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공무원조합법안의 내용과 그에대한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7 / 2019.12.24
  • 6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2년 입법예고된 공무원조합등에관한법률(안)에 대한 민변 및 기타 단체들의 의견과 평가 그리고 정부가 언론에 공개한 설명자료가 모여져 있습니다.
목차
▮목차
▮토론회 진행 순서
▮발제1 : 정부의 공무원조합법안 검토
/ 김선수(민변사무총장)
▮[별첨1] : 9월18일 행정자치부 보도자료
1. 공무원조합설립및운영등에관한법률(안) 설명자료
2. 공무원조합설립및운영등에관한법률(안)
3. 공무원조합설립및운영등에관한법률(안) 요약
4. 공무원단체관련 각계입장
5. 공무원단체관련 여론조사결과 요약
6. 외국의 노동기본권 허용현황
▮[별첨2] : 공무원노조입법청원서
▮[별첨3] : 의견서 및 성명서 모음 자료
1. 공무원노동조합 <의견서>
2. 한국노총 <의견서>
3. 공공연맹 <성명서>
4. 공무원조동조합 <기자회견문>
▮토론글
본문내용
Ⅰ. 머리말

정부는 2002. 9. 18. 공무원의 단결권 보장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공무원조합설립및운영등에관한법률(안)』(이하 '공무원조합법안'이라 함)을 입법예고하였다. 한국이 1990년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과 시민적·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을 비준하고 유엔에 가입한 이후, 1991년 국제노동기구(ILO)의 회원국이 된 이후, 그리고 1996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회원국이 된 이후 공무원의 노동기본권을 인정하지 못하고 있는 한국의 현실은 언제나 국제사회에서 낙후한 인권수준의 대명사로 여겨져 왔다. 유엔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권리위원회와 ILO의 결사의 자유위원회 및 이사회 그리고 OECD TUAC 등은 한국정부에 대해 공무원의 노동기본권을 인정하도록 수차 권고하고 감시대상국으로 지정하기까지 하였다.
현정부는 1998. 2. 노사정위원회에서 공무원노동조합을 인정하기 위한 전단계로서 공무원직장협의회의 설립을 인정하고 이른 시일 내에 여론수렴과 관련 법규 정비 등을 고려하여 공무원노동조합을 인정하기로 합의하였고, 그에 따라 『공무원직장협의회의설립·운영에관한법률』(이하 '공직협법'이라 함)이 제정되어 1999. 1. 1.부터 시행되었다. 당시 정리해고 조항의 즉각적인 실시, 근로자파견제도의 도입 등을 인정하면서 공무원노동조합 인정의 전단계로서 공직협법을 제정하였던 것이다. 정리해고 조항의 즉각적인 실시와 근로자파견제도는 위 합의와 동시에 근로기준법의 개정과 『파견근로자의보호등에관한법률』의 제정을 통해 즉시 시행되었으나, 공직협법 제정 이후 공무원노동조합의 인정을 위한 구체적인 움직임은 전혀 시도되지 않았다.
노사정위원회는 2001. 7.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논의를 시작하였으나, 행정자치부의 법리를 무시한 완강한 태도로 말미암아 교착상태에 이르게 되었다. 그러자 노사정위원회는 2002. 7.말 중요사항에 합의를 보지 못한 채 그 동안의 논의결과를 정리하여 정부에 이송하였다. 노사정위원회는 가입대상, 조직형태, 정부교섭당사자, 교섭대상, 복수노조, 입법형식, 직장협의회와의 관계 등 7개 사항에 대해서는 합의하고 명칭, 허용시기, 노동권의 인정범위, 노조전임자, 분쟁조정기구 등 5개 사항에 대해서는 합의에 이르지 못하였다고 정리했다. 그러나 노사정위원회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탈퇴함으로써 노동계의 전체적인 의견을 반영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갖게 되었고, 공무원노동조합의 추진당사자인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의 참여를 배제한 상태에서 운영되었기 때문에 노사정위원회에서의 논의와 합의는 일정한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어쨌든 노사정위원회로부터 논의결과를 이송받은 정부는 행정자치부가 주관이 되어 공무원조합법안을 마련하고 이를 입법예고하기에 이른 것이다.
이 글에서는 행정자치부가 마련한 공무원조합법안이 과연 공무원의 노동기본권 보장이라는 과제를 어는 정도나 제대로 충족하고 있는지 하는 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공무원 노동기본권 인정을 위한 기본적인 관점과 기준을 먼저 정립하고, 이에 근거하여 공무원조합법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거래과세의 내용에 따른 효과와 개선방안
  • 그 시가표준액을 과세표준으로 한다. 3) 시가표준액(1) 결정방법(가) 토지 및 주택의 시가표준액토지 및 주택에 대한 시가표준액은 부동산가격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가격이 공시되는 토지 및 주택에 대하여는 동법에 의하여 공시된 가액. 다만, 개별공시지가 또는 개별주택가격이 공시되지 아니한 경우에는 시장․군수가 동법의 규정에 의하여 건설교통부장관이 제공한 토지가격 비준표 또는 주택가격 비준표를 사용하여 산정한 가

  • [정치학](A학점 우수작)대한민국 대통령 탄핵심판제도에 대하여
  • 그 연장선상에서 탄핵소추안의 가결은 또 보수와 진보 싸움의 중요한 전투장이 되었던 것이다. 헌재의 결정에 온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고 각 진영의 옹호자들은 승리를 위하여 전투를 한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 대법원장, 검찰총장 등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발의됐으나 가결되어 헌법재판소로 넘어온 사례는 없다. 그래서인지 탄핵소추, 의결, 재판과 관련된 절차적인 법 내용은 군데 군데 구멍이 뚫려 해석하고 판단하기에 따라 많은 논란을 야

  • [행정학, 방송대] 사회복지실천과 일반체계이론
  • 2002년에 들어 와서는 3.16 대한공노련(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과 3.24 전공노(전국공무원노동조합연맹)이 발족되어 입법화를 위하여 각자의 분야에서 노력을 경주하여 왔다. 그러나 이들 전국연합체에서 노조도입에 선봉에 선 지도자마저도 노동조합이 직장협의회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공무원노동조합법(안)을 입안하고 있어서 참으로 걱정스럽기만 하다. 산별노조(industrial union), 직종노조(craft union), 기업노조(company union)의 용어

  • [경제학] 전공노와 전교조에 대하여
  • 평가제의 필요성측정할 수 없는 것은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는 것은 개선할 수 없다. 전교조의 논리대로 교육 성과를 측정할 수 없다면 교육의 질은 관리될 수도 개선될 수도 없다. 그러나 교육의 질은 학교와 교사의 노력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우리나라에서는 학교 및 교사간의 합리적 경쟁을 찾아볼 수 없다. 교육 시스템이 단일품목의 고가품을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구조이다. 측정과 평가에 대한 거부도 이런 독점 공급권을 바탕으로 한다.

  • [인사관리] 노조의 형태와 관계 사례 분석-KT, CJ
  • 그 내용상으로는 규모가 크고 파급력이 큰 것이 최근 노동조합운동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는 노동 조합 간의 정치적 문제도 간과할 수 없지만, 최근 급변하는 노사 환경 변화와 외환위기 시절 활발한 구조조정을 겪고 난 뒤의 인사 환경 변화로 인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3. 노조의 형태와 관계에 대한 비교/분석앞서 말한 바와 같이, 기업의 노사 환경을 ‘노조가 있느냐와 노조가 없느냐’로만 나누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한 노조가 있는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