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다양한 영역별 PR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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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영역별 PR 전략
PR의 영역은 다양하다. 우선 언론, 사원, 지역사회주민, 소비자, 투자자 등과 같은 공중별로 PR전략을 세울 수도 있고, 위기관리, 쟁점관리, 명성관리, 소문관리, 국제PR과 같은 상황별로 PR전략을 세울 수 있다.
1. 언론 관계(media relations) PR전략
- PR에서 언론관계는 일부분이지만 사실상 가장 중요하다. 왜냐하면 언론이라는 공중관계의 근본 목적은 정보제공원(source)인 기업이 언론이라는 대중매체(media)의 보도기사를 통해 해당 언론의 시청자나 독자와 같은 공중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즉 좋은 기사가 신문에 조그맣게 실리는 것이 신문에 전면광고를 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은 자사에 관한 기사가 대중매체 실리는 것에 욕심을 낸다. 광고를 하는 광고주가 광고회사에게 「우리 광고가 무슨 신문에 나가니까 우리 기사가 실리게 해달라」고 주문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광고회사는 신문사의 매체직원에게 부탁하고 매체직원은 담당데스크나 기자에게 요청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거쳐 신문기사가 실리는 것은 매우 어렵고, 실린다 하더라도 단신기사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 이런 소극적인 언론관계 활동이 아닌 보다 적극적인 언론관계 활동으로 비중 있는 기사가 실리게 하려면 언론사 기자와 친분을 쌓는 것보다 언론사 기자에게 이익을 주어야 한다. 언론관계란 서로에게 이익을 주고받을 때 진가를 발휘한다. 언론사 기자에게 이익이란 결국 가치 있는 뉴스거리이다. 이들에게 가치 있는 뉴스거리를 주려면 뉴스가치의 결정 메커니즘이나 언론의 생리를 알아야 한다. 이를 모르고 접근하면 바위에 계란치기 격이다. 그래서 언론관계 PR전략을 수립하려면 언론에 대한 기본적 공부가 선행되어야 한다. 기업들이 홍보회사를 이용할 때 유능한 홍보회사란 단신 기사를 내줄 만한 기자를 많이 아는 곳이 아니라 흥미로운 기사가 될 아이디어가 풍부한 회사이다.
2. 직원 관계 PR전략
- 경영학에 있어서 사람을 다루는 인사관리(personal management)는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로 패러다임이 전환되었다. 인사관리가 X론적인 입장에서 직원을 경영요소로 보고 관리하는 것이라면, 인적자원관리란 Y론적인 입장에서 직원을 경영자원으로 보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 이러한 인적자원관리의 차원에서 직원관계 PR전략의 핵심은 직원들의 내부 커뮤니케이션(internal communications)을 업그레이드하는 일이다. 이러한 직원관계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기업들은 사내보를 만들고 사내방송을 하며 인트라넷을 구축한다. 이러한 직원관계 PR은 기업문화를 이루는 가장 근본적인 뿌리가 된다(직원관계 PR전략을 수립하려면 직원관계 PR을 통하여 기업문화가 형성된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3. 지역사회 관계(community relations) PR전략
- PR은 단순히 널리 알리는 홍보(弘報)가 아니라 공중과 호의적 관계를 맺는 것이라고 할 때 관계형성의 기본은 윤리적이며 진실된 행위에서 출발한다. 그러므로 공중관계로서의 PR은 그때그때 임의적이며 즉흥적인 행위가 아니라 장기적 계획에 입각한 지속적이며 일관적인 행위여야 한다.
- 바람직한 지역사회관계의 PR전략도 마찬가지이다. 지역사회로부터 당장 무엇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조직이 무엇을 돌려주고자 할 때 되돌아오는 인간관계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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