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세계는 현재 역동적인 사회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국가 간 국경의 장벽은 약화되고 있으며, 국가, 사회, 인구 그리고 기업들은 과거와는 다른 방법으로 밀접하게 연계되고 있다. 국제적 무역 협상, 전 세계적인 사업 활동, 원거리 통신 네트워크, 그리고 개인적이고 교육적인 여행의 증가는 지구를 전에는 결코 볼 수 없었던 모습으로 묶어놓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에 대응하여 호텔 산업의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다양한 기능의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오늘날 호텔 산업의 경영환경 변화요인에는 서비스 기술혁신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경비절감을 위한 자동화 서비스, 판매증진을 위한 범세계적인 예약정보 시스템 그리고 효율적인 기업경영을 위한 체인호텔 시스템 등과 이와 연결된 많은 정보 관련 서비스 산업의 발전으로 정보가 사회구조 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경향을 정보화라고 하였다. 현대의 기업 환경에서는 정보처리 부문에의 투자가 일반영업부문이나 생산부문 등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올릴 수 있으며 특히 그 성과의 많은 부문은 요원 및 설비시설의 재투자를 비롯한 각종 가용자원을 활용하는데 효율 극대화를 이룩할 수 있게 해 준다.
최근 국내 관광호텔 업계는 급격한 양적 팽창으로 인하여 관광호텔간의 경쟁이 더욱더 치열하게 되었으며, 인적 자원에 의존한 서비스를 주된 상품으로 하는 관광호텔에서는 극심한 노사분규로 인하여 고객에 대한 서비스 질의 상대적 저하를 초래하게 되었다. 또한 전반적인 서비스업종에서의 임금상승 등으로 인하여 국내의 관광호텔은 경영상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한편 관광호텔이 당면하고 있는 제반문제와 관광호텔업무의 독특한 특성으로 인하여 국내의 많은 관광호텔에서는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기술을 도입하여 호텔정보시스템(HIS, Hotel Information System)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호텔정보시스템은 관광호텔의 대내 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경쟁적 무기로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즉,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관광호텔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급속한 환경적 변화로 인하여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호텔정보시스템의 개발 및 운영은 불가피하게 되었으며, 호텔정보시스템의 이용을 통하여 고객에게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호텔정보시스템은 다른 관광호텔과의 경쟁전략에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김상무, 김영문, 1996).
정보시스템에 대한 적절한 관리는 기업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적응력과 유연성을 제공한다는 인식이 일반화됨에 따라 호텔에서 호텔정보시스템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호텔의 경영환경이 날로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국내외의 경쟁에서 이겨 생존·발전하고 타 호텔보다 높은 수익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환경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호텔경영자가 호텔경영활동에 의해 얻어진 호텔의 경영정보를 경영의사결정과 경영정책과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호텔정보시스템이 필요하다.
호텔정보시스템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는 불확실성의 시대이다. 호텔과 관련한 의사결정은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이다. 호텔정보시스템의 도입으로 미래의 위험을 예측하여 미리 줄일 수 있다.
둘째, 호텔조직이 확대되어 의사소통의 문제점이 발생되는데 호텔정보시스템의 도입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http://blog.daum.net/whan6531/7298170
제 2 장 In-room Technology
1. In-room Technology의 정의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이제는 정보화시대로 시대가 변화했듯이 호텔도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변화되어야 한다. 그 변화의 한가운데에 호텔 객실이 있고 호텔 객실을 정보화시대에 맞게 변화시키는 기술을 In-room Technology라고 한다. In-room Technology는 쉽게 말해 호텔객실정보화 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교육개론] 여성의 사회적 진출(경제와 정치적 즉면에서)
  • 경제활동휴렛 팩커드(HP)의 최고경영자(CEO)AT&T 장비부문 네트워크 시스템 영업직으로 입사35세에 AT&T 네트워크 부문 최초의 여성임원40세에 북미영업담당 이사로 승진96년 루스튼테크놀로지를 AT&T로부터 분사시키면서 30억 달러 수입창출. 루스테크놀로지에서 200억달러 이상의 매출1999년 HP의 최고경영자(CEO)로 영입2005년 2월 최고경영자(CEO) 자리에서 사임1998년부터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기업인 50인 중 1위에 뽑혀옴.7. 여성 최고 경영인 – 칼리

  • [인간행위자이론] ANT 이론의 확장 테크놀로지 아트의 상호작용 -행위자 연결망 ANT 이론 중심으로
  • 테크놀로지와 사람들이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사람들과 테크놀로지가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상호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과 테크놀로지가 서로 관계를 맺으면서 이질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면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지 변할 수 있는 개연성이 있다. 기존의 사람과 테크놀로지의 관계에 대한 논의들은 선형적이고 현실과는 달리 매우 단순하

  • 난기류의 경제환경변화
  • 경제환경변화지식정보화, 세계화 시대의 일반환경은 불안정하여 복합성이 증대되고불연속적이며 난기류의 양상을 띠고 있다. 오늘날의 난기류 경향은 불연속성의 시대(the age of discontinuity)로서 전략경영론의 분야에서는 난기류의 경제환경이라는 말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오늘날 난기류의 경제환경에 있어서 관심의 초점이 되는 것은 다음과같이 네 가지 경향을 의미로 부여한다.첫째, 변화의 혁신성은 미지의 테크놀로지(technology), 미지의 경쟁

  • [지식경영] 지식경영
  • 경영의 가장 중요한 도구로 강조하였다. 화이트칼라 노동자의 수적 우위를 강조하는 경영방법이다. 따라서 지식경영은 시간경영, 실천경영, 경영정보의 공유, 컴퓨터 지식베이스, 경영의 경계간 보편화와 공유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지식경영은 또한 조직지식(organizational knowledge)을 강조한다. 경제연구소와 경영연구원, 그 밖의 경영정보섹터와 테크놀로지 섹터 그리고 연구개발 섹터가 이들에 포함된다. 무엇보다 조직지식의 핵심은 기업과 조직은 시

  • [마케팅패러다임] 제조업주도 경영과 고객주도 경영
  • 경영방식이다. 제조업자형 경영방식의 장점은 소비자가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직접 설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소비자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직접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중개인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소비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더 많은 이익이 돌아간다는 것이다.델컴퓨터, 시스코 등이 이 경영방식에 속하며 자동차 제조회사, 컴퓨터 테크놀로지 기업에서 이 모델을 사용한다. 2. 유통업자 주도 경영이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