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 나이키(Nike)의 조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 개


2. 조직의 변화


3. 나이키의 현재 조직 구조


4. 조직 문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 업 소 개

1) 창 립 자
미국 오레곤 대학 육상 코치인 빌 바우어만(Bill Bowerman)과 같은 대학의 경영학도이자 바우어만의 지도를 받는 중거리 육상 선수였던 필 나이트(Phil Knight)가 공동 설립. 이들의 오랜 파트너쉽은 1962년 블루 리본 스포츠(BRS, Blue Ribbon Sports)의 설립으로 시작되었으며, 창립 첫 해의 매출은 8,000달러였다. 1972년 BRS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의 이름을 따 회사 이름을 나이키(Nike)로 바꾼다.

2) 규 모
나이키는 전세계 110여개국의 영업망과 50개국 400여 개의 생산공장을 구축하였으며 직원은 본사가 위치한 미국 오레곤주와 유럽 지역의 본사가 위치한 네덜란드를 비롯해, 세계 각지에 약 23,000명이 일하고 있으며, 생산, 운송, 판매, 서비스 등의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합치면 그 숫자는 약 100만 명에 이른다.
3) 로 고



나이키 심벌 「스워시」 : 35달러를 들여 개발한 로고가 2007년 추산 무려 120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자랑하게 되었다.

4) 주요 연혁
-1962 창업주인 필 나이트와 바우먼이 나이키의 전신인 BRS설립
-1964 일본 타이거 브랜드 운동화 1300족 수입판매로 8천불 수입
-1966 Cortez를 트레이드 마크로 등록 후 최초로 소매점 개설
-1972 공급원인 일본의 타이거사의 BRS주식 51% 매입 제의를 거절하고 일본종합상사인 이쇼이와 공급계약 체결
-1973 일본엔화 상승으로 공급처를 일본에서 한국과 대만으로 전환
-1978 BRS사에서Nike로 회사명 변경, 유럽지역에 마케팅 본격화
-1979 Nike의 상징인 에어슈즈를 개발하여 폭발적인 성장세 시작, 의류제품 판매시작과 함께 본부에 세계시장본부 설치

- -
-1981 중국에 생산공장 진출, 이쇼이와의 합작으로 Nike-Japan 설립, Nike-England 자회사 설립, 해외 판매 센터 40개국으로 확장


2. 조직의 변화(아웃소싱으로)

스포츠화와 스포츠 의류는 반년 정도의 기간에 상품의 40%가 교체되고 1년 정도 지나면 거의 전부가 바뀌어 버린다. 제품의 수명기간이 1년을 넘지 않는다. 이런 시장에서는 다른 제품처럼 고객 수요를 따라가는 전략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미리 구상해 시장을 선도해야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래서 스포츠화 기업은 디자인과 마케팅이 기업의 핵심역량이 된다. 이러한 산업상의 특성으로 인해 나이키는 설계와 디자인 부문은 포틀랜드 교외에 위치한 본사에 두고 생산은 아시아 각지의 계약공장에서 담당하는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1) 아웃소싱으로의 변화 배경
최초의 나이키는 미국 New Hamshire주와 Maine주의 작은 공장에서 운영되었었다. 이후 1973년의 오일쇼크, 미국내 노동임금 상승 등의 발생으로 미국내 생산의 가격 경쟁력 상실하게 되었다. 그로인해 임금이 싼 대만, 한국의 하청업체로부터 신발을 납품하게 되었고 이후 1980년대에 들어서 미국내 공장들은 폐쇄 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들어 한국, 대만의 급속한 임금상승으로 인해 값싼 임금의 동남아/중국으로 하청생산을 이전하게 됨으로써 본사는 디자인, 판매, 신제품 연구개발, 마케팅과 광고 활동, 유통망/품질 관리를 하고 생산은 동남아/중
참고문헌
-최우열, 미국 나이키사의 아웃소싱전략, 매일경제신문, 1996. 12. 20, 25면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매일경제신문 「글로벌 아웃소싱」 2007. 7. 11
-나이키, 기능과 패션의 두마리 토끼를 잡다. 이정환 닷컴 (http://www.leejeonghwan.com)
-성공하는 기업은 문화가 있다.(http://www.storyq.net/boxes/1754)
-KBS일요스페셜 , 세계 초일류 기업의 1등 사수전략, 2002. 11
-'인재육성 전략과 CDP (주)나이키 스포츠 코리아' 인사관리, 1995 10월호, 한국인사관리협회
-「아웃소싱의 기술」 tenbook(2006.10. 15)
-나이키스포츠 코리아 http://www.nike.co.kr/nik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이론] 글로벌기업 `NIKE`의 조직구조분석 - 나이키
  • 나이키의 조직① 기술개발과 같은 핵심적인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는 아웃소싱을 통해 해결하고 있다.② 세계 110개국의 영업망과 50개국 400개의 생산 공장을 구축하여 다국적 기업조직 형태를이루고 있다.③ 스포츠화 뿐만 아니라 그 외의 각종 equipment(스포츠 시계, 선글라스, 공, 장갑 등)의영역으로 제품을 다각화하고 있다.④ 해외 각 나라별로 자회사를 설립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ex) 나이키 코리아3) 조직구조 분석① General manager를 두고

