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구조조정과 인재경영 이건희 회장의 활동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서론
브랜드 가치 125억 달러
연간 30% 이상의 성장률
그룹 전체 수출액이 한국 총 수출액의 21%
세계 수익 ‘100억 달러 그룹’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삼성은 1938년 조그만 무역상으로 출발한 기업이다. 창업주인 이병철 회장은 50년 경영 끝에 국내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이러한 선대 회장의 유업을 이어 받은 이건희 회장은 국제화 시대를 맞이해서 강력한 리더십과 뛰어난 경영능력으로 ‘삼성 신화’를 이루었다. 특히 삼성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룬 것은 외환위기 이후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부터이다. 1997년 우리나라는 IMF로 인한 외환위기를 맞았다. 그 당시 대우와 같은 대기업들이 ‘IMF 외환위기’의 한파를 견디지 못하고 쓰러졌지만, 삼성은 그런 어려운 환경에서 가장 먼저 탈출할 수 있었다. 그것은 1993년에 이건희 회장의 ‘신경영 선언’으로 내부적인 개혁을 어느 정도 이룩한 바탕 위에서 외환위기에 대응하는 강력한 구조조정이 이루어졌기에 가능한 성과였다.
또한, 기업이 곧 사람‘ 이라는 ’인재제일주위‘를 철저히 고수한 선대 회장의 정신을 이어받은 이건희 회장은 2003년 6월 10주년을 맞아 그간의 경영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과 앞으로 미래를 확실하게 책임질 수 있는 ‘인재경영’ 을 강조했다. 이건희 회장이 새로운 경영의 화두로 내놓은 ’창조경영‘으로 인해 2007년 삼성의 경영방침이 ’창조와 도전‘인 것도 이와 같은 흐름에서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이건희 회장의 20년 경영을 통해 삼성이 크게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은 외부 위기에 대한 철저한 ‘내부의 구조조정’과 미래를 위한 ‘인재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삼성의 간략한 소개와 삼성의 구조조정과 인재경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독후감] `이건희 개혁10년`을 읽고
  • 활동에 전념할 수 있고 빈곤 탈출과 함께 빈민자녀 양산을 예방할 수 있고, 자녀들은 위험한 환경에서 벗어나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 정부는 저소득층 생계문제와 고용문제 부담을 덜 수 있고, 기업은 공익사업 참여로 이미지를 새롭게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구매력 확대로 연결될 수 있다는 논리인 것이다. 작년 6월 신경영 선언 10주년을 기념한 자리에서 이회장은 신경영 2기를 선언하면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이라는 삼성진화의

  • [조직행동론]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제도
  • 삼성전자는 인재와 첨단 기술력의 조화로운 운용을 통한 책임경영을 실천하고자 한다. 삼성전자의 모든 기업활동은 사회와 인류의 공동번영을 위해 전개되어야 한다는 목표가 있다. 그 목표는 바로 고객과 함께 한다, 세계에 도전한다, 미래를 창조한다. 이다.“인재 1명이 10만 명을 먹여 살린다.”라는 이건희 회장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삼성전자의 인재상은 10만 명을 먹여 살릴 수 있는 다양화된 직무 능력을 소유하고 있는 인재를 중심으로 한 경

  • [경영] 삼성경쟁력의 원천 [사전입사과제]
  • 삼성식 경영의 요체는 이 회장의 오너십을 정점으로 구조조정본부와 관계사 경영진들이 양 축을 이루는 삼각편대 구조에서 나온다는 것이 주된 평가 다. 이순동 삼성 구조본 홍보팀장(부사장)은 질 중심의 신경영이 다른 기업보다 한 발 앞선 구조조정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을 되면서 더욱 견실한 기업으로 재탄생 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II.본론1.경영이념기업의 이념과 가치는 기업 활동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이것은 궁극적으로 기업의

  • [경영독후감]삼성전자 왜 강한가를 읽고.....
  • 목 차세계적인 기업으로 부상한 삼성전자1. 삼성전자의 위상2. 주식시장과 삼성 전자3. 반도체 성장사4. 재계를 이끄는 ‘삼성 출신’5. 삼성전자의 미래 비전삼성전자 왜 강한가1. 이건희 회장의 오너십2. 변화의 리더 CEO3. ‘작전 지휘’ 구조조정본부4. 고강도 구조조정5. 체계적 인재관리6. 신상필벌 평가 시스템7. 체계적 경영진단8.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9. 브랜드 이미지 관리10. R&D와 디자인 11. 계열사 협력체제12. 치밀한 정보관리13.

  • 삼성전자서비스에 대하여
  • 활동과 제품에 대한 상담 및 고객불만 사항 처리, 또 고객의 소리에 의한 FEED BACK효과를 제품 개발 시 반영하게 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 있어 삼성전자 서비스는 기업의 생존과 성장이 고객의 선택에 달려있음을 알고,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한다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고객만족을 업무의 판단기준으로 삼고 고객의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하고, 확실한 기술과 따뜻한 인간미, 그리고 완벽한 고객시스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