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은행산업의 경쟁력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스위스 은행산업의 경쟁력 고찰
<목차>
Ⅰ. 서 론
연구배경 및 목적
스위스의 거시적 환경
Ⅱ. 본 론
스위스의 금융시장
(1) 발전배경 및 역사
(2) 스위스 금융 시장의 특징
2. 스위스 금융시장과 영국, 독일의 은행 비교
(1) 중앙은행 제도의 특징과 비교
(2) 스위스와 미국의 은행 금융기관
(3) 미국과 스위스 은행의 자산 규모 비교
(4) 스위스와 미국 은행의 Private Banking 부문 비교
Ⅲ. 결론
Ⅳ. 참 고 문 헌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작지만 강한 나라, 스위스가 전세계에 심어준 국가 이미지이다. 사실 스위스는 국토가 좁은 데다 산이 많고 농지가 적으며, 이렇다 할 지하자원도 별로 없다. 그러나 국민총생산은 자본주의국가 중에서 상위 그룹에 속하며, 1 인 당 국민소득은 세계 최고에 속한다. 스위스 산업 발전의 그 밑바탕에는 금융 산업이 있으며, 금융 산업의 중심에는 바로 은행 업이 있다. 알프스를 비롯한 아름다운 자연을 근간으로 하는 관광업도 빠질 수 없는 스위스의 대표 산업 이지만, 스위스의 은행 역시 미국 영국 등과 더불어 유명한 산업이다. 그러나 스위스 은행이 가지는 이미지는 대부분 검은 돈의 은닉처 혹은 비밀계좌의 천국 등으로 한정되기 마련이다. 이에 우리는 스위스 은행 산업을 자료를 통해 분석해 보고, 스위스가 세계 금융 은행 산업의 중심지로 손꼽힐 만큼의 진정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국제금융시장은 금리자유화 및 변동환율제도의 이동과 국제화, 겸업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국내시장 또한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구조조정과 인수, 합병 등의 변화를 통하여 금융 기관들은 대형화되었으며, 규모가 작은 은행들은 지속적인 대형화의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스위스 은행은 어떠한 변화의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그것을 월 스트리트로 대변되는 세계 최대의 금융 산업을 가지고 있는 미국 은행과 비교해 봄으로써 스위스 은행 산업의 객관적인 위치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스위스의 거시적 환경
스위스의 거시적 환경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수도 : 베른(Bern, 12.9만 명)
◈ 인구 : 720만 명(2000년 12월 기준,외국인 19.7% 포함)
◈ 면적 : 41,284 km2(한반도의 1/5)
◈ 도시 : 쮜리히(Zurich), 제네바(Geneve), 로잔(Lausanne), 루쩨른(Luzern)
◈ 민족 : 독일인, 프랑스인, 이태리인
◈ 언어 : 독일어(65%), 불어(18%), 이태리어(10%), 로만어(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마케팅전략]우리나라 항공사의 마케팅 분석
  • 고찰해보자.Ⅱ. 이론적 배경제 1장 항공운송 산업의 특성과 최근 동향제 1절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역할1. 항공운송산업의 특성) 유광의, 항공사 경영론, 백산출판사, 19961) 기술변화의 영향항공기 기술혁신은 단위비용을 줄이는데 기여하기는 했지만, 항공사들은 신형 항공기 도입에 따른 자본비용의 압박을 받아야만 했다. 1950년대 중반까지 항공기 가격은 2백만 달러 정도로서 항공사들은 항공기 구입 수요자금을 은행대부나 정부보조 등으로

  • [마케팅]우리나라 항공사 마케팅전략 분석
  • 고찰해보자.Ⅱ. 이론적 배경제 1장 항공운송 산업의 특성과 최근 동향제 1절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역할1. 항공운송산업의 특성) 유광의, 항공사 경영론, 백산출판사, 19961) 기술변화의 영향항공기 기술혁신은 단위비용을 줄이는데 기여하기는 했지만, 항공사들은 신형 항공기 도입에 따른 자본비용의 압박을 받아야만 했다. 1950년대 중반까지 항공기 가격은 2백만 달러 정도로서 항공사들은 항공기 구입 수요자금을 은행대부나 정부보조 등으로

  • [경제]한·일 FTA의 추진에 따른 경제적 효과 분석
  • 경쟁력 상실로 인하여 해외로의 생산기지 이전을 고려하는 국내기업들의 움직임을 더욱 가속화시키는 결과도 예상할 수 있다.즉, 우리가 FTA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지 않는 반면에 우리의 경쟁상대국들은 빠른 속도로 FTA를 체결해 나간다면 우리나라의 산업공동화 현상은 더욱 빠르게 이루어질 것임이 명확하다.FTA를 추진할 필요성은 이러한 수동적이고 방어적인 측면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보다 적극적인 측면에서, FTA가 경쟁촉진을 통해 우리의 산업

  • [노사관계] 직업윤리와 기업윤리
  •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노사는 상호의 이익을 위해서 노력해야 하며 신의 성실의 원칙에 입각하여 각자의 권리를 행사하여야 한다. 이는 곧 직업윤리의 충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사관계를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재정립해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기업은 기업가치 극대화와 사회적 공헌의 두 가지 측면을 조화시킬 수 있는 경영활동을 해야 하며, 이는 기업윤리에 대한 충실한 이해를 통해 그것을 윤리경영에 반영해야 함을

  • 창업과 국가경쟁력
  • 산업의 구조고도화 및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다. 활발한 창업은 지식정보화시대에 맞는 산업구조로의 개편을 촉진하게 된다. 즉 중화학공업위주의 산업구조를 지식․기술집약형 고부가가치 소규모 기업위주로 변환시키면서 중소벤처기업은 지식과 기술을 무기로 시장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경쟁력을 갖춘 차세대 산업으로 부상하게 되는 것이다. 중소벤처기업 위주로의 산업구조 변화둘째는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안정적 고용창출을 실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