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발전행정론 우즈베키스탄의 국가발전 분석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우즈베키스탄의 국가발전 분석보고서
목 차
Ⅰ. 서 론
Ⅱ. 개 요
1. 일반현황
2. 역사문화적 기반
Ⅲ. 정부의 구조와 작동원리
1. 대통령 중심의 권력독점구조
2. 국외 관계
3. 정치경제 체제
Ⅴ. 정부관료제의 내부적인 관리역량
Ⅵ. 집중사례분석
Ⅶ. 결 론
※ 참 고 문 헌
Ⅰ. 서론
우리가 살펴볼 우즈베키스탄은 중앙아시아 지역에 위치해있다. 중앙아시아는 예로부터 동양과 서양의 문명이 교차하는 지역으로 지정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지역으로 오래 전부터 실크로드라고 불리는 문명의 이동로 역할을 하였다. 이로 인해 중앙아시아 지역은 일찍부터 문명이 발달하였고 또한 풍부한 석유·가스 자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에너지자원의 새로운 공급지로서 성장하고 있다.
또한 우즈베키스탄은 장기적으로 유라시아대륙의 경제공동체 형성에 중요한 공간이 될 것이란 점에서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지리적으로 유라시아 대륙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교통과 물류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될 것이며, 주요 산업의 생산기지로 성장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KIEP 전략지역 심층연구 논문집1: 중앙아시아 정치·사회·역사·문화, 2009-12-30
이러한 우즈베키스탄은 한국으로서도 경제적·외교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선 중앙아시아는 한국의 해외 에너지 자원개발과 에너지 안보보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나라이고 뿐만 아니라, 높은 경제성장률과 인구성장률을 바탕으로 시장규모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어 향후 한국의 유망한 무역 및 투자협력 대상지역이 될 것이다. 또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KIEP 전략지역 심층연구 논문집1: p.1
, 35만 명에 달하는 고려인이 거주하고 있는 점도 한국으로서는 관심의 대상이 되는 지역이라 할 수 있으므로 한국은 우즈베키스탄과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한국에서 우즈베키스탄이라는 나라에 대한 연구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물에서는 여기에서 우즈베키스탄의 일반적인 현황과 역사문화적인 기반, 국가구조와 정체경제체제, 정치행정문화, 정부 관료제의 내외부적인 것 등을 분석하여 우즈베키스탄의 국가발전에 대한 이해와 지식의 폭을 넓히는데 기여하고, 이를 통해 한국의 국가발전을 이해하는데 에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
Ⅱ. 개요
1. 일반현황
우즈베키스탄은 우즈베크인의 나라라는 뜻으로 우즈베키스탄어로는 Uzbekiston이며 공식이름은 우즈베키스탄 공화국(Republic of Uzbekistan/Uzbekiston Respublikasi)이다. 중앙 아시아에 있는 나라로 1991년 소련에서 독립했다. 북쪽과 서쪽으로 카자흐스탄, 동쪽과 남동쪽으로는 키르기스스탄과 타지키스탄, 남서쪽으로는 투르크메니스탄과 접해 있고, 남쪽으로는 아프가니스탄과 짧은 국경선을 맞대고 있다. 수도는 타슈켄트이다. 우즈베키스탄의 면적은 우리나라 남북한의 약 두 배로 447,400㎢으로 국토의 3/4은 평원, 나머지 1/4이 산악과 고원 그리고 사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현재 12개 주가 있으며 수도는 타쉬겐트이다. 인구는 2009년 기준으로 2,755만 명 정도로 추산되며 우즈벡인이 71.0%, 러시아인이 9%, 고려인이 0.6%, 기타 19%로 약 100여 민족으로 이루어진 다민족 국가이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글로벌윈도우 홈페이지, http://www.globalwindow.org
그림 -1) 우즈베키스탄의 위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