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선거토론] TV선거토론(TV토론)의 의의와 역사, TV선거토론(TV토론)의 기존 연구, TV선거토론(TV토론)의 장점과 단점, TV선거토론(TV토론)의 쟁점과 프랑스의 사례, TV선거토론(TV토론)의 개선 방안과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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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TV선거토론(TV토론)의 의의

Ⅲ. TV선거토론(TV토론)의 역사

Ⅳ. TV선거토론(TV토론)의 기존 연구

Ⅴ. TV선거토론(TV토론)의 장점과 단점

Ⅵ. TV선거토론(TV토론)의 쟁점
1. 선관위 산하에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설치
2. 대통령선거일 1년 전부터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설치
3. 선거방송토론위원의 다양하고 공정한 구성 등 법제화
4. 선거방송토론위원회의 의제개발․시민정치교육․TV토론형식개발 역할 규정
5. 모든 대선 후보자 및 출마 예정자 대상 TV토론의 참여 기준 법제화
6. 선거운동기간 중 개별 방송사 주최 TV토론 개최 금지
7. 개별 방송사 주최 대선 출마 예정자 초청 토론회의 선거일 120일 전부터 개최 조항 폐지

Ⅶ. 프랑스의 TV선거토론(TV토론) 사례
1. 엄청난 텔레비전의 영향력
2. TV 선거 방송에 대한 비판적 분석
3. 선거방송과 규제기관

Ⅷ. TV선거토론(TV토론)의 개선 방안

Ⅸ. 향후 TV선거토론(TV토론)의 개선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후보자의 선거캠페인을 소개한 언론의 보도내용을 분석대상으로 삼아 후보자의 정치 수사를 분석하는 것이 하나의 분명한 연구방법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접근방법의 근거는 미디어가 정치인과 유권자 사이를 중계한다는 입장이다(Ansolabehere et al., 1993; Haynes & Rhine, 1998). 즉 언론은 후보자와 유권자 사이에서 후보자의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가에 관한 결정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후보자의 캠페인 전략은 언론의 기사선택 및 생산과정을 고려하여 이루어진다는 관점이다. 그런데 이러한 관점의 연구방법은 주로 후보자의 부정적 캠페인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에 채택되어 왔다(Haynes & Rhine, 1998; Lau & Pomper, 2001; Sigelman & Shiraev, 2002). 즉 후보자는 연설을 하고, 집회에 참가하고, 지역의 여론선도자(예, 저널리스트, 편집인)와 자신을 지지해 줄 엘리트들을 만난다. 따라서 보다 광범위한 후보자의 정치 담론에 관심을 둔다면 후보자의 다양한 활동들을 변인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언론의 보도내용 분석을 통해 대통령선거 토론회에 나타난 후보자의 정치담론을 분석한 연구는 레버와 베노이트의 연구가 대표적이다(Reber & Benoit, 2001). 이들은 TV토론의 후보자 정치담론과 신문에 나타난 후보자의 정치담론 비교분석을 통해 신문보도에 나타난 후보자의 정치담론이 실제 TV토론에서 언급된 후보자의 정치담론보다 더 부정적이라는 것을 밝혀냈다. 뉴햄프셔(New Hampshire)에서 개최된 민주당과 공화당 예비선거를 분석대상으

참고문헌
◇ 권혁남(1998), 한국 대통령 선거 TV 토론 모델 개발 연구, 한국 언론정보학보
◇ 김무곤(1998), 텔레비전 선거 토론 방송의 형식에 관한 연구, 언론학 연구
◇ 김재범(2002), 2002 대통령 예비후보 TV 토론 프로그램의 정치홍보적 성격과 문제점, 한국광고홍보학회 세미나 발표 논문
◇ 송종길(2002), 대통령 선거 토론, 커뮤니케이션북스
◇ 송종길, 대통령 후보 TV토론 어떻게 할 것인가, 대통령 후보자 토론방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이효성(1997), 대통령선거와 텔레비전 토론, 나남
◇ 최용익(2001), 걸음마 시작한 TV토론문화, 관훈저널
◇ 한겨레신문(2003), 24시간 뉴스·토론 라디오채널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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