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 전략 기업 환경 글로벌화 기업 국제화 전략 방향 기업 세계시장 진입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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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 전략
<<<목차>>>
1.기업 환경의 글로벌화
2.국제화 전략의 방향
3.세계시장으로의 진입방법
4.현지국과의 관계
5.전략적 제휴
1.기업 환경의 글로벌화
오늘날 세계는 시간적 공간적으로 더욱 좁아지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지구촌이라는 하나의 시장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는 디지털 정보기술의 발달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정보체계와 교통수단의 혁신적 발달로 인한 문화적 이질화의 감소, 끊임없는 기업들의 기술개발 노력과 시장개척을 위한 마케팅 활동 등을 통해 세계의 기업들은 마치 한 국가에 있는 것과 같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되었다.
이와 같이 관세장벽과 같은 국경선이 사라짐에 따라 세계 도처로부터 강력한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1.글로벌화의 의미
기업이 개별시장에 대해 다른 전략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적인 전략을 세워 대처해 나가는 것.
글로벌화라는 의미는 시장의 글로벌화와 생산의 글로벌화로 나누어 분석될 수 있으나, 여기서는 개별 국 시장이 하나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가는 것을 의미하는 시장의 글로벌화에 초점을 두고 설명하고자 한다. 한편, 생산의 글로벌화란 노동, 토지, 자본 등의 생산요소의 비용과 질이 국가간 차이가 있으므로 이것을 활용하기 위해 전 세계지역으로부터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려는 기업의 의향을 의미 한다
2.글로벌화의 촉진 요인과 제약 요인.
1)촉진 요인
(1)비용 요인: 규모의 경제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기위해서 그리고 개별국가의 시장만으로 경제성 있는 최적 규모를 확보할 수 없을 때(막대한 비용의 연구 개발비와 신제품 개발비의 비용 회수)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서 글로벌화.
(2)시장요인: 국가간 차이의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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