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사회 광고 중요성 정의 기능 어원 역사 경제적 기능 문화적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광고와 사회
<목 차>
1.(서론) 현대사회에서의 광고의 중요성
2.(본론) 광고의 정의와 기능
1) 광고의 정의
가) 광고의 어원
나) 광고의 역사
2) 광고의 기능
가) 광고의 경제적 기능
나) 광고의 사회적 기능
다) 광고의 문화적 기능
3) 현재 우리나라 광고 산업의 동향
3.(결론) 앞으로 광고가 나아가야 할 방향
<광고와 사회>
1. 현대사회에서의 광고의 중요성
광고는 오늘날 우리의 일상생활 어디에나 깊숙이 침투해 있다. 우리가 무엇을 하든지, 또한 어디를 가든지 우리는 수많은 형태의 광고물을 접하면서 살고 있다.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잡지와 같은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들뿐만 아니라 거리의 건물에서, 경기장의 경기 기록판에서, 버스나 전철 안에서도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수많은 광고에 노출되고 그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프랑스의 유명한 광고인 로베르 퀘링은 “우리가 숨쉬고 있는 공기는 질소와 산소 그리고 광고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는 광고 속을 헤엄쳐 다닌다. 광고는 여러 가지 형태로 하루종일 우리를 뒤쫓아다니며 떠나지를 않는다.”라고 광고와 우리 일상생활과의 밀착성을 비유했다.
이런 광고의 밀착성으로 인해 이제 광고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눈에 띄는 존재가 되었고, 그 가치는 우리 사회의 어느 곳에서도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광고는 사회의 가치나 규범, 태도, 행동방식을 우리들에게 은연중에 가르쳐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개성이나 라이프 스타일의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광고는 기업의 경영에서도 없어서는 안 되는 경영수단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정치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광고의 정의와 기능
1) 광고의 정의
광고는 영어로 advertising 인데, 이 말은 라틴어의 ‘adverter라는 말에서 나온 것으로 ’돌아보게 하다‘, ’주의를 돌리다‘, ’마음을 어디로 향하게 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독일어와 불어에서는 Die Reklame 와 Reclame인데, 이 말의 뜻은 ’부르짖다‘라는 의미를 지닌 라틴어 Clamo에 그 어원을 둔 것으로 ’반복하여 부르짖다.‘라는 말이다. 따라서 광고라는 말을 그 어원적으로 종합하면 “반복하여 부르짖어 주의를 끌어 마음을 향하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오인환 외, 『현대광고론』, 서울: 나남출판, 2001, p. 53.
우리나라 말로 ‘광고’는 사전적 의미로 ‘널리 알리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지만, 좁은 의미로는 광고작품 또는 광고메시지를 지칭하는 것으로 advertising의 의미로 쓰이기도 하고 또 광고활동 또는 광고행위라는 넓은 뜻의 advertising으로 쓰이기도 해 흔히 광고라고 지칭할 경우 이 두 가지의 이중적인 뜻을 가지고 있다. 송용섭리대룡, 『현대광고론』, 서울: 무역경영사, 1989, pp. 46~47.
이에 따라 광고를 정의 내려보도록 하자. 하지만 광고에 대한 정의는 광고를 보는 시각에 따라 학자들 및 학회에 따라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다. 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마케팅 도구로서의 광고,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광고, 크리에이티브, 사회현상으로서의 광고, 경제제도로서의 광고, 정보와 설득과정으로서의 광고 등 수많은 광고에 대한 정의가 있다. 그리고 광고는 광고 속에서 광고주가 분명히 제시된다는 점에서 그렇지 못한 선전과 구별된다. 즉 선전은 감정적이고 허위적인 내용을 전달해서 여론이나 대중을 조작할 목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선전에서의 주체가 명확하지 않는 반면에 광고는 광고주체가 분명하다. 따라서 겉으로 보기에는 광고와 선전이 같은 것처럼 보이지만 분명히 구별되는 것이다. 배병렬이민우, 『광고의 이해』, 서울: 대경, 2000, pp. 35~3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 관광 자원 상품 가능성
  • 기능을 한다. 스포츠관광도 그 지역민들을 연대시키는 사회심리적 효과가 있으며 그 사회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통합적 태도를 지니게 한다.넷째는 지역민이나 국민들에게 전통문화 및 문화재 보호에 관심을 갖게 한다. 지역마다 존재하는 독특한 문화적 전통을 내포한 스포츠관광을 개발한다면, 지역민들이나 외지인들에게 그 지역에 문화적 전통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지역적 상품이나 지역의 이미지에 대한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

  •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
  • 광고는 시장에서 비판의 대상이 되어 오래 견디지 못한다.이상을 정리하여 광고를 정의하면, 광고란 광고주가 소정의 사람을 대상으로 광고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하는 상품, 서비스, 아이디어(사고, 방침, 의견등)에 대해서의 정보전달 활동이며 그 정보는 광고주의 관리 가능한 광고매체를 통하여 흩어지는 것이다. 광고는 기업의 광고 목적의 수행은 물론, 소비자 또는 이용자의 만족, 나아가 사회적, 경제적 복지의 증대화등의 기능을 수반한다.

  • [A+] 현대생활과 광고 중간+기말 총 요약 및 정리 (1~14주차)
  • 현대생활과 광고A+중간&기말요약+정리1 주차: 광고의 이해목차I. 학습 목표II. 현대생활에서의 광고의 중요성1. 일상 생활로서의 광고2. 미디어의 영향력과 광고3. 현대 소비문화 코드로서의 광고4. 광고의 종류III. 광고의 정의1. 광고의 어원2. 광고에 대한 정의I. 학습 목표1. 현대사회에서 광고의 중요성을 이해한다.2. 현대인의 일상 생활로서의 광고를 이해한다.3. 현대생활 미디어 환경 속에서의 광고를 이해한다.4. 현대 소비문화 코드로서

  • [미디어사회]매스커뮤니케이션(대중매체)에 대한 연구
  • 광고를 제외한 나머지뉴스 피처 - 논설, 칼럼, 인물탐방 등비뉴스 피처 - 서평, 퀴즈, 만화, 연재소설 ③ 광고: 상품, 행사 정보 제공, 신문 운영에 기여제 5 주 인쇄 매체: 잡지 출판1. 잡 지(1) 잡지의 특징다른 매체와의 차이점- 형태: 발행간격이 신문보다 길다, 제본 형태의 차이- 독자: 특정의 독자를 겨냥한다.- 기능: 상호연결, 사회 각 부분을 해석하고 심층적 의미 분석(2) 잡지의 종류일반지 - 뉴스 전문지(뉴스 위크, 시사저널), 여성지(여성중

  • 컨벤션 산업의 현황과 육성방안
  • 경제적․문화적․사회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 때문에 세계 각 국에서는 독자적인 산업의 하나로서 육성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국제회의 산업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형 첨단산업이며 종합서비스산업으로서, 이 산업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즉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두루 나타나는 긍정 적인 효과들이 지역 및 국가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지난 1996 년 관련법률이 제정되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