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성령론 브라우어 제 9장 성령은 어떤 분이신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조직신학>
조직신학: 성령론
브라우어 / 제 9장 성령은 어떤 분이신가?
브라우어는 목회적 관점으로 그리스도인이 믿는 성령이란 무엇인지 개론적 설명을 하고 있다. 지난 60년대 후반과 70년대 초, 기독교회는 소위 “은사주의 부흥”(charismatic renewal)을 경험하는데, 브라우워는 당시 많은 사람들이 경직되고 형식화된 예배에서 생명력이나 활력을 느낄 수 없어, 그 이상의 것을 찾으려 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또한 그는 ‘그리스도인이면 누구나 성령에 대한 증거(예: 방언을 할 줄 알아야 한다)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는 은사주의 그리스도인에 대해 바울서신을 근거로 답하고 있다. 첫째로, 그는 고린도전서 12-14장을 그 근거로 든다. 즉, 바울에 의하면 그리스도인에게는 “공공의 유익”을 위하여 사용될 수 있도록 각기 다양한 은사들 - 선지자가 되는 은사, 교사가 되는 은사 등 - 이 주셨다는 것이다. 바울은 모두가 동일한 은사(예를 들어 방언)를 가져야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은사들을 통해 서로 협력할 때, 부분의 총계보다 더 큰 효과가 발휘되어 공동체가 풍요로워진다는 것을 말하고자 했다. 둘째로, 고린도전서 13장에서 바울은 성령의 모든 은사들 가운데 가장 위대한 것이 사랑이며, 사랑 없이는 결국 다른 모든 것들은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말한다. 셋째로, 갈라디아서에서 바울은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우리에게 그 증거가 나타나야 하는데, 그 증거로는 “사랑, 희락, 화평, 온유, 오래 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갈 5:22-23)라고 말한다.
또한 그는 성령의 본질에 대해 기억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는데, 이것을 말하는 것은 쉽지 않을뿐더러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성령의 본질이 정확히 무엇인지를 말하기보다, 성령이 우리 안에서 행하시는 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우선 브라우어는 사도행전에서의 베드로를 예로 들고 있다. 별로 배우지 못했고 지도력도 부족하고 사역 훈련도 지극히 일천했던 베드로가 오순절 날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서 예루살렘에 모인 거대한 군중에게 생명을 건 말씀을 선포하여 3천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그의 설교에 “마음이 찔렸고”, 나아가 그들을 통해 한 운동이 일어났으며, 이후 그 운동은 교회가 되었고, 마침내 로마제국 전체를 뒤집어놓게 되었다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사건들이 성령이라고 브라우어는 말하고 있다. 이것에 반문하는 자들에게 그는 창조 기사 이야기로 대답을 대신한다. 즉, 창세기 1:2에 나타난 “하나님의 신(바람)”은 바로 하나님의 영(the Spirit of God)이였으며, 또한 창세기 2:7에 나타난 인간 창조 기사에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고 … 사람이 생령이 된 것”은 바로 하나님의 영의 도움 때문이었다는 것이다.
그는 성령에 대해 기억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사실은 성령이 어떤 분인지 알기 위해서, 우리는 예수님을 바라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성령을 받아(막 3:16) 귀신을 쫒아내고, 병자를 치유하고,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선포한 예수님이야말로 성령으로 충만한 사람이 된다는 것이 어떤 것이지 우리에게 보여주는 “최상의 본”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 제자들에게 자신을 보이시고, 다시 하늘로 올라가실 때 “보혜사, 진리의 영”을 보내실 것을 제자들에게 약속하셨다는 사실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브라우어는 신학자들이 흔히 성령을 우리에게 그리스도를 “재현시키는”(현재에 다시 나타내는, re-presenting) 분으로 설명하고 있다고 소개한다. 이것은 성령이 삼위일체 하나님의 삼위이시라는 사실을 상기시켜주고 있으며, 성령을 통해서 그리스도는 단순히 과거의 기억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현재-지금 여기-우리와 함께 계시는 분이심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스도와 그분의 모든 혜택을 누리게 되는 것은 바로 성령의 능력을 통해서이다”라는 칼빈의 말을 인용하면서 그는 글을 마친다.
바르트 / 제 21장 내가 성령을 믿사오니
『 그들에게 전달된 그의 말씀과, 그들을 위하여 이루어진 그의 사역과, 그들의 과업으로서의 그에 대한 메시지를 깨달을 수 있는 자유를 소유하는 그런 방식으로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속해 있을 때 바로 그때에 이 일, 즉 그들의 편에서, 모든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최선의 것을 희망할 수 있는 자유가, 실제로 그들의 인간적인 경험과 행동으로서, 그러나 그들의 인간적인 능력이나 결정이나 노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오직 이 모든 것을 그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자유로운 선물의 토대 위에서, 일어납니다. 이것을 주시는 일과 선물 속에서 하나님은 성령이십니다. 』
- 본문 중에서
1. 지금 사도신경의 시각적인 영역으로 옮겨가는 것은 바로 인간이다.
첫 번째 항목은 하나님을 언급한 반면에, 두 번째 항목은 신-인을, 따라서 이제 세 번째 항목은 인간에 대해서 언급한다. 그러나 이것은 분리된 것이 아닌 통일성 속에서 이해해야 한다. 즉 우리는 하나님의 행동에 참여하고, 더욱이 적극적으로 참여한 인간과 관계하고 있다. 인간이 하나님의 사역에 자유롭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이것은 모든 것이 객관적이 아닌 주관적인 참여를 뜻한다. 이것이 실제로 일어나는 것은 성령의 사역이고, 지상에서의 하나님의 사역이며, 이것은 하나님의 감추어진 사역, 즉 아버지와 아들로부터의 성령의 나오심 속에 그것의 유비를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도][봉사][기독교대학][전도 방법]전도의 목적, 전도의 대표적인 인물, 전도와 봉사, 전도와 기독교대학, 전도의 사례, 전도의 방법 분석
  • 제 속에서도 명맥을 이어온 연세대, 이화여대, 그리고 신사참배 반대로 폐교된 학교들이 대학으로 재건된 학교 등이 있다. 셋째는 1960년대 후반 신학교 중심의 기독교대학이 태동한 시기이다. 총신대학교, 고신대학교, 한신대학교 등이 이에 속한다. 그러나 또 하나의 시기가 있다. 기독교 정신을 가진 독지가들이 1970년대 이후 기독교 정신을 가지고 세운 4년제 혹은 2년제 대학들이다. 이 대학들은 대부분 기독교 교단과 관계없이 설립된 학교들이다. 천

