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 칼빈의 기독교 강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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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독교 강요의 집필동기와 목적
Ⅲ. 기독교 강요 개정판들의 구성과 특징
1. 초판 (1536년 3월, 바젤)
2. 제 2판 (1539년 말, 스트라스부르그)
3. 제 3판 (1543년, 제네바)
4. 제 4판 (1550년, 제네바)
5. 최종판 (1559년, 제네바)
Ⅳ. 칼빈주의 5대교리
1. 부분타락과 완전타락
1) 부분타락
2) 완전타락(전적타락)
2. 조건부 선택과 무조건 선택
1) 조건부 선택
2) 무조건 선택
3. 일반적 속죄와 제한 속죄
1) 일반적 속죄(만인구원)
2) 제한 속죄
4. 가항력 은총과 불가항력 은총
1) 가항력 은총(거절)
2) 불가항력 은총
5. 구원의 불확실성과 구원의 견인
1) 구원의 불확실성
2) 구원의 견인(확신)
Ⅴ. 기독교 강요를 통해 본 이중예정론
1. 기독교 강요에 대하여
1) 집필동기와 목적
2) 개정판들의 구성과 특징
3) 기독교 강요의 원천
2. 기독교 강요에 나타난 이중예정론의 내용
1) 칼빈 자신의 해설판에 나타난 예정 개념
2) 최종판에 나타난 이중예정론의 내용
Ⅵ. 기독교 강요를 통해 본 칼빈의 신학사상
1. 칼빈의 회심
2. 칼빈의 신학사상
1) 칼빈 신학의 출발점
2) 신인식
3) 성서론
4) 삼위 일체론
5) 성령론
6) 칭의와 성화
(1) 칭의
(2) 성화
7) 인간의 타락
8) 예정론
본문내용
프랑스의 종교개혁은 칼빈이 기독교 강요를 출판하던 해인 1536년부터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되어 갔다. 칼빈은 프랑스 종교개혁의 사실상 지도자였다. 그가 기독교 강요 초판을 저작하게 된 것도 프랑스에서의 개신교도 박해 때문이었다. 칼빈은 같은 신앙을 가진 형제 자매들이 잔인한 박해를 받는 것을 차마 그대로 볼 수가 없었다. 그래서 저들을 변호하기 위해 그는 조용한 바젤 시에서 붓을 들기 시작하였다. 그것이 바로 기독교사상 가장 유명한 기독교 강요가 되었다. 이 책은 기독교 문헌 중 가장 귀중하고 영원히 남아야 할 책으로 지적이며 영적인 깊이와 능력을 소유한 조숙한 천재의 걸작이다. 칼빈은 개혁파 교회의 아리스토텔레스 혹은 신교의 토마스 아퀴나스라고 불리었다. 복음주의자들은 기독교 강요의 출현을 열광적으로 환영하며, 사도 시대 이후 가장 명석하고 가장 논리적이며 가장 확신에 넘치는 기독교 교리의 변호라고 예찬하였다.
기독교 강요가 유럽의 종교개혁에 미친 영향이야말로 지대한 것이었다. 이 책이 출판된 지 몇 주 후에 부처(Bucer)는 칼빈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썼다. ꡒ주님께서는 분명히 귀하를 그의 종으로 택하셔서, 가장 부요한 은혜를 교회에게 전달하도록 하셨습니다.ꡓ
칼빈이 기독교 강요를 출판하기 전에, 프랑스에서는 소위 <벽보 사건>이 있었다. 즉, 1534년 10월 17일 밤에 미사를 반대하는 내용의 벽보가 파리 시내 여러 곳에 붙여졌다. 다음 날 아침, 파리 시민들은 자기들의 집과 공공건물과 교회에 벽보가 붙어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대담한 전단을 뿌린 자들은 왕의 침실까지 들어가서 왕의 식탁용 냅킨이 놓여있는 그릇에다 그 전단을 한 장 놓고 갔다. 화가 난 프랑소아는 뚜르농(Tournon)의 추기경 및 다른 성직자들과 상의한 후 가혹한 조처를 취했다. 박해는 무차별적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투옥되고 적지 않은 사람들이 화형을 당했다. 교묘하고 야만적인 고문들이 개발되었고, 그 중에는 사람을 간헐적으로 불에 굽는 기계인 에스트라파데(the estrapade)도 있었다. 희생자 중에는 칼빈의 친구도 있었다.
바로 이러한 박해를 배경으로 하여 칼빈의 기독교 강요가 출판된 것이다. 그 책이 나왔을 때 개신교도들은 자기들의 신앙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서(a reasoned exposition of their faith)를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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