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의 기업경영 나이키 소개 나이키 동남아 하청생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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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이키의 기업경영
목차
Ⅰ. 서론
ⅰ. 나이키선정이유 .............................. 3
ⅱ. 나이키소개 ............................... 3
Ⅱ. 본론
ⅱ. 나이키의동남아
하청생산관리 .............................. 5
ⅲ. 나이키의 동남아시아 생산관리에
따른 문제점과 그에 따른 대안 ............ 13
Ⅲ. 결론
ⅳ. 나이키의 동남아시아
생산관리의 시사점 ...................... 18
ⅴ. 참고자료 .................................. 20
Ⅰ. 나이키 선정이유
나이키는 세계의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으로서 현제 글로벌 기업 경영이란 개념을 처음으로 도입하였다고 생각한다. 또한, 브랜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육성하기 위하여 도입한 마케팅은 타 회사에게 준 영향이 실로 막대하다 할 수 있다. 때문에 나이키의 성공 요인과 경영 기법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그의 경영 기법을 공부해보고 싶었으며, 그에 따른 문제점과 그에 대한 대응 방안을 알아보고자 기업선정을 나이키로 정하게 되었다.
Ⅱ. 나이키 소개
1. 나이키 스포츠 회사 소개
나이키는 스포츠 선수들의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에서 출발한 회사이다. 공동 창업자 중 Phil Knight(필 나이트)는 대학 중거리 육상 선수였으며, Bill Bowerman(빌 바우어만)은 육상 코치였다. 이들이 함께 기록향상을 위한 스포츠화를 개발하고자 했던 바램이 회사의 시작이었다. 따라서 선수들을 바르게 이해하여 그들이 각 종목에서 필요로 하는 요소를 제공하는 것을 기술 혁신의 기본 방향으로 잡았고, 보다 많은 이들이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과 건전한 스포츠의 발전을 지향하고 있다.
한국 나이키 역시 스포츠에 대한 이와 같은 비젼을 공유하며 한국의 스포츠와 소비자들에게 보다 가깝게 다가서기 위하여 1986년 (주) 한국 나이키를 설립하고 NIKE Inc와 기술 도입, 합작투자 계약을 체결하여 업무를 시작하였다. 그리고 국내 소비자들에게 스포츠 화를 비롯하여 의류와 가방 등 스포츠 관련 용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후 1989년 삼나 스포츠라는 합작형태로서 자본금 24억 5천만원으로 기업을 공개하고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해왔다. 이에 한국 스포츠 용품시장의 성장과 잠재성을 평가하여 1994년 본사의 주식 공개 매수가 있었고, 1994년 6월 (주) 나이키 스포츠로 새롭게 출발하여 직접 retail operation을 이끌게 된다.
이후 (주) 나이키 스포츠는 매년 30%에 달하는 매출의 급속한 성장과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최고 스포츠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국 생산성본부의 조사에서 스포츠 브랜드 부문 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함은 물론 한국 능률협회의 브랜드 파워 조사에서도 1위를 차지하는 등, 공신력있는 리서치들에서 최고의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다하고 있다.
나이키는 어린이로부터 프로 선수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수준에 맞는 최상의 제품을 공급하는 회사일 뿐 아니라, 선수들을 지원하고 미래 스포츠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예를 들어 3 대 3 길거리 농구대회, 프레미어 컵 유소년 축구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스포츠 활성화와 저변확대에 기여하고 있으며, 미국 LA 다저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박찬호 선수, 국가대표 축구팀, 연 고려대 5개 체육팀, 국가대표 테니스팀등 우리나라 주요 스포츠 선수와 팀들 또한 후원하고 있다.
현재 (주) 나이키 스포츠에는 240여명의 인원이 영업, 마케팅, 신발, 의류, 용품, 인사, 재정, 물류부서로 나뉘어 근무하고 있으며, 농구, 축구, 러닝, 테니스, 골프 등 각 스포츠 종목별로 각각의 스포츠 활동에 필요한 기능을 갖춘 스포츠화와 의류 등을 소비자들에게 공급해왔다. 1998년부터는 스포츠 시계와 썬글라스, 공과 글러브등 equipment사업과 더불어 골프 비지니스 부문의 영역을 넓혔다. 나이키는 전국적으로 200여 개에 달하는 매장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직접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대리점과 파트너 쉽 관계를 통해 공동 발전을 꾀하고 있다. 또한 대리점들의 적극적인 경영을 돕는 사입제를 업계 최초로 도입하여 한 차원 높은 재고 관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효율적 경영을 이룩해 나가고 있다. 이 사입제는 대리점들이 각자의 상권을 파악하고 고객 서비스에 만전을 기하며, 각자에게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제품, 필요한 물량을 확보하고 고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사입제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현재의 한 걸음 앞선 나이키 물류 시스템(고객 지원 시스템)의 핵심이다. 경기도 이천에 자리잡고 있는 나이키고객지원센터는 1998년 6월부터 가동되어 나이키 국내외의 생산 시설로부터 국내 240여 개의 판매점으로 제품을 연결하는 중간허리 역할을 신속하고 정화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최첨단의 물류 자동화 시스템이다. 이는 판매점에 대한 출고시 종전의 모델별 일괄 출고를 개선하여 다단계 출고를 함으로써 판매점이 창고비용을 줄이고 유통회전률을 높일 수 있는 등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 일차적으로는 나이키의 1차 고객인 판매점들에 대한 고객서비스 혁신을 이루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소비자 만족의 극대화를 위한 고객서비스 강화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나이키는 고객들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앞으로도 한국 스포츠와 스포츠를 즐기는 이들의 동반자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갈 것이다.
2. Nike Sports Korea 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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