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다양한 영역별 PR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다양한 영역별 PR 전략
PR의 영역은 다양하다. 우선 언론, 사원, 지역사회주민, 소비자, 투자자 등과 같은 공중별로 PR전략을 세울 수도 있고, 위기관리, 쟁점관리, 명성관리, 소문관리, 국제PR과 같은 상황별로 PR전략을 세울 수 있다.
1. 언론 관계(media relations) PR전략
- PR에서 언론관계는 일부분이지만 사실상 가장 중요하다. 왜냐하면 언론이라는 공중관계의 근본 목적은 정보제공원(source)인 기업이 언론이라는 대중매체(media)의 보도기사를 통해 해당 언론의 시청자나 독자와 같은 공중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즉 좋은 기사가 신문에 조그맣게 실리는 것이 신문에 전면광고를 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은 자사에 관한 기사가 대중매체 실리는 것에 욕심을 낸다. 광고를 하는 광고주가 광고회사에게 「우리 광고가 무슨 신문에 나가니까 우리 기사가 실리게 해달라」고 주문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광고회사는 신문사의 매체직원에게 부탁하고 매체직원은 담당데스크나 기자에게 요청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거쳐 신문기사가 실리는 것은 매우 어렵고, 실린다 하더라도 단신기사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 이런 소극적인 언론관계 활동이 아닌 보다 적극적인 언론관계 활동으로 비중 있는 기사가 실리게 하려면 언론사 기자와 친분을 쌓는 것보다 언론사 기자에게 이익을 주어야 한다. 언론관계란 서로에게 이익을 주고받을 때 진가를 발휘한다. 언론사 기자에게 이익이란 결국 가치 있는 뉴스거리이다. 이들에게 가치 있는 뉴스거리를 주려면 뉴스가치의 결정 메커니즘이나 언론의 생리를 알아야 한다. 이를 모르고 접근하면 바위에 계란치기 격이다. 그래서 언론관계 PR전략을 수립하려면 언론에 대한 기본적 공부가 선행되어야 한다. 기업들이 홍보회사를 이용할 때 유능한 홍보회사란 단신 기사를 내줄 만한 기자를 많이 아는 곳이 아니라 흥미로운 기사가 될 아이디어가 풍부한 회사이다.
2. 직원 관계 PR전략
- 경영학에 있어서 사람을 다루는 인사관리(personal management)는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로 패러다임이 전환되었다. 인사관리가 X론적인 입장에서 직원을 경영요소로 보고 관리하는 것이라면, 인적자원관리란 Y론적인 입장에서 직원을 경영자원으로 보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 이러한 인적자원관리의 차원에서 직원관계 PR전략의 핵심은 직원들의 내부 커뮤니케이션(internal communications)을 업그레이드하는 일이다. 이러한 직원관계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기업들은 사내보를 만들고 사내방송을 하며 인트라넷을 구축한다. 이러한 직원관계 PR은 기업문화를 이루는 가장 근본적인 뿌리가 된다(직원관계 PR전략을 수립하려면 직원관계 PR을 통하여 기업문화가 형성된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3. 지역사회 관계(community relations) PR전략
- PR은 단순히 널리 알리는 홍보(弘報)가 아니라 공중과 호의적 관계를 맺는 것이라고 할 때 관계형성의 기본은 윤리적이며 진실된 행위에서 출발한다. 그러므로 공중관계로서의 PR은 그때그때 임의적이며 즉흥적인 행위가 아니라 장기적 계획에 입각한 지속적이며 일관적인 행위여야 한다.
- 바람직한 지역사회관계의 PR전략도 마찬가지이다. 지역사회로부터 당장 무엇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조직이 무엇을 돌려주고자 할 때 되돌아오는 인간관계가 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