  • [역사신학] 개혁신앙과 교회 내용요약 및 평가.hwp
  • 성령의 적용에 대한 단계를 상세히 서술하는 장점이 있으나 오늘날 교회와 개인에게 역사하시는 성령의 사역의 역동적인 면이 부각되지 못한 점이 있다. 성령의 사역에 대한 구원 순서의 관점은 구속 역사적 관점에 비추어 재해석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런 면에서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구원론은 칼빈의 기독교 강요 제 3권에 나타난 성령론에 대한 이해와 또한 성경신학의 발전에 따른 게할더스 보스 존 머리로 이어지는 성경신학에 기초한 조직신

  • [사상] 루터와 캘빈의 종교개혁사상과 교회론 비교
  • 신학박사 학위를 획득하고 그곳에서 신학부 교수로 재직을 하며 지도자 계급까지 올라가게 된다. 루터는 엄격한 부모에 의해 가톨릭신앙을 배우고, 마크데부르크와 아이제나흐에서 학교교육을 받았고 1505년 에르푸르트대학을 졸업하고, 다시 법학부에 진학했다. 그러나 그 해 여행 중 갑작스런 벼락에 놀라, 죽음의 공포를 느껴 수도사가 될 것을 맹세하고, 수도원에 들어갔다. 오캄주의의 신학교육을 받고, 1508년 당시 신설한 비텐베르크대학에서 일반

  • [칼빈] 칼빈의 기독교 강요
  • 신학사상1. 칼빈의 회심2. 칼빈의 신학사상1) 칼빈 신학의 출발점2) 신인식3) 성서론4) 삼위 일체론5) 성령론6) 칭의와 성화(1) 칭 의(2) 성화7) 인간의 타락8) 예정론Ⅰ. 서론프랑스의 종교개혁은 칼빈이 기독교 강요를 출판하던 해인 1536년부터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되어 갔다. 칼빈은 프랑스 종교개혁의 사실상 지도자였다. 그가 기독교 강요 초판을 저작하게 된 것도 프랑스에서의 개신교도 박해 때문이었다. 칼빈은 같은 신앙을 가진 형제 자매

  • 루터와 캘빈의 종교개혁사상과 교회론 비교
  • 신학박사 학위를 획득하고 그곳에서 신학부 교수로 재직을 하며 지도자 계급까지 올라가게 된다. 루터는 엄격한 부모에 의해 가톨릭신앙을 배우고, 마크데부르크와 아이제나흐에서 학교교육을 받았고 1505년 에르푸르트대학을 졸업하고, 다시 법학부에 진학했다. 그러나 그 해 여행 중 갑작스런 벼락에 놀라, 죽음의 공포를 느껴 수도사가 될 것을 맹세하고, 수도원에 들어갔다. 오캄주의의 신학교육을 받고, 1508년 당시 신설한 비텐베르크대학에서 일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