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원론 BB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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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요약문
BBQ가 국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선점한 주된 이유는 품질 차별화이다. 이러한 우위를 중국에서도 살려, 중국 현지 기업과의 합작을 통해 신선한 원부재료의 공급하고, 원재료와 양념의 강도 차이를 고려한 새로운 양념배합 방법을 연구하여 중국시장서도 우위적인 시장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BBQ만의 배달서비스와 주택가에 가맹점을 오픈함으로써 경쟁 과열을 줄이고 임차비와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효율적이다.
또한 제품의 가격을 고급화하여 고급 원재료 사용(Cold 시스템, 올리브 오일 사용)으로 인한 BBQ는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중국에 진출함에 따라 브랜드 네임으로만 100만 달러 이상, 개설 점포당 이니셜 로열티 5000달러와 매출액의 3.5%인 러닝 로열티를 제공 받을 만큼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BBQ가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경제 중심지 동부 연안을 중심으로 중국공략하여 상하이에 6개점, 쑤저우, 우시 등에 합 10개 점포를 운영하며 현재, 중국 상하이에 10개 점포를 연 것을 필두로, 본격적으로 중국 공략을 시작하였다.
이밖에 BBQ는고객 분석/ TV를 통한 적극적 홍보하여 가장 큰 잠재소비층인 19-30세의 소비자는 강한 매운맛에 대한 선호도가 30%로 매우 높아 한국식 매콤한 치킨이 호응을 얻을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었다. 결과적으로 유행에 민감한 16-30세의 젊은이들이 패스트푸드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BBQ가 중국 시장에서 중국 내 패스트푸드산업 성장과 더불어 중국인들의 외식선호하는 경향과 새로운 배달서비스에 대한 선호상승을 통하여 BBQ 차별화된 메뉴방식과 경쟁사와 정부 의 정치 및 경제적이 진입장벽에도 높은 점유율을 보이게 되었다.
2. 중국 시장분석
1)문화
(1) 식생활 문화의 특징
음식의 다양성
‘중국 사람은 하늘을
나는 것 중 비행기와 땅위의 네발 달린 것 중 책상다리만 빼놓고 다 먹는다.’
중국요리는 재료와 종류가 풍부하고 먹을 것을 아주 중요하게 여긴다. 음식섭취의 목적을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탐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과 장수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중국에서는 음식을 몸을 보신하고 병을 예방하여 치료하고 장수한다는 식약 동원의 인식이 보편화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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