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구조조정과 인재경영 이건희 회장의 활동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브랜드 가치 125억 달러
연간 30% 이상의 성장률
그룹 전체 수출액이 한국 총 수출액의 21%
세계 수익 ‘100억 달러 그룹’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삼성은 1938년 조그만 무역상으로 출발한 기업이다. 창업주인 이병철 회장은 50년 경영 끝에 국내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이러한 선대 회장의 유업을 이어 받은 이건희 회장은 국제화 시대를 맞이해서 강력한 리더십과 뛰어난 경영능력으로 ‘삼성 신화’를 이루었다. 특히 삼성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룬 것은 외환위기 이후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부터이다. 1997년 우리나라는 IMF로 인한 외환위기를 맞았다. 그 당시 대우와 같은 대기업들이 ‘IMF 외환위기’의 한파를 견디지 못하고 쓰러졌지만, 삼성은 그런 어려운 환경에서 가장 먼저 탈출할 수 있었다. 그것은 1993년에 이건희 회장의 ‘신경영 선언’으로 내부적인 개혁을 어느 정도 이룩한 바탕 위에서 외환위기에 대응하는 강력한 구조조정이 이루어졌기에 가능한 성과였다.
또한, 기업이 곧 사람‘ 이라는 ’인재제일주위‘를 철저히 고수한 선대 회장의 정신을 이어받은 이건희 회장은 2003년 6월 10주년을 맞아 그간의 경영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과 앞으로 미래를 확실하게 책임질 수 있는 ‘인재경영’ 을 강조했다. 이건희 회장이 새로운 경영의 화두로 내놓은 ’창조경영‘으로 인해 2007년 삼성의 경영방침이 ’창조와 도전‘인 것도 이와 같은 흐름에서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이건희 회장의 20년 경영을 통해 삼성이 크게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은 외부 위기에 대한 철저한 ‘내부의 구조조정’과 미래를 위한 ‘인재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삼성의 간략한 소개와 삼성의 구조조정과 인재경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