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루터와 캘빈의 종교개혁사상과 교회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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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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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들어가는 말

제 2장 칼빈과 루터의 출생과 그의 신학사상
1. 칼빈의 출생
2. 칼빈이 미친 영향
1) 칼빈과 복음주의 운동
2) 루터주의와 칼빈주의의 세계화한 종교
3) 삶의 체계로서 칼빈주의
4) 복음주의로의 전향
5) 교회개혁과 장로제도의 창시
6) 신학사상과 그 영향

3. 루터의 생애
4. 루터 신학의 특징
1) 호두의 핵을 탐구하는 신학
2) 십자가 신학
3) 하나님과 인간의 인식

제 3 장 루터와 칼빈의 교회론
1. 루터의 교회론
1) 출발점
2) 교회 표지
3) 성도의 사귐으로서의 교회
4) 가시적 교회와 불가시적 교회

2. 칼빈의 교회론
1) 출발점
2) 신도의 어머니로서의 교회
3) 가시적 교회와 불가시적 교회
4) 루터와 비교해 본 칼빈의 강조점


제 4장 16세기 종교 개혁 당시 루터, 츠빙글리, 칼빈의 과정

1. 종교개혁의 역사적 원인
2. 루터
3. 쯔빙글리
4. 칼빈

제 5 장 맺는말





본문내용
제 1 장. 들어가는 말
교회에 대한 고백은 사도 신조의 중요한 조항 중의 하나였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에 대한 고백이 있은 다음에 성도의 교제(communio sanctorum)라는 말로 고백되었다.) 즉 그리스도의 교리를 적용하는 교리(구원론)는 자연스럽게 교회론으로 귀결된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와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원의 복에 참여하려는 자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 성령의 사역을 통하여 사람들을 자신에게 연합시키고 그들에게 참된 믿음을 주어서 그 교회를 자기의 몸 곧 성도의 무리(communio fidelium 또는 sanctorum)를 구성한다는 것이 개혁주의의 개념이다. 로마 카톨릭 신학에서는 교회론이 다른 어떤 교리보다도 앞선다. 그들에 의하면, 교회는 성경을 산출하는 도구이므로 성경보다도 앞선다고 말한다. 또한 교회는 모든 초자연적인 은사들을 수여해 주는 자라고 말했다. 그리스도가 우리를 교회로 인도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한다는 것이다. 그들의 최대의 강조점은 신자의 공동체로서의 무형교회가 아니고 신자의 어머니(mater fidelium)로서의 유형교회에 있다. 종교 개혁은 이 같은 로마 카톨릭교회의 교회론과 결별하면서 다시 한 번 영적 유기체로서의 교회에 주목하였다. 종교 개혁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과 성령의 새롭게 하시는 역사와 별도로 교회가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구속론과 성령론을 교회론 보다 앞서 논의하는 것이 논리적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이와 같이 종교 개혁자들은 그리스도 중심으로 교회론을 이끌어 나갔던 것이다. 특별히 루터와 칼빈은 종교 개혁의 선두 주자로서 그들이 내세운 교회론이 지금 오늘날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애비스(PaulD.L.Avis)는 종교 개혁자들의 신학에 있어서 교회 라는 저작에서 루터와 칼빈을다음과 같이 대비시켰다. 루터는 일차적으로 그리고 열정적으로 복음의 순수성에 대해 관심을 가졌으며, 칼빈은 교회의 순수성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 루터의 생애의 모든 위기들은 복음을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칼빈의 모든 위기들은교회를 중심으로 일어났다. 여기서 애비스가 잘 대비시킨 것처럼 칼빈의 노력이 순수한 교회를 확립하는 데 기울어진데 반해 루터의 노력은 순수한 복음을 확장하는 데 기울어져 있다. 그래서 교회에 대한 루터의 가르침은 때때로 모호하기도하고, 그리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기도 한 것처럼 보인다.) 애비스의 이러한 견해처럼 루터와 칼빈 간에는 교회에 대한 여러 가지 교리에 대한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루터와 칼빈의 교회론에 대한 각자의 이론을 살펴본 후에 그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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