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의 이해] 일본사회에서의 한류열풍에대한 허와실 그리고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류열풍 (설명)

2. 한류열풍의 형태
(1) 음악 (2)드라마 (3) 영화

3. 한류열풍의 실

4. 한류열풍의 거품

5. 반한류와 혐한류

6. 한류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전략

7. 맺으며

8. 출처
본문내용
⒈ 한류열풍

 한류의 개념
- 중국어로 “한류(寒流)는 시베리아에서 몰아치는 찬바람”라는 뜻으로 한국의 음악과 드라마, 영화 등 대중문화가 중국, 대만,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의 열풍을 지칭하는 신조어 한류(韓流)로 사용

 일본에서 ‘한류’
- 1970년대 일본에서 엔카(트로트)붐이 일어나, 1988년 서울올림픽, 2002년 월드컵 공동 개최의 해에 한국에 주목이 모여 있었지만, 그러한 시기에는 아직 한류라는 말은 존재하지 않았다.
- 2003년 4월 9일 NHK BS2의 해외 드라마범위로 ‘겨울연가’가 방송되었던 것이 발단이 되어, 그해 말 무렵부터 한류가 시작되었다고 여겨진다. 또한 드라마 주인공 배용준의 애칭으로부터 ‘욘사마 붐’으로서도 알려진다.
- 2004년 각 미디어가 한국의 문화 예능 정보를 채택해 ‘한류’라고 하는 말의 보급을 강력하게 추진했다. 또 당시의 내각총리대신인(고이즈미 쥰이치로)가 한국 대통령과의 회담시 ‘겨울연가’를 언급하는 등, 한류가 정치적인 의미를 가졌다.


⒉ 한류열풍의 형태
1) 음 악

<조용필>
- 1983년 조용필씨의 '돌아와요 부산항에'란 곡을 일본어로 번역하여 히트
- 1987년 일본 최대의 가요축제인 NHK<가요 홍백전)에 출연
1990년까지 4번 연속 출연.
- 우리나라가 일본과의 문화적 교류의 시초라고 할 수 있음

참고문헌
<자료>
<저작권자ⓒ '리얼타임 연예속보,스타의 모든 것' 스타뉴스>부산=전형화 기자 10/06 14:11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김경욱 기자 08/30 18:22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http://blog.naver.com/bj3597?Redirect=Log&logNo=110026964778
http://blog.naver.com/sikyunr/60005743629
http://cafe.naver.com/cnumarketi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8
http://blog.naver.com/modellife?Redirect=Log&logNo=110029639999
http://blog.naver.com/begin1212?Redirect=Log&logNo=30016794578
http://cafe.naver.com/gaury/15602
http://cafe.naver.com/gaury/15609
[경향신문]2004-11-29 45판 06면 3750자 특집 인터뷰 김정섭.백승찬 기자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
d1id=3&dir_id=322&eid=oqMJQg3E24Y/cdqZDOD1MwNuWvWW7hmK&qb=x9G3+b+tx7M=&pid=fMvO4soi5T0ssuVoNJ0sss--499089&sid=SODbJT@Z4EgAABZxNWg

<이미지>
한국영화의 일본 흥행 기록. | 2008.06.14 13:29 daum.net
한국관광통계 (2005.5.30):KINDS(한국언론재단)DB(2005.5.30)
문화관광부 ‘2004년도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분석’ 2005 p.2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통계DB (2004,12)
대한상공회의소, ‘한류열풍의 실체와 기업의 전략적 활용방안’ 2005. 2. p.4
일본내각부 홈페이지(http://www8.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한국의 대중문화가 동남아 국가들에 미치는 한류의 내용과 성격 및 사례go
  • 문화와 상품전반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한 순간의 유행 같았던 한류현상이 이처럼 다변화하면서 관광산업의 패턴과 판도까지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현대사회 국제관계를 이해하는데 한류 열풍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한류열풍이 진정 그들의 문화시장을 뚫은 것일까? 한류, 아직 낙관은 이르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한류열풍의 허와 실을 알아보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아야 하겠다. 저희 6조는 한류가 성장해온 과정을

  • 중국으로 퍼져 나가는 문화콘텐츠 한류 열풍
  • 한류의 문화적 가치는 매우 큽니다. 아울러 사회적, 경제적 파급효과도 매우 크지요.한류의 문화적 가치는 단군이래 우리 민족의 문화가 이웃 민족들에게 광범위하게, 대중적으로 받아들여진 거의 첫 사례라는 데 있습니다. 과거 우리 문화의 일부가 중국과 일본에 일부 전파된 것이 사실입니다만, 한류처럼 광범위하고 전폭적으로 이웃민족을 열광시킨 적은 없었으니까요.한류가 가져다 준 가장 큰 효과라면 바로 대한민국에 대한 인식을 크게 바꿨

  •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
  • 한류가 대중예술 교류로서 가지는 의미를 통해 현재 한류 열풍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한류의 의미와 배경1) 한류의 의미한류(韓流)란 한국 가수들의 노래, TV드라마, 영화 등 한국 대중문화가 중국, 대만,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의 유행과 열기를 지칭하는 신조어라고 할 수 있다. 한류(韓流) 또는 코리안 웨이브, 코리안 피버(영어: Korean wave, Korean fever)는 대한민국의 대중 문화가 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외국에서 대중성을 가지게

  • 한류열풍=한류산업
  • 한류란2.한류열풍의 원인Ⅱ.본론1.일본에서의 한류열풍1)겨울연가2)보아2.한류의 문제점 및 대안Ⅲ.결론한류 이제는 산업이다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영화,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와 김치, 고추장 등 한국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 소위 한류 열풍이 불고 있다. 그 동안 우리 나라가 중국, 일본, 미국 등 외국으로부터 문화를 수용하기만 하였는데 다른 나라에 우리문화를 보급하게 되었다는 사실

  • [현대중국의 이해] 중국의혐한감정(혐한의 원인과 실태 분석 한국의 대응방향)
  • 일본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반한감정을 가리키는 용어로써, 일본의 혐한은 그 내용과 강도에서 일부 우익 매체와 네티즌을 중심으로 여타 국가보다 정도가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2002년~2004년 즈음에 일본에서 최고조를 맞이한 ‘한류’ 현상에 대한 반작용으로 혐한이 한류 못지않게 거세게 일어난 적이 있다. 근래의 혐한은 주로 대중문화 및 인터넷의 범주 안에서 이루지고 있으나 역사적으로 한일 간 많은 충돌이 있었던 만큼 단지 현재 겉으로 드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