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한잔으로 배우는 경제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12
목 차
Step 1.
커피 한 잔으로 간단하게 알 수 있는 경제 기초
Step 2.
초밥집의 재료로 알 수 있는 국제무역
Step 3.
은행창구를 보고 알 수 있는 경제의 새로운 동향
Step 4.
사업을 해서 돈을 벌려는 사람들을 위한 경제 상식
Review
책을 다 읽고 나서
STEP 1. 커피 한 잔으로 간단하게 알 수 있는 경제 기초
커피 한 잔의 가격은 어떻게 정해지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공급하는 쪽에서 보면 커피 한 잔의 가격에는‘이익(남는 돈) + 원가(만드는 데 들어가는 돈)’가 포함되어 있다. 원가보다 낮은 가격을 책정할 경우, 팔면 팔수록 손해를 본다.
그러면 상품의 가격은 어떻게 정해질까?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은 가격을 자유롭게 매기면 된다. 하지만 가격을 너무 비싸게 정책하게 되면, 소비자는 가격이 비싸서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그리고 너무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을 하게 되면 물건을 팔아도 손해를 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판매하는 사람들이 이 정도 가격이면 적당하다고 생각할 수 있고,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이 정도 가격이면 구매할 수 있다는 적정한 가경이 매겨진다. 즉,‘상품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균형에 의의 정해진다’는 것이다.
수요자의 입장에서 본 상품의 가격은?
수요자의 수요는 다양하다. 크게,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는 경우와 금전적으로 여유가 없는 경우가 있다.
우리는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단, 손님의 수요가 모든 상품에 항상 일정한 것은 아니다. 금전적인 여유에 따라 상품이나 서비스 중에서 어떤 점에 어느 정도의 돈을 사용할 것인지 생각하면서 지출을 한다. 일반적으로 소득이 줄어들면 별 필요가 없는 상품에 지출하는 예산부터 줄이게 마련이다.
그래서 우리는 소비재에 대한 측면을 살펴보아야 한다. 어떤 소비재가 다른 소비재로 대체할 수 있는 상품을‘대체재(代替財)’라고 부른다. 이 대체재가 있기 때문에 원래의 소비재는 수요가 줄어들고 가격이 내려가는 것이다.
반면, 커피와 우유처럼 상호보완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보완재(補完財)’라고 한다. 어떤 상품의 수요가 줄어들면 보완재 역시 수요가 줄어든다.
커피 가격은 계속 올라간다!
상품의 가격은 계속 올라간다.
그럼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어느 쪽이 위험한가? 물가가 오르는 것은 소득상승에 따르는 수요의 확대가 존재하기 때문이고, 고도 성장기에는 당연히 상품의 가격이 오른다. 단, 어떤 경우라도 상품의 가격, 즉 물가는 안정되어 있는 쪽이 바람직할 것이다. 그래서 현실적으로는 1년에 1~2%정도의‘완만한 인플레이션’이 바람직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타벅스 브랜드분석과 경쟁우위전략
  • 커피전문점 직원의 교육이 중요하게 작용한다.스타벅스는 바리스타를 양성하기 위해 바리스타 교육을 전 세계 공통으로 실행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바리스타들은 스타벅스의 문화를 익히는 ‘스타벅스 경험’과정과 커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는 ‘커피 지식’과정, 매장에서의 다양한 업무에 대해 배우는 ‘점포교육’과정, 고객 응대를 위한 ‘서비스 교육’ 과정, 철저한 위생 관리를 위한 ‘위생교육’ 과정,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 [신제품마케팅] 스타벅스의 마케팅전략
  •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조별 project -참고 자료 □ 참고자료스타벅스 감성마케팅 -넥서스. 김영한, 임희정세계 최고 마케팅 사례로 배우는 성공 마케팅 전략 「마케팅 어드밴처」- 미래의창. 김민주. 2002「스타벅스, 커피한잔에 담긴 성공신화(Pour Your Heart Into IT)」- 김영사. 하워드 슐츠 월간커피, The Weekly Economist(2004,09,07),First Lady(2004년 9월호), Economy21 (211호), 한경비지니스(2004,08,23),동아일보(2004,07,29), 조선일보(2004,06,26), 한국경제(2004,06,21), 헤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전략경영론스타벅스커피목 차Introduction1. 선정이유2. ABOUT STARBUCKS(1) 스타벅스 소개(2) 스타벅스의 경영방침- 스타벅스의 사명 - 스타벅스의 미션 (3) 스타벅스 명칭 및 로고의 기원 (4) 하워드 슐츠 (Howard Schultz) 회장의 경영철학(5) 스타벅스 본사의 연혁 Subject1. STARBUCKS 기업환경 분석2. STARBUCKS의내부역량(1) SWOT 분석(2) 내부역량 분석3. STARBUCKS의 제휴를 통한 전략4. STARBUCKS 품질경영 성공비결(1) 제품성공요인(2) 서비스 품질 성공요인(3) 서비

  • 1998년 제 10대 법철학 연구회 편집부 발행
  • 한잔 하려면??안전지대로 오세요- 아저씨가 짱이에욧(?!?) -수업 땡깡 쳤는데 갈 데가 없다구요?? 휴강인데 시간 때울 곳이 없다구요?? 구럼 청룡당구장으로 가야지당구하면 청룡당구장으로~~오징어 박사! 오징어의 모든 것을 파해친다. 오징어 땅콩 빼고 다 있습니다.(오징어 박사는 어떻게 생겼을까??)여유를 즐기고 싶을 때 들리세용~- 쉘부르에 여유찾으러 가야쥐!그래 나도 이제부턴 여유다. 여우말고갈비 한 점에 두꺼비 한 잔!!!

  • [교양] 박정희생애
  • 배우는 것에서 남북한 군대의 창설작업이 시작되었다. 이것은 군대제도도 미군과 소련군식을 추종한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1946년1월15일 미군정당국은 남조선국방경비대를 창설하였다. 초대사령관에는 마샬 육군중령이 임명되었다.미군은 같은 날 태릉에 1개 대대병력으로 제1연대를 발족시켰다. 초대연대장에는 일군병기장교 출신인 채병덕이었다. 1월29일에는 5연대가 부산에서, 2월10일엔 7연대가 충북에서, 15일에는 4연대가 전남에서,18일엔 6연대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