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사회와 행정 도서관 대출관련 연구 도서관 종류, 도서관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민주사회와 행정 프로젝트 보고서
제목 : 도서관에 책이 없네요!
* * * 목 차 * * *
I.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목적
II. 도서관에 대한 고찰
1. 우리나라 도서관의 역사
2. 도서관의 종류 및 기능
III. 연구방법
1. 비교 연구대상 선정
2. 도서관에 자료신청
3. 자료의 수집
IV. 연구를 통한 현행 도서관의 대출관련 실태 및 문제점
1. 현행 각 도서관의 도서 비치 및 대출 관련 업무비교
2. 도서관 이용과 관련한 불편한점, 문제점
3. 우리학교 도서관과 타 도서관 비교
V. 연구 결과 및 논의
VI. 결론
1. 결론
2. 연구의 한계와 제언
<첨부1> 도서관 업무비교
<부 록> 도서관업무 절차서류, 업무처리흐름도, 수원시 도서관 예산현황
I. 서론
1. 문제 제기
대학생들은 학교 도서관을 이용해 오면서 어떤 생각들을 가졌을까? 학교에 도서관이
있고 그 도서관을 학생들이 이용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그리고 당연하게 여겨질 것
이다. 아직까지 도서관의 모든 시설 및 기능을 이용해 본 사람은 몇 명 없을 것이다.
대부분 책을 대출하고 열람실에서 공부를 하는 방법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조금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소수의 사람들이 영상, 음성 자료들을 이용한다. 그러나 일반
인들에게 도서관은 어떤 존재로 인식되어 있을까? 도서관을 이용하는, 해본 사람들은
막상 일상생활을 하면서 시간을 내어 도서관을 찾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노력이
들어가는 것임을 알게 된다. 그 만큼 우리 주변의 도서관은 지금 우리의 생각보다
가까이 있지 못한 존재다.
하지만 일단 도서관을 이용하게 되면 그 편리함과 매력에 빠지게 된다. 다양한
자료들과 필요한 자료의 편리한 대출, 이용방법은 자신의 욕구와 만족감을 채워
주기에 충분하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행복을 누리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열려있는 도서관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정부 및 각 지방자치 단체와 교육목적
시설들은 시민들에게 접근도가 높고 이용이 편리한 도서관 시설을 제공해야 하고
시민들의 이용을 장려할 의무가 있다는 것이 이번 발표의 주제를 정하게 한 시작이었다.
2. 연구 목적
도서관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바로 자료(도서)의 대출을
통한 이용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인터넷이 발달하고 각종 매체 및 수단을 통해서 정보를 획득하지만 전문서적 및 도서에서 얻는 체계적인
정보에 비하면 매우 열악하며 체계적이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에 도서관
에서 자료를 대출하고자 하였을 때 찾는 자료가 이미 대출중이거나 아직 비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때에 밀려오는 짜증과 실망감은 생각보다
매우 크다. 다시 그 책이 비치되어 있는 도서관을 찾고 그곳까지 찾아가야 하고, 또
그곳에서 대출받기 위해서는 새로 회원으로 가입을 한다거나 대출이 불가능하여
복사를 해야 할 때도 있고 아예 열람이 힘든 경우도 있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모든 자료를 비치하거나 인터넷 및 인트라넷 망을 이용해서 전자열람이
가능하다든지 하는 개선책이 있을 수 있지만 그 시간과 비용은 상상을 초월하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