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사회 광고 중요성 정의 기능 어원 역사 경제적 기능 문화적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광고와 사회
<목 차>
1.(서론) 현대사회에서의 광고의 중요성
2.(본론) 광고의 정의와 기능
1) 광고의 정의
가) 광고의 어원
나) 광고의 역사
2) 광고의 기능
가) 광고의 경제적 기능
나) 광고의 사회적 기능
다) 광고의 문화적 기능
3) 현재 우리나라 광고 산업의 동향
3.(결론) 앞으로 광고가 나아가야 할 방향
<광고와 사회>
1. 현대사회에서의 광고의 중요성
광고는 오늘날 우리의 일상생활 어디에나 깊숙이 침투해 있다. 우리가 무엇을 하든지, 또한 어디를 가든지 우리는 수많은 형태의 광고물을 접하면서 살고 있다.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잡지와 같은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들뿐만 아니라 거리의 건물에서, 경기장의 경기 기록판에서, 버스나 전철 안에서도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수많은 광고에 노출되고 그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프랑스의 유명한 광고인 로베르 퀘링은 “우리가 숨쉬고 있는 공기는 질소와 산소 그리고 광고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는 광고 속을 헤엄쳐 다닌다. 광고는 여러 가지 형태로 하루종일 우리를 뒤쫓아다니며 떠나지를 않는다.”라고 광고와 우리 일상생활과의 밀착성을 비유했다.
이런 광고의 밀착성으로 인해 이제 광고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눈에 띄는 존재가 되었고, 그 가치는 우리 사회의 어느 곳에서도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광고는 사회의 가치나 규범, 태도, 행동방식을 우리들에게 은연중에 가르쳐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개성이나 라이프 스타일의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광고는 기업의 경영에서도 없어서는 안 되는 경영수단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정치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광고의 정의와 기능
1) 광고의 정의
광고는 영어로 advertising 인데, 이 말은 라틴어의 ‘adverter라는 말에서 나온 것으로 ’돌아보게 하다‘, ’주의를 돌리다‘, ’마음을 어디로 향하게 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독일어와 불어에서는 Die Reklame 와 Reclame인데, 이 말의 뜻은 ’부르짖다‘라는 의미를 지닌 라틴어 Clamo에 그 어원을 둔 것으로 ’반복하여 부르짖다.‘라는 말이다. 따라서 광고라는 말을 그 어원적으로 종합하면 “반복하여 부르짖어 주의를 끌어 마음을 향하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오인환 외, 『현대광고론』, 서울: 나남출판, 2001, p. 53.
우리나라 말로 ‘광고’는 사전적 의미로 ‘널리 알리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지만, 좁은 의미로는 광고작품 또는 광고메시지를 지칭하는 것으로 advertising의 의미로 쓰이기도 하고 또 광고활동 또는 광고행위라는 넓은 뜻의 advertising으로 쓰이기도 해 흔히 광고라고 지칭할 경우 이 두 가지의 이중적인 뜻을 가지고 있다. 송용섭리대룡, 『현대광고론』, 서울: 무역경영사, 1989, pp. 46~47.
이에 따라 광고를 정의 내려보도록 하자. 하지만 광고에 대한 정의는 광고를 보는 시각에 따라 학자들 및 학회에 따라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다. 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마케팅 도구로서의 광고,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광고, 크리에이티브, 사회현상으로서의 광고, 경제제도로서의 광고, 정보와 설득과정으로서의 광고 등 수많은 광고에 대한 정의가 있다. 그리고 광고는 광고 속에서 광고주가 분명히 제시된다는 점에서 그렇지 못한 선전과 구별된다. 즉 선전은 감정적이고 허위적인 내용을 전달해서 여론이나 대중을 조작할 목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선전에서의 주체가 명확하지 않는 반면에 광고는 광고주체가 분명하다. 따라서 겉으로 보기에는 광고와 선전이 같은 것처럼 보이지만 분명히 구별되는 것이다. 배병렬이민우, 『광고의 이해』, 서울: 대경, 2000, pp. 35~3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