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의이해 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본대중문화의이해>
한류
1.한류란?
1990년대 말부터 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대중문화의 열기를 뜻한다. 한류는 중국에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 가요, 영화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 고추장, 라면, 가전 제품등 한국 관련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그리고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한류의 주무대는 일본이다.
2. 한류의 인기
① 기존 한류와의 차이
중화권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기존 한류는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아이들 스타나 그룹이 강세를 보였다. 그러나 제2의 한류인 일본내의 한류에서는 보다 넓은 연령층을 바탕으로 한 영화와 드라마의 주인공들이 새롭게 한류의 주역으로 등장하고 있다. 배용준, 장동건, 원빈, 전지현, 보아 등 ‘제2한류’의 스타들은 이전 한류 스타에 비해 훨씬 폭넓은 팬층으로 현지에서의 높은 상품성을 갖고 있다. 이런 상품성을 바탕으로 그동안 아시아의 ‘문화산업 강국’으로 꼽히던 일본에서 모두 주목을 받고 있다
② 드라마, 영화
2003년 4월, NHK 위성방송채널에서 겨울소나타로 처음 전파를 탄 KBS 드라마 겨울연가는 일본에서 500억원 이상의 부가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후 슬픈연가등 많은 한국 드라마가 일본에 방영되었다. 드라마로 인해 배용준은 스타가 되었고 이후 권상우 원빈등 한류 4대 천왕까지 생겼다.
영화분야에서는 지난해 일본 박스오피스에서 2주 간 연속 정상에 올라 300억원의 흥행 수입을 번 ‘내 머리속의 지우개’를 비롯해 ‘외출’(270억원),‘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220억원)가 가장 인기 끌었다. 하지만 2006년에는 우리나라에서 인기를 끌었던 괴물이 박스오피스 7위의 부진을 면치 못하는 등 그 인기가 수그러든 상황. 일본 영화 수입업자들이 한국영화를 판권 가격과 마케팅 비용이 급상승을 이유로 구매를 꺼리고 있다. 이렇게 일본에서 한국 영화 거품론이 일고 있는 와중에 왕의 남자가 한국 대표 영화로서 어느 정도 흥행 성적을 거둘 지가 큰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왕의 남자는 한국 영화 중 최초로 일본에 CJ에서 직접 배급되는 터라 흥행 여부에 따라 향후 한국 영화를 일본에 직배할 수 있을지 시금석이 될 전망이라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일본에서 겨울연가의 인기를 알수있는 동영상
:http://noriter.ipop.co.kr/cgi-bin/scrapview.cgi?scrapcode=21086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일본 대중문화를 읽고 ★ 일본 대중문화 줄거리
  • 일본 대중문화를 읽고이 책은 10여 년 전에 저술된 책이라 지금시대와는 괴리감이 존재하나 상당히 새겨들어야할 내용이 군데군데 잘 나타나있다. 한마디로 격세지감이라 표현할 수밖에 없는 일이 이 시대에 일어나고 있다. 이른바 한류문화가 일본을 비롯하여 전 세계를 강타할 줄 누가 알았겠는가. 사실 한류는 하루아침에 만들어 진 것이 아니다. 나의 생각은 일본에 대해 일본의 대중문화를 개방했기 때문에 한류가 싹틀 수 있는 자양분을 제공했다

  • [일본문화] 한류열풍의 허와 실
  • 일본 대중문화의 이해목차 한류 열풍이란- 한류열풍 뜻- 한류열풍의 배경 & 원인 일본속의 한류 열풍- 음식- 엔터테이너 사업- 문화산업 한류 열풍의 실태- 일본에 관한 한류 열풍의 진실- 일본에 관한 한류 열풍의 거짓 한류열풍의 대책마련 미래의 한류 한류열풍의 뜻1997년부터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송기획사에서 시작된 현상으로서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

  • [매스컴] 아시아 영상 예술의 흐름 -한류
  • 문화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처음으로 한류란 말을 담게 한 중국의 경우에도 한류 현상의 존재를 인정하기는 하지만, 이와 관련된 학술적 연구 논문을 발표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중국보다 늦게 한류열풍이 불기 시작한 일본의 경우는 더더욱 그렇다. 국제적인 친선과 교류를 통한 상호이해에 바탕을 둔 국제인으로서, 세계화 시대에 어떻게 하면 한류가 일회성 바람으로 끝나지 않고 한일 양국의 대중문화교류가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교류로 이어

  • 한류 현황과 원인, 대응방안
  • 한류의 개념 (1) 용어의 등장과 정의(2) 한류에 대한 접근1) 한류의 사회 경제적 가치2) 비판적 시각들① 수용국의 반응② 국내 비판2. 현황(1) 진행 상황1) 중국2) 일본3) 홍콩과 대만① 홍콩② 대만4) 기타(2) 2008년 현재 한류(3) 구체적 사례: 한류의 진출분야-예시1) 드라마: 대장금 2) 도서: 드래곤라자 일본판, 무인도에서 살아남기 대만판3) 온라인 게임: 리니지4) 생활문화: 귀뚜라미 보일러3. 평가-왜 지금 한국의 대중문화가 대중성을 획득하

  • [일본연구]일본 대중문화의 경쟁력 따라잡기
  • 일본의 대중문화상품 시장은 한국의 20~30배 규모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도대체 한국대중문화가 일본의 대중문화보다 세계적으로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어떤 방법으로 일본은 대중문화를 ‘자국의 돈벌이’로 이용하는지, 또 한국은 어떤 점들을 배워 세계시장을 공략하는가에 대하여 좀 더 객관적인 제3자 입장에서 바라보았다.그렇게 세계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일본의 대중문화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