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발전행정론 베트남 Vietnam 분석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비교발전행정론]
베트남(Vietnam) 분석보고서
목 차
Ⅰ. 서 론
Ⅱ. 개 요
1. 일반현황
2. 역사 · 문화적 기반
Ⅲ. 정부의 구조와 작동원리
1. 베트남의 권력구조 및 통치양식
2. 베트남과 여러 국가 간 관계
3. 베트남의 정치 체제
4. 베트남의 경제 체제
5. 베트남의 행정과 조직
Ⅳ. 정부관료제 내부적인 관리역량
1. 정부관료제 조직체계
2. 베트남 관료제의 정치성
Ⅴ. 정부관료제 외부와의 파트너십
1. 지방정부와의 관계
2. 기업과의 관계 (주로 외국기업과의 관계)
3. 사회통합
4. 대중매체
Ⅵ. 집중 사례분석 - 1986년, 도이 머이(Doi Moi, 혁신 · 쇄신 정책)
1. 도이 머이 정책 이전의 베트남
2. 개혁의 방향과 성과
Ⅶ. 결 론
※ 참고문헌
Ⅰ. 서 론
우리가 알고 있는 ‘베트남’의 키워드는 유교정신으로 승리한 저항의 역사, 한자문화권, 동남아시아권의 유일한 대승불교국가, 베트남 전쟁, 호치민, 안남미, 베트남 삿갓과 아오자이, 사회주의국가, 최근 부상하는 국가 정도이다. 현대사회에서는 맨 마지막 키워드가 가장 희망적이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중국이 급부상하듯, 베트남도 발전의 조짐이 보인다. 교육열과 교육수준이 높고, 천연자원이 많으며, 국민의 60% 이상이 30세 미만인 ‘젊은 국가’이다. 발전하는 국가 중 하나인 베트남은 분석해 볼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하여, 베트남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쓰려 한다. 여기에서 베트남의 일반적인 현황과 역사 · 문화적인 기반, 정부 구조, 정부 관료제의 내 · 외부적인 것들, 베트남 발전의 사례와 여러 가지를 분석한 결과 대한민국에 주는 교훈이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개 요
1. 일반현황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Socialist Republic of vietnam)’이 정식 국명인 베트남은 공산당이 유일한 정당인 사회주의공화제이다. 국가는 인도차이나반도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북쪽으로는 중국, 서쪽으로는 라오스 및 캄보디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동쪽은 바다를 면하고 있다. 소영일, ‘경영자를 위한 베트남 경영전략 - 투자환경론’, 2008, p.42.
베트남의 동쪽해안은 북쪽으로부터 내려오면서 통킹만, 남중국해, 보르네오해 및 시암만과 접해 있다. 상게서, p.42.
수도는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하노이(Hanoi)이며, 5개의 직할시와 58개 성이 행정구역으로 되어 있다. 면적은 33만 341㎢로 한반도의 약 1.5배이다. 주 베트남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 (http://vnm-hanoi.mofat.go.kr)
인구는 8,580만 명(2009년 기준)으로 전체인구의 약 70.4%는 농촌에 거주하고 있다. 상게 홈페이지.
그 중 미래성장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30대 이하 젊은 층의 인구 비중이 2005년 말 기준 66.5%로 인도(59.1%), 중국(45.9%), 한국(41.7%), 일본(32.0%)보다 월등히 높다. Nobuhiro Tomatsu, 베트남 황금주식 투자법, 2008, p.3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