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한국의 음반시장의 현주소와 활성화 방법 연구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배경 및 서론
2. 국내음반시장의 구조
3. 현황
4. 문제점
5. 해결책
본문내용
1. 연구배경 및 서론
우리는 작년월드컵을 성공적으로 치루어 냄으로써 전세계에 우리 민족의 문화의 파워를 한껏 과시하였습니다. 또한 90년대 초반 '서태지와 아이들'을 필두로 점차 성장해 온 우리 나라 음반시장도 세계를 무대로 뻗어 나가며 '한류'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며 더 이상 문화의 수용국이 아닌 새로운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하며 선도하고 있습니다. 지난 95년 'HOT'와 'SES'등을 발굴한 이수만씨가 대표로 있는 'SM entertainment'와 '핑클', 젝스 키스'등을 배출한 '대영AV'와 같은 국내 음반 기획사들이 코스닥에 상장하였고 통신기술개발 벤처기업인 로커스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사업에 진출하는 등, 서서히 '산업'으로 자리 매김을 해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삶의 질에 대한 추구하는 기본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음반 산업 그 자체가 지적, 예술적 창조 능력에 의해 엄청난 부가가치가 창조 될 수 있다는특성을 지니고, 객관적이고 일률적인 기술 수준에 의해 시장에서의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기존의 제조업에 비해 그 잠재력과 가능성이 무한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경제학적 분석의 접근으로 세계문화상품시장에서의 경쟁력제고에 전략기반을 다지고있습니다. 이에 반해 우리 나라에서의 음반에 대한 산업으로써의 인식은 아직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아직까지도 사치라는 인식과 경제성과는 엄연히 구분되어야만 한다는 엘리트주의적 문화관이 걸림돌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수동적인 개념만을 간직한 채 역동적인 산업으로서의 음반산업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멀리한다면 하나가 된 세계시장에서 그 중요성과 엄청난 가능성을 먼저 인식하고 투자한 선진제국의 문화 침투에 의해 우리는 문화의 독자성이라는 사회, 문화적 문제화 함께 시장의 잠식이라는 경제적 문제를 맞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의식으로 음반산업의 현실과 문제점을 경제학의 한 분야인 산업조직론의 분석 방법으로 비추어 보고자 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마케팅] G마켓 분석
  • 현실에서 인터넷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져가고 있다. 인터넷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인터넷이 가져다주는 거대한 효용성 또한 간과할 수 없다.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하여 국내 인터넷 시장은 빠른 속도로 활성화되고 기업경영 및 사회전반에 걸쳐서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을 매체로 한 전자상거래는 단순히인터넷 상에서 물건을 사고판다는 개념을 넘어 제조ㆍ유통ㆍ금융 산업은 물론, 교육 및 행정 등 사회 전 분야에

  • 르카프 마케팅전략
  • 한국에 비해 10배에 달한다. 일본의 경우 2002년 현재 805억달러(96조6000억원)를 기록했고, EU(유럽연합)는 2006년 기준 4070억유로(488조4000억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해외에서는 실로 어마어마한 규모의 스포츠산업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미국 스포츠용품 생산자 협회(SGMA)의 분석에 따르면 2000년 483억달러였던 매출액이 2004년 528억달러, 2005년 617억달러, 2006년 653억달러로 증가했다. 인근 캐나다도 68억달러(2004년)→70억달러(2005년)→74억달러(2006년)

  • [유통관리] GS리테일 물류혁신 전략
  • 현장작업 운영의 편의성을 도모하였고 추가적인 물류관리 비용을 절감하였다.Vendor Managed Inventory 시스템을 개발하여 CAO 발주방식에서 VMI를 통한 공급업체와 협력관계를 확대한 결과 상품의 신선도 향상과 매출신장을 실현할 수 있었다.한편 GS리테일은 인건비, 관리유지비 및 물류사업에 필수적인 제반 비용의 증가에 따른 수익구조 압박과 점진적 포화상태에 빠진 국내 물류시장의 한계로 인해 지속적인 혁신 요구를 받고 있다.특히 유가 상승, 수입

  • [인터넷비즈니스]국내 인터넷 기업의 성공사례와 분석
  • 조사를 통해서 알아 본 인터넷 기업의 현황국내 인터넷 기업의 성공 사례에 관한 설문 조사서1. 현재 우리나라 인터넷 기업 (눈에 보이는 물건을 팔던지 , 또는 서비스를 팔던지 간에) 중에서 가장 성공했다고 생각되는 기업 셋을 고른다면 ? (주관식우선 순위대로)2. (1)에서 고른 기업들의 성공 비결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합니까 ? (우선순위대로)① 자본 ② 기술력 ③ 서비스정신 ④ 모험정신 ⑤ 아이디어 ⑥ 대중적 상품성 ⑦ 회사 이미지 ⑧ 시장

  • [인사관리] 취업을 위한 대기업들의 인재상 분석
  • 시장에서 우리는 어떻게 하면 어려운 취업시장을 뚫고 당당히 사회에 나설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대안을 찾기 위해 대기업, 중견기업, 공기업, 벤쳐, 외국기업 등의 10개의 기업을 선정하여 기업에 대한 조사와 어떠한 인재상을 요구하는지, 그 요구를 부합하려면 어떠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에 대해 조사하여 어려워 지는 사회진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제 2 장 현대 백화점1. 연구대상 기업의 (인사)이념Create Vision 2006새로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