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삼성의료원 Core capability SKEPTIC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삼성의료원
-Core capability & SKEPTIC-
Intro
전략에 대한 정의는 다양 할 수 있겠지만 주요 논문들 속에 포함되어 있는 개념들을 종합해 보면 전략이란 ‘기업이 어떤 사업들에 있고 또 있어야 하는가, 그리고 기업은 어떤 성격을 띠고 있고 또 띠어야 하는가를 정의하는 목표(Objectives), 목적(Purposes or goals), 그리고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 정책(Policies)과 계획(plan)의 형태(Pattern)’로 정의 된다. 또 전략은 전략 수립과 전략 실행이라는 두 가지의 주용하고 상호 관련된 과업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경영자는 전략 수립을 위해서 외부 산업 환경으로부터 나오는 기회들, 기업의 강점과 약점들, 주요 전략 실행자들의 개인적 가치들, 그리고 기업에 대한 보다 넓은 사회적 기대 등의 요소들 간의 적합관계를 창출해야 한다.
기업의 외부 여건은 쉼 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경영자는 기업을 둘러싼 외적 여건의 변화에 대하여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러한 기업 환경요소를 크게 기술, 정치, 경제, 문화, 그리고 인구 변수의 거시환경과, 기업이 속한 산업 그리고 경쟁회사 및 고객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SKEPTIC Check-list를 활용한다. 기업의 외부 여건의 변화를 확실히 파악하여 시장기회를 포착하더라도 기업 내부의 자원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기업은 그 기회를 놓칠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외부여건 분석과 함께 기업의 내부 여건 분석을 통하여 기업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아야 한다. 즉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능력을 평가하여 경쟁우위가 되는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핵심역량의 개발과 축적을 통하여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것이다.
그래서 첫 번째로 SKEPTIC 과 핵심역량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평소 관심이 많았던 삼성의료원을 선정하여 실제 삼성의료원들 둘러싼 외부 환경에 대한 분석 및 내부에 대한 핵심역량을 분석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변화하는 외부환경 변화에 어떻게 적응하고 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즉,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 할 것이다.
Theory
외부환경 분석-SKEPTICS
인간이 그들을 둘러싼 가족, 동료, 사회, 국가, 세계와 같은 외적 여건의 영향을 받듯이, 기업 역시 기업을 둘러싼 정치(정부), 경제, 기술, 문화 그리고 인구 특성과 같은 거시적 환경요인뿐만 아니라 기업이 속한 산업, 그리고 경쟁 회사와 고객의 영향을 받는다. 기업에게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들을 분석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SKEPTIC check-list를 사용할 수 있다.
S (Society)
문화란 사회구성원들의 특성을 나타내는 학습되고 공유되고 강제되고 상호 관련된 일련의 상징으로 구성원들의 생존에 관련된 문제의 해결책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그 문제의 해결책을 실천하는 영리단체인 기업의 존속과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즉 문화의 변화추세는 많은 기업들에게 기회와 위협을 제공한다. 서구식 문화에 익숙한 청소년층의 대폭적인 증가는 웬디스‘ , ’버거킹‘ 와 같은 패스트푸드 체인점이 번창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하였으며, 반대로 기존의 제과점을 쇠퇴시킨 위협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X-Generation, DINK족 들 역시 이런 문화적 사회적인 트렌드라고 할 수 있다.
K (Competition)
경쟁기업의 상황은 외부 여건 중에서도 기업의 활동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따라서 경쟁기업들과 구별되는 특정기업이 지닌 여러 능력의 가치나 장점을 극대화시키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경영자는 경쟁자가 누구인가를 파악한 후 각 경쟁사가 취할 법한 전략 변화의 특성과 성공 여부, 다른 기업들이 취할 실현 가능한 전략적 조치에 대한 경쟁자들의 대응 형태, 그리고 앞으로 나타날지 모르는 산업 또는 주변 환경의 변화에 대한 경쟁자들의 대처 방향 등을 개괄적으로나마 분석하는 데 신경을 써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한국도로공사]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경영, 한국도로공사 경영, 한국 신문사 경영, 한국 보험사 경영, 한국 재벌 경영, 한국 지역사회복지관 경영, 한국 소농가족 경영
  • 경영난을 완화하여, 운영혁신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전문연구기관에 의뢰하여 휴게시설별로 최적보증금을 산정하고, 이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하여는 운영자에게 환불하는 혁신적인 조치를 단행하였다.(다) 임대료 징수 기준 및 요율 조정한국도로공사에서는 민간운영자의 경영개선을 위한 추가조치로써 임대료 징수 기준 및 요율 합리화 연구를 진행하였다. 당초 적용되고 있던 임대료 징수제도는 ‘95년 초에 만들어졌으며, 경제여건 다변화 및 금융

  •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개발(HRD)의 이슈, 현황과 정책 및 시사점 분석(사례 중심)
  • 경제에 부합하는 인력수요 개발 부진인문?사회분야의 고급지식이 기반이 되는 산업에 대한 수요측면의 체계적 관리가 미흡하여 기초학문에 대한 투자와 실용화 노력이 부진하고 이미 양성된 고급인력 조차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유통, 마케팅, 경영컨설팅 등 기업지원 서비스와 교육?훈련, 문화?예술, 서비스 산업은 인문?사회분야의 지식과 전문인력에 의해 뒷받침된다.지식기반경제에 부합하는 조직관행과 고용구조로의 전환이

  • [호텔경영] 제주신라호텔의 경영 전략
  • 겸하는 관광새로운 고객을 창출, 기존의 평이한 경쟁 시장과의 차별화를 추구*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제시신라 롯데 계열 3위치 8 7.5 2해양레포츠 5.5 6 2Room 7 8 3안락함 3 2.5 5브랜드 인지도 3 6F&B 8 7Casino 6 6.5Shopping 8 8*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제시복잡한 의료시설을 갖추기 보다는미용, 재활의학, 건강검진 등의 위주쉬리의 언덕 (신라호텔)*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제시제주신라호텔 + 삼성의료원*THANK YOU!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인사관리] 삼성전자 인사관리
  • R/E/P/O/R/T삼성전자▻ 목 차 ◅Ⅰ. 기업소개1. 연혁2. 조직도3. 삼성전자 주요업무 및 시장 점유율 4. 녹색경영5. 이념 및 비젼 Ⅱ. 인사관리 1. 채용 및 모집2. 직무관리3. 신분관리4. 임금관리5. 노사관리Ⅲ. 마무리1. 삼성전자의 인사 특징2. 비판Ⅰ. 기업소개1. 연혁① 창업기 (1969-1971)1969. 01 삼성전자 공업 주식회사 설립 (자본금 3억 3천만원) ◉ 1960년대 후반 정부의 수출 주도형 공업화 전략에 따라 전자공업 집중육성을 표명한 시기에 단순

  • [기업사례] 삼성, GE, Toyota(도요타) 기업 분석과 비교연구
  • 삼성, 글로벌 일류기업구현을 향하여2 2000년 – 2003년 삼성, 대한민국 경제의 희망과 미래 1997년 – 1999년 디지털 프론티어 삼성 1994년 – 1996년 신경영 출범 선언 1990년 – 1993년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의 도약 1980년 – 1989년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시장 진출 1970년 – 1979년 화학 및 기계사업 진출 1938년 – 1969년 삼성, 그 새로운 시작(태동)삼성은 창업에서부터 1987년 이건희 회장이 그룹을 승계하기 전까지의 과정과 이건희 회장의 2세대로 나누어 고찰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