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월마트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1.서론
-1. 월마트와 샘 월턴(Sam Walton 1919~1992)
-2. 월마트의 시대별 성장과정
-3. 경영관리상의 특성

2.본론
-1.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은 무엇인가
-2.사회적 책임의 전통적 관점과 현대적 관점
-3. Stakeholder 및 각 stakeholder와의 이해관계
-4. 월마트의 사회적 책임
-5 기업윤리, 타기업의 윤리경영 사례
-6. 월마트(Wall-Mart)의 기업 윤리


3.결론

본문내용

<개요>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가 세계최대 기업으로 공식 등극했다. 월마트는 2002년 매출이 244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월마트는 2001년, 매출이 2130억 달러에 그친 정유업체 엑손 모빌을 제치고 비제조업체로는 사상 처음으로 포춘지 선정 세계최대 기업의 영예를 차지했다. 총점포수는 약 4700(해외점포 1300여개)개, 종업원 1백 수십만 명을 거느린 세계 최대의 슈퍼마켓 체인이다.
월마트는 1962년 인구 4,500명밖에 되지 않는 아칸소 로저스 지역에 1호점이 문을 연 이후 불과 30년 만에 세계 제일의 소매업체가 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경쟁자들이 도저히 따라올 수 없는 명실 공히 패왕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세계 어느 지역에서도 월마트가 문을 연다고 하면 기존 소매점들은 두려움을 감추지 못한다. 월마트는 막대한 자본력과 함께 종업원들의 참여와 서비스 정신을 북돋우는 강한 기업문화를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월마트가 후발주자로서 단기간에 이렇게 강력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된 이유는 창업자인 샘 월턴(Sam Walton)의 역할이 절대적이었다. 그는 월마트를 창업했고 이를 가장 강력한 유통기업으로 키웠으며, 죽는 날까지 일생을 월마트와 함께 한 전설적인 경영자로 평가받고 있다.

1.서론
서론-1. 월마트와 샘 월턴(Sam Walton 1919~1992)

“고객이 원하는 것을 주어라”, “경쟁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월마트는 없었다.”월마트를 창설한 샘 월튼의 경영철학이다.
샘월튼의 자신이 실효를 거둔 10가지 법칙에 대해 알아보겠다.
1. 당신의 사업에 전념하라
2. 당신의 이익을 모든 동료들과 공유하라 그리고, 그들을 동반자로서 대우하라.
3. 당신의 동반자에게 동기를 부여하라.
4. 가능한 한 모든 정보를 당신의 동반자에게 전달하라
5. 당신의 동료들이 그 사업을 위해 하는 모든 일에 감사하라.
6. 당신의 성공을 축하하라.
7. 회사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라.
8. 당신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라.
9. 당신의 비용을 경쟁자보다 낮게 통제하라.
10. 흐름을 거슬러 올라가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rmfjwtj
  • ht96306***
    (2006.05.20 08:54:32)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마켓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
  • 사회적 마켓팅의 사례전 세계적으로 점점 고갈되어 가는 한정된 자원으로 언젠가는 자원 비용을 아끼는 기업이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는 인식이 팽배해지면서, 이제 자원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다음에서는 자원을 아낌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함은 물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준비를 실행하고 있는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① 월마트얼마 전 세계 최대의 소매 유통업체 월마트는 상품포장 거품 빼기

  •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의 개념 및 사례
  • 윤리 경영의 대명사로 일컬어지는 「존슨앤존슨」의 ‘타이레놀 사건’은 윤리 경영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가 된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존슨앤존슨」은 50년 이상 ‘우리의 신조(Our Credo)’라는 윤리 강령을 경영에 반영하고 윤리 전담 임원의 지휘 하에 ‘전 사원의 윤리 경영 간부화’를 추진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는 미국에서 기업 윤리 분야의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3M」은 매우 구체적인 윤리 경영 매뉴얼

  • 지속가능 경영 레포트
  • 경영(1) 녹색경영의 정의1)환경경영(녹색경영): 기존의 경영분야에 환경이라고 하는 분야를 추가하여 경영적 개 념을 도입한 경영 활동으로 기업의 고유한 생산 활동에 의해서 필연적으로 파생되는 환경적 훼손을 최소화하면서 환경적으로는 건전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자한다. 구체적으로 이것은 기업이 경영활동에서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이용 하며 온실가스 배출 및 환경오염의 발생을 최소화하면서 사회적, 윤리적 책임

  • [기업분석][월마트][존슨앤드존슨][닛산]월마트의 기업분석, 존슨앤드존슨의 기업분석, 닛산의 기업분석, 도요타의 기업분석, 경동보일러의 기업분석, 진로의 기업분석, 닷컴기업의 기업분석, 가산전자의 기업분석
  • 기업 명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J&J은 종합점수 82.14점(100만점)으로 4년 연속 최고 신뢰를 받는기 업 자리를 지켰다. 기업 명성도 평가에는 제품과 서비스, 재무상태, 작업환경은 물론 사회적 책임 등 항목이 포함된다. 월스트리트저널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J&J은 3년 연속 가장 존경할 만한미국 기업으로 선정됐다. 이 회사가 오랫동안 신뢰를 받고 있는 데는 제품뿐 아니라 사회에 대한책임을 다하는 신뢰경영이 한몫 했다는 평가다. 미국 기업 윤리의식

  • 국제기업 윤리 주요 과제
  • 국제기업윤리 주요 과제목차국제기업과 부정부패부정부패의 경제적 폐해부정부패 수준측정부패와 경영활동국제기업과 국제인권국제인권과 아동노동공모에 의한 인권침해국제기업과 국제환경기업성장과 환경문제지속가능한 발전국제시민의식 과제사회적 책임과 국제시민의식사회공헌활동과 기업성과국제기업과 부정부패부패 : 공적인 지위를 사적인 이익을 위해 남용하는 것기업 내 권위 있는 직책을 가진 자가 사적인 이익에 직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