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나이키 NIKE의 동남아 하청생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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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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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업 소개
Ⅱ. 하청생산
Ⅲ. 생산기지 이전
Ⅳ .한국기업이 운영하는 NIKE
Ⅴ. 결론
- 본문내용
-
기업개요
자신의 선수들에게 가볍고 내구성 강한 신발을 주고자 했던 바우먼의 연구
저가이면서도 고품질의 제품을 원하던 필 나이트의 탐색이 함께해 나이키라는 기업이 탄생
NIKE
맨발로 밟는 오염된 올림피아 신전의 통치자 제우스 신 옆에 앉아있는 신 니케(NIKE)를 영어 발음으로 읽음
날개 달린 승리의 여신,
승리의 동반자 니케에서 스포츠인의 동반자
나이키가 탄생
JUST DO IT
나이키의 로고는 가장 용감했던 여신 니케의 날개와 승리를 표현하는 'V'를 상징
국내 외국계 스포츠 업체 매출에서 나이키는 아디다스와의 치열한 1,2위 경쟁
2008년 기준 전 세계 시장 점유율 약 31% . 마진율 45% ,브랜드가치 126억 달러
생산업자가 공장과 기계설비에 스스로의 자본을 투자하고 주문사양에
따라 물품을 제작하여 전량을 주문업체에게 공급하는 제도.
초기 Nike는 미국 New
Hampshire주와 Maine주에서
작은 공장 운영
미국에서 생산할 때엔 도저히
가격경쟁력을 확보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
NIKE는 대만과 한국에 있는 하청업체로부터 신발을 납품 받아 판매하기 시작
Nike의 한국 하청 생산 업체들
한국 현지 노동 조건을 준수하여 공장을 운영
-그들 스스로 자본 투자
-공장 설립
-고무와 가죽 등의 원료 구매
-노동자에 대한 기술훈련실시
핵심 기술은 철저하게 자신이
보유한다는 원칙 고수
- 고급 운동화의 핵심부품인 Air Sole 미국 내의 자사소유 공장에서 생산
하청업체들이 기술을 익혀 잠재적인 경쟁자로 대두하는 것을 사전에 봉쇄
OEM방식으로 수출
과거 부산에서 하청생산을 했던 기업으로서 부산에 있던 기계를 그대로 인도네시아로 이전
인도네시아의 현지인을 고용하여 운동화를 생산.
과거 한국의 생산라인에서 일했던 종업원들이 조장이 되어 인도네시아 종업원들을 훈련.
각종 기술이전과 품질관리 등 주요 생산업무를 수행
하청업체들의 임금수준이 인도네시아 정부가 정한 최저임금보다 훨씬 낮다는 점. 노동착취라는 문제로 확대됐으며 아동노동착취라는 문제까지 확산
진출 초기 한국계 nike 하청공장들은 인도네시아 종업원들에게 고함을 지르고 잔업을 강요하는 등 낮은 임금과 노동착취 문제 등으로 잦은 노사분규를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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