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에 대한 사회의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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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참고문헌
“기획재정부” http://www.mosf.go.kr
“공기업 민영화에 대한 국민여론조사 결과 보고서 (2008.9)”
-KSOI 한국사회연구소
“MB의 공기업 민영화를 보는 네 가지 핵심 포인트”
-오 건 호 (사회공공연구소 연구실장) 2008. 10. 31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
1960년대 말 ~ 80년대
1. 공기업에 대한 인식변화
국민의 세금으로 출범한 공기업은 80년대 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경제를 이끄는 일꾼으로 평가.
철강, 통신, 건설,
전력, 항만, 방송 등 민간으로선 투자 하기 버거운 대규모 사회 인프라 구축을 전담하면서 경제 성장을 이끌었음
이러한 공기업들이 글로벌 금융위기를 맞아 사회전반적인 기업지배구조의
개선을 통한,
투명성 확보의
국민적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개선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요구에
직면해 있다.
90년대 ~ 현재까지
앞으로 요구되는
1960년대 말~ 70년대 초 당시 박정희 정부의 경제개발 정책에 따라 국민의 세금으로 하나 둘씩 출범한 공기업은 80년대 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경제를 이끄는 일꾼이었다. 철강 통신 건설 전력 항만 방송 등 민간으로선 투자하기 버거운 대규모 사회 인프라 구축을 전담하면서 경제성장을 이끈 초석으로서 역할을 다했다.
하지만 90년대 들어서부터 공기업은 쇠락을 길로 접어들었다. 민간 기업들이 글로벌 마인드로 무장해 급성장 가도를 달릴때 공기업들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권의 입맛에 맞는 사람들로 채워지며 후진적인 경영 관행을 답습해 왔다. 이 때문에 공기업 최고경영자가 바뀔 때는 예외없이 낙하산 인사라는 단어가 등장했고 방만 경영은 공기업의 꼬리표처럼 따라다녔다. 여기에다 민간 기업보다 많은 연봉과 최고의 복지혜택을 누리면서 구조조정 걱정도 없이 철밥통이니 신(神)의 직장이니 하는 별명까지 붙었다.
이런 공기업들이 글로벌 금융위기를 맞아 다시한번 환골탈태를 요구받고 있다. 이미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3.6%(07년 말 기준 GDP대비 공기업 예산 비중)에 달한 만큼 비대해진 상황에서 공기업 개혁 없이는 금융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없다는 현실적인 이유 때문이다. 이런 까닭에 정부도 공기업 선진화 작업을 더이상 미룰 수 없다고 보고 대대적인 혁신에 나서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공기업을 포함한 공공기관은 규모와 기능면에서 국가경제와 국민 실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위와 같은 중요한 경제적 비중과 더불어 국내 공기업들도 사회 전반적인 기업지배구조의 개선을 통한 투명성 확보의 국민적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개선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요구에 직면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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