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정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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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예를 들어보면 과거 6,70년대 시기의 구멍가게를 생각하면 된다. 구멍가게 주인은 그 동네 사람(고객)들의 집안 경조사나 쌀, 연탄 등의 구매 시기 등을 잘 알고 있어서 고객이 언제 연탄이나 쌀이 떨어지는 지를 미리 알고 고객에게 사전에 그 사실을 알려줌으로써 고객과 지속적으로 우호적인 관계를 맺어 단골화(Loyalty) 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마케팅 기법을 대규모 기업에서 적용하기 위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성을 구축하는 하나의 주요한 방법으로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마케팅 기법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인 것이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대한 정의
홀츠(Holtz) : 고객에 대한 접근법, 마케팅 전략, 방법론 등의 마케팅에 대한 제요소가 단순한 구매자 리스트가 아닌 잠재고객에 대한 풍부한 정보에 근거한 마케팅
휴지스(Hughes) : 잠재고객과 기존고객에 대한 적합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는 컴퓨터화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고객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단으로 운용하는 것
박찬욱 교수 : 고객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구축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고객 개개인과의 장기적인 관계(Relationship) 구축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제활동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소규모상점이나 방문판매의 경우와 같이 개별접촉을 전제로 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물론 판매원이 할 수 있는 1대 1의 조언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는 없어도 개별적 접촉이나 관계구축을 대신하려는 점에서 과거 동네 구멍가게 주인의 마케팅활동으로의 회귀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개별접촉 및 개별관리는 소수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에서는 자연스러운 일이며, 정보기술 및 컴퓨터의 발달은 이를 대량고객의 상품과 기업에도 가능하게 해 주는데 이것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역사
1950년대 이전 : 카탈로그마케팅의 등장
카탈로그가 소비자 개개인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오래된 수단이라는 의미에서 DB마케팅의 단초를 카탈로그마케팅에서 찾을 수 있다.
1950년대 : 편집리스트의 체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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