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대동북아 정책 미국 러시아 관리전략 러시아 미국 전략적 대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주변 4강의 대한반도 정책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 탈냉전시대 러시아의 대외정책과 전략
- [동북아다자안보협력체] 동북아 다자안보협력체의 부재, 필요성, 역사와 동북아 다자안보협력의 현황 및 각 국의 동북아 다자안보협력정책에 대한 입장 그리고 동북아 다자안보협력에 대한 한국의 과제 분석
- 동북아 다자안보협력체의 전제조건과 동북아 다자안보체제 구축노력, 동북아 다자안보협력의 현황 및 동북아 다자안보협력에 대한 주요국가의 입장 그리고 동북아 다자안보협력의 제도화 전망과 과제 분석
- 러시아의 국가전략 러시아가 동아시아 공동체의 일원이 될 수 있을까
- 본문내용
-
I. 서 론
러시아연방 출범초기의 서방국가들과의 적극적인 협조노선은 러시아 국내경제 개혁추진의 부진과 국내정치의 보수화 강화로 다시 경직된 양상을 띠고 있다. 러시아 외교는 다시금 과거의 힘과 영광을 얻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미국이 추진하고 있는 NATO의 동방확대로 인한 강한 반발은 코소보 사태에서 그 절정을 이루었고, 이러한 양상은 경제적으로 뿐만이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러시아 외교력의 중심을 서방국가들로 굳히게 되는 결정적인 원인이 되었다. 이는 역설적으로 동방외교에 대한 러시아의 수동성을 말하기도 한다. 한국과 일본의 기대에 못 미치는 對러투자로 증명되는 동북아 국가들의 러시아에 대한 무관심 또한 이러한 러시아의 지역역할 축소에 큰 영향을 주었다.
오히려 이러한 러시아의 동방 외교력 축소는 이 지역에서 러시아의 대국주의적 자존심을 다시 불러일으키기도 했으나, 위에서 언급한대로 러시아는 당분간 서유럽 안보질서에서 자신의 위치를 바로잡는 것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근래에 러시아 외교의 관심은 실리적 이익 추구에 입각하여 동북아지역으로 그 중심이 이동할 것이라 예측되는데 이와같은 러시아의 동북아전략은 적극적·주도적이라기보다는 소극적·수동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변화를 주시하고 그 변화에 순응하면서 기존의 이익을 지속적으로 유지, 확보하는 안정적이고 덜 비용적인 전략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므로 러시아의 입장은 상황이 급격하게 파괴되기보다는 당분간은 현상이 그대로 유지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그럼 다음에선 이러한 상황하에서의 러시아가 동북아에 대해 펼치는 정책에 대하여 미국, 일본, 중국 그리고 한반도로 나누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의 대 동북아 전략과 주변국의 대응
- 동북아 국제관계, 갈등구조, 한국의 역할, 한반도 지정학적 위치, 동북아 질서 역사적 변화, 대응, 대책, 특징,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경제] 중국의 대 한반도정책 변화에 따른 한국의 대응방안
- [경제통합과 경제통합이론] 경제통합이론, 유형 고찰과 세계 경제통합 사례를 통해 본 향후 한국경제의 비전
- [동북아시아] 동북아다자안보협력(동북아시아다자간안보협력)의 부재원인, 동북아다자안보협력(동북아시아다자간안보협력)의 실현가능성과 전망, 동북아다자안보협력(동북아시아다자간안보협력)과 한국의 과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