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What is KAL 대한항공 기업소개, 대한항공 조직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What is KAL?
목 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의 방법과 한계점
···········
1
2.
조직분석
1)
기업소개
···········
1
2)
조직구조 변화 원인
(1)
구조적 측면
···········
2
(2)
상황적 측면
···········
3
3)
조직구조 변화와 결과
(1)
인사제도
···········
5
(2)
기술적 측면
···········
5
(3)
현재의 조직구조 분석
···········
6
3.
환경분석
1)
SWOT
···········
8
2)
환경의 불확실성 분석 틀
···········
13
4.
결론
···········
14
※
참고자료
···········
16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경영조직론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조직들이 있다. 국가조직, 거대 기업에서부터 작은 기업까지. 그렇지만 그 조직의 구조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본 적은 없었다. 본 연구를 하기에 앞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통해 다양한 조직구조가 있다는 것과 그 모양에 따라 조직의 분위기나 문화, 업무 형태 등이 확연하게 달라짐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 주변에 있는 수많은 조직들의 구조에 관심을 갖고 분석해 봄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단지 머릿속에만 남겨두지 않고 직접 체득하는 작은 움직임이 될 것이기 때문에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겠다.
우리 조는 대한항공이 2001년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하였다는 것을 알았고 그에 따른 효과가 어떻게 현재에 이르게 되었는지 알고 싶었다. 10년의 시간이면 효과를 도출하기에 적합한 기간이라 판단하였고 대한항공을 분석해봄으로써 조직구조가 한 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 수 있을 것 이라 생각하였다. 우리 조는 나아가 현재 대한항공이 갖고 있는 위협요소가 무엇인지 분석하여 향후 세계 1위 항공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방법과 한계점
본 연구를 하면서 가장 기본적으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우리에게 필요한 자료를 찾아보았고 사례와 시사점을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 뉴스를 검색해보았다. 그리고 현장 방문과 인터뷰를 통해 생생한 이야기나 인터넷에서는 찾을 수 없었던 내용들을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대한항공에 대한 선행연구를 찾아보았으나 찾을 수 없었고 그래서 인터넷 자료와 뉴스에만 의존하였다는 점에서 조사 내용의 신뢰성이 떨어 질 수 있다는 한계점을 갖는다.
2. 조직분석
대한항공은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항공기업 으로써 입지를 구축해왔다. 하지만 1990년대 후반부터 여러 문제점을 보이며 2001년에는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하기에 이른다. 우리 조는 그 당시 대한항공을 구조적 측면과 상황적 측면으로 나누어 알아보고 당시 조직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조직 개편의 원인, 그리고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조적 측면을 통해 조직 내부의 특성을 알아보고 상황적 측면을 통해 조직의 문화와 환경 등의 속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1) 기업소개
대한항공의 역사는 194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민간자본으로 설립된 대한민국항공사가 어렵게 되자 1962년 정부는 출자를 통해서 대한항공사로 전환했다. 그러나 만성적자와 민간자본의 성장으로 인해 민간 항공 육성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한진 상사가 1969년에 운영권을 이어받아 대한항공을 창설하였다. 네이버 백과사전 참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