어서 노사대표가 여러 가지 경로와 방법을 통하여 정책 결정에 참여하는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정부 또한 이에 대한 정책 방침을 연구․실행하고 있는 상태이다.
사회협약 정치는 사회적 합의를 기반으로 탄생한 것으로, 여기에서 논의되는 사회적 합의란 “정부의 경제․집행에 대하여 그 영향을 받게 되는 사회적 파트너, 즉 노동자 및 경영측이 함께 참여하여 협의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함께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그 조건으로는 ① 사회적 파트너들의 자발적 참여, ② 사회적 파트너들의 자신들의 집단에 대한 진정한 대표성, ③ 노사정의 공정한 교환, ④ 협약에 대한 법 또는 제도적 뒷받침 등을 들고 있다.
한국의 경우, 1997년 심각한 경제적 위기에 직면하면서 IMF는 자금지원을 조건으로 한국정부로 하여금 사회협약 방식을 통해 노동시장의 유연화를 이루어내도록 권고하였다. 이로 인해 1998년 초 노사정위원회가 출범하게 되었다.

2. 노사정위원회의 출범 배경과 성격

노사정위원회는 1997년의 경제위기와 IMF 관리체제를 극복하기 위한 사회적 협의기구로 1998년 1월 출범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경제위기는 고용불안과 대량실업, 대외신인도 추락, 정치적․사회적 균열 등의 위기를 유발하였다. 이러한 위기를 맞아 노사정 사회주체는 기존의 개발독재 방식이나 신자유주의 방식이 아니라 주체들 간의 대화와 타협, 합의를 존중하는 사회합의주의 방식을 선택하여 위기를 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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