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월마트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개요
1.서론
-1. 월마트와 샘 월턴(Sam Walton 1919~1992)
-2. 월마트의 시대별 성장과정
-3. 경영관리상의 특성
2.본론
-1.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은 무엇인가
-2.사회적 책임의 전통적 관점과 현대적 관점
-3. Stakeholder 및 각 stakeholder와의 이해관계
-4. 월마트의 사회적 책임
-5 기업윤리, 타기업의 윤리경영 사례
-6. 월마트(Wall-Mart)의 기업 윤리
3.결론
- 본문내용
-
<개요>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가 세계최대 기업으로 공식 등극했다. 월마트는 2002년 매출이 244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월마트는 2001년, 매출이 2130억 달러에 그친 정유업체 엑손 모빌을 제치고 비제조업체로는 사상 처음으로 포춘지 선정 세계최대 기업의 영예를 차지했다. 총점포수는 약 4700(해외점포 1300여개)개, 종업원 1백 수십만 명을 거느린 세계 최대의 슈퍼마켓 체인이다.
월마트는 1962년 인구 4,500명밖에 되지 않는 아칸소 로저스 지역에 1호점이 문을 연 이후 불과 30년 만에 세계 제일의 소매업체가 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경쟁자들이 도저히 따라올 수 없는 명실 공히 패왕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세계 어느 지역에서도 월마트가 문을 연다고 하면 기존 소매점들은 두려움을 감추지 못한다. 월마트는 막대한 자본력과 함께 종업원들의 참여와 서비스 정신을 북돋우는 강한 기업문화를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월마트가 후발주자로서 단기간에 이렇게 강력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된 이유는 창업자인 샘 월턴(Sam Walton)의 역할이 절대적이었다. 그는 월마트를 창업했고 이를 가장 강력한 유통기업으로 키웠으며, 죽는 날까지 일생을 월마트와 함께 한 전설적인 경영자로 평가받고 있다.
1.서론
서론-1. 월마트와 샘 월턴(Sam Walton 1919~1992)
“고객이 원하는 것을 주어라”, “경쟁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월마트는 없었다.”월마트를 창설한 샘 월튼의 경영철학이다.
샘월튼의 자신이 실효를 거둔 10가지 법칙에 대해 알아보겠다.
1. 당신의 사업에 전념하라
2. 당신의 이익을 모든 동료들과 공유하라 그리고, 그들을 동반자로서 대우하라.
3. 당신의 동반자에게 동기를 부여하라.
4. 가능한 한 모든 정보를 당신의 동반자에게 전달하라
5. 당신의 동료들이 그 사업을 위해 하는 모든 일에 감사하라.
6. 당신의 성공을 축하하라.
7. 회사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라.
8. 당신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라.
9. 당신의 비용을 경쟁자보다 낮게 통제하라.
10. 흐름을 거슬러 올라가라.
자료평가
- rmfjwtj
- ht96306***
(2006.05.20 08:54: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