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언론 프랑스 방송위원회 CSA 프랑스 TV 프랑스 라디오 프랑스 신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Conseil Superieur De lAudiovisuel: CSA
프랑스 TV의 경우
라디오의 경우
신문의 경우
Ⅲ 결 론
Ⅰ 서론
‘자유와 혁명의 나라’ 프랑스에서, 언론의 자유度는 얼마나 될까? 이러한 질문에 한마디로 대답하기는 어렵다. 언뜻 생각하기에 프랑스는 사회질서가 확립되어 있고, 정치과정도 매우 다원적으로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언론의 자유가 매우 높을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프랑스의 언론들은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해 그렇게 자유스럽고 공정하게만 보도하지는 않는다.
프랑스 언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언론계 내부에 존재하는 특수 집단이고 다른 하나는 국가이다.
언론계의 특수집단이란 다름아닌 프랑스 내 모든 언론기관에 퍼져있는 유태인 세력을 말한다. 물론 유태계 출신들이 다수는 아니지만, 그들은 강력한 이익집단 세력으로 프랑스 내의 언론 활동에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덕분에 프랑스 국제 정치면의 기사들은 공정성을 잃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유태인 세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국가의 언론기관에 대한 강력한 영향력이다. 여기서 국가의 영향력이란 비 민주국가에서 행해지는 언론 검열 등의 비열한 방법에 의한 통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프랑스에서 국가가 언론을 통제한다면, 그것은 보다 더 고차원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국가의 영향력은 언론기관에 대한 보조금제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프랑스는 미국이나 일본과 같이 철저한 자유주의 시장체제를 숭상하는 나라는 아니다. 그리고 신문에는 광고가 비교적 적은 편이다. 따라서 신문사들이 광고 수입만으로는 신문사 유지가 불가능하며, 신문구입가격이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유난히 비싼 이유도 여기에 있다.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는 프랑스 대혁명에도 불구하고, 루이 14세가 만들어 놓은 막강한 국가의 전통은 나폴레옹을 거쳐 지금의 제5공화국시대까지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각종 신문사, 잡지사, 방송사들이 국가의 보조금을 좀 더 많이 받기 위해 몸조심을 해야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아부를 해야 될 때도 있다.
우리는 지금부터 프랑스 국가가 언론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그리고 프랑스 정치와 언론 은 어떤 관계인지 하나하나 짚고 넘어가보겠다.
Ⅱ 본론
1. Conseil Superieur De lAudiovisuel: CS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IP-TV
  • 목차Ⅰ. IP-TV1. IP-TV의 정의2. IP-TV의 특징3. IP-TV의 기능 및 서비스 유형Ⅱ 해외의 IP-TV1.해외 IP-TV 규제 및 정책(홍콩, 프랑스, 일본, 미국 등)2. 해외 IP-TV의 시장전망Ⅲ. 국내의 IP-TV1. 국내 IP-TV 정책동향2. 국내 IP-TV 현황Ⅳ. 결론Ⅰ. IP-TVIP-TV는 기존의 유료방송(위성방송 및 케이블TV)에서 볼 수 없는 장점이 많다. 기존 TV방송처럼 채널을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디오 대여점에 가지 않고도 ‘피자 주문하듯’ 리모컨으로 간단히 최신 영화를

  • [방송] 방송의 공공성
  • 방송위원회의 심의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방송위원회에 두는 기관이다. 심의위원은 방송위원회 위원장이 방송위원회 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위촉하며, 심의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방송위원회 규칙으로 정한다.1980년까지는 방송심의위원회의 업무를 한국방송윤리위원회가 수행하였다. 방송윤리위원회는 1962년에 임의 단체로 발족해, 1963년 방송법 통과로 법률상의 기관이 되었다. 1964년 언론윤리위원회법이 통과되면서

  • 해외사례를 통해 본 국내 방송, 통신융합 서비스의 의 쟁점에 관한 연구
  • 방송사업, 종합유선방송사업(케이블 TV SO), 위성방송사업, 방송채널사용사업 등으로 구성되며, 통신사업의 경우 망의 보유여부와 역무에 따라 기간통신사업, 별정통신사업, 부가통신사업으로 구분되고 있다. 부가역무부가통신사업기간역무기간통신사업별정통신사업망콘텐츠지상파지역채널PP독립제작사플랫폼SO(Ro)위성방송망사업자별 상이방송시장 통신시장이에 따른 방송통신 규제체계를 살펴보면, 방송의 경우 방송위원회, 문화관

  • [국제통상론] 스크린쿼터반대
  • TV 수익 액에서 5,5%, 비디오산업의 수익에서 20%, 영화 티켓에서 11% 거두어 들여 조성한 재원은 영화와 TV 제작 지원에 사용된다.80년대 말 이후 극장중심의 전통적 영화산업이 영상미디어의 확대로 영상산업으로 재 편입되면서 CNC에서도 방송과 영화의 연계를 강화하는 프로그램들을 강화했으며, 방송 중심의 시청각미디어 전반을 아우르는 통합시청각 정책을 주관하는 CSA가 1989년에 조직되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프랑스의 영화정책은 다른 나라에 비

  • [국제커뮤니케이션] 호주 및 아프리카 언론 현황
  • 방송, 라디오, 신문의 하나 이상의 소유를 금지하던 교차소유금지를 완화시켰다. 1987년 처음 도입된 교차소유금지는 전통적인 미디어(상업TV와 라디오, 일간지)만을 대상으로 했고 이후에 등장한 유료방송이나 협송 서비스, 데이터캐스팅 등의 새로운 미디어매체에는 적용되지 않아 논란이 되었던 매체 간 불균형을 없애고 미디어 산업 전반과 다른 산업 간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다는 명목으로 교차소유금지를 완화하게 되었다. 미디어 개혁은 제한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