  • [조직구조] 나이키 조직분석
  • 4조 대기업 : 나이키 조직 분석Ⅰ. 서론Ⅱ. 본론다국적기업의 정의와 특징나이키의 연혁Network를 포함한 나이키의 전체적인 조직구조나이키 본사내부의 조직구조나이키의 E-Business 도입나이키의 조직문화나이키 코리아의 경영Ⅲ. 결론Ⅰ. 서론시스템 이론은 input, conversion, output, environment의 4가지 요소와 이들간의 feedback을 중심으로 조직의 구조와 운영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시스템 이론을 적용시켜 ‘나이키’라는 스포츠화

  • 위기관리로서의 기업의 윤리 경영과 사회적 책임
  • 기업들에게도 위기가 있었다. 우리 조가 초점을 맞추고자 하는 것은 다른 것으로 인한 위기보다도 비윤리적인 행위로 인한 기업의 이미지의 실추로부터 그 위기를 극복하는 방안으로서 사회적 책임이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사례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위기극복으로서의 기업의 윤리 경영과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사례중심 분석-나이키(Nike), 뉴미 공장, 로얄 더취 쉘 (Royal Dutch Shell)나이키: 아동노동착취 기업에서 아동

  • [미국글로벌기업][다국적기업]미국 글로벌기업 포드(FORD), 미국 글로벌기업 3M, 미국 글로벌기업 모토로라, 미국 글로벌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 미국 글로벌기업 인텔(INTEL), 미국 글로벌기업 나이키(NIKE) 분석
  • 미국 글로벌기업 포드(FORD), 미국 글로벌기업 3M, 미국 글로벌기업 모토로라, 미국 글로벌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 미국 글로벌기업 인텔(INTEL), 미국 글로벌기업 나이키(NIKE) 분석Ⅰ. 미국 글로벌기업 포드(FORD)1. 오토익스체인지(AX : Auto Xchange)의 설립을 통해 적극적인 e-비즈니스화 시도2. MS사와 합작으로 온라인 자동차 판매 체제 구축3. 야후사와의 제휴를 통한 판매 전략 수립4. 인터넷 사업으로 연간 50억 달러 수익 목표Ⅱ. 미국 글로벌기업 3M1. 3M

  • [아디다스 adidas] 글로벌 의류기업 - 기업전략, 마케팅전략 4p stp swot, 품질전략, 경쟁업체 나이키 비교분석 분석(PPT)
  • 나이키화 디자인 이색적 마케팅-샘플 무료제공 입소문 마케팅 독특한 운동화 디자인 제조과정 공개 대량 구매시 적용되는 할인제도 본사직원들을 직영점에 파견 선점효과 제품력 및 서비스정신 스타마케팅 매장 입지 조건 국제적인 스포츠 선수 모델매달 1종이상의 신제품 출시 ADIDAS VS NIKE경쟁사 NIKE 비교 분석 세계 시장에서의 나이키 위치 ▲ 세계 운동화 시장 판매 1위 , 점유율 1위 브랜드 기업 ▲ 2012년 세계 최고의 스포츠 비즈니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