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신학] 개혁신앙과 교회 내용요약 및 평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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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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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2.박아론 박사의 신학에 대한 고찰과 평가
3.미국의 개혁주의 신학 전통
4.메이천의 초기 신학과 사상
5.메이천의 후기 신학과 사상
제 2장 교회를 위한 개혁신앙
1.개혁주의 성령론(1)
2.개혁주의 성령론(2)
3.성경과 여성임직
4.조직신학 교육의 현재와 미래
5.조직신학과 선교신학
평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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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1.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이며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의 배경은 그가 신학사 신학석사를 마친 1923년에서 1926년 사이 프린스톤 신학교에서 구체적으로 비롯되었다.
1936년 이후의 신근본주의 운동에서는 분리의 교리를 주장할 뿐 아니라 1차 분리를 넘어 2차 분리를 주장하고 있다. 이런 역사적, 신학적 맥락에서 구 프린스톤 신학 전통의 마지막 주자 메이천은 1920년대와 1930년대 근본주의 대 근대주의 논쟁에서 신학적 자유주의에 대항하는 보수 연합세력의 결집인 근본주의 운동 지도자로 논쟁의 전면에 나서게 된 것이다. 박형룡 박사는 신학적으로 1812년 프린스톤 신학교의 설립부터 1929년 이사회가 재편성되어 신학적 좌경화를 이루기 이전까지 프린스톤 신학교에서 주장되고 교수되어온 구프린스톤 신학전통의 줄기에 선 신학자였다. 그러므로 그의 신학과 사상을 연구할 때는 반드시 구프린스톤 신학전통의 맥락에 비추어서 연구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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