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영화와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원원론 - 영화와 경영 「You.ve got mail」
서진영 교수님, 서울대학교 경영학 원론-금요일 (La mer Team)
영화와 경영
(The sence of Management in Movie : Youve got mail)
목 차
Ⅰ.서 론
영화 선택 이유
3
영화의 전반적인 줄거리
4
Ⅱ. 영화 속에 등장하는 경영
체험마케팅(Experience Marketing)
5
재화의 특성 - 경험재와 탐색재
6
차별화 전략-가격의 측면
7
시장진입전략
7
PPL(Product Placement)
8
포지셔닝
10
CRM(Customer Relation Management)
10
Ⅲ. 「Youve got mail」속 경영에 대한 분석
품질 우위
12
원가 우위
12
Ⅳ. 결 론
Ⅰ. 서 론
영화 선택 이유
우리 조는 지난 발표 때 인터넷 서점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모색했었다. 그 때에도 발표의 내용을 「Youve got mail」을 토대로 하자는 의견이 나왔었는데 이번에 “영화와 경영”이라는 주제가 과제로 제출되어 이 영화에 대해서 연구하기로 했다. 우리조가 ‘서적’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는 이유는 ‘서적’은 경험재라는 독특한 재화이고, 어디에서나 동질적 상품이기 때문이다. 음반, 서적과 같은 재화는 다른 재화와는 조금은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재화들은 상품이 어떠한 유통 경로를 거치고 그 판매대상의 여하에 관계없이 언제나 동일한 재화의 가치를 갖는다. 우리는 이러한 서적의 독특한 특성에 주안점을 두고 두 서점 주인의 사랑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Youve got mail」을 경영학적 관점으로 살펴보기로 했다.
비슷한 내용의 영화 중에서도 특히 이 영화를 택한 이유는 경영학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많기 때문이다. 우선 영화와 직접적으로 관련해서는 로맨틱 코미디라는 장르에도 불구하고 영화 전반에 걸쳐서 가격전략, 체험마케팅 같은 기업간의 경쟁과 전략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온다. 이 영화에 관심을 가지게 것은 온라인상에서의 남녀간의 사랑 이야기가 아니라 그 두 주인공간에 갈등을 유발시킨 시장원리 때문이다. 약한 기업과 강한 기업을 구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 중에서 전략적인면, 그중에서도 특히 가격 전략, 입지전략, 대고객 관리에 관심을 가져 보면 영화속에서 두 주인공이 갈등이 시작되는 서점간의 시장경쟁이 단순히 규모의 논리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영화에서는 여자주인공 Kathleen Kelly(맥 라이언 분)가 자본주의의 논리에 희생 당하는 착한 여성으로 비춰지고 있지만 그녀의 경영학적인 마인드를 합리적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기업은 생존을 목적으로 존재해야 하며 보다 나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사회의 전체 후생을 증가시키는 바람직한 기업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스타벅스와 AOL(American On Line) 같은 기업들이 PPL(Product Placement) 기법을 통해서 등장하는 등 영화와 간접적으로 관련해서도 그 내용이 경영적인 요소를 담고 있다. 또한 이 영화의 대사 중간 중간에는 「손자병법」과 영화 「대부(God Father)」에서 나오는 내용을 바탕으로 한 기업 전략에 대한 내용이 많이 등장하는데 이러한 점 또한 이 영화에서 자잘한 재미를 더해주고 있다.
영화의 전반적인 줄거리
이 영화는 뉴욕의 Westside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여자주인공 Kathleen Kelly(맥 라이언 분)는 돌아가신 어머니로부터 The Shop Around The Corner 라는 작지만 서점을 운영하는 각별한 철학이 있는 서점을 운영하고 있다. 책은 팔기 위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인격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언제나 염두하고 있다. 이 서점은 48년의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3대에 걸친 유서 깊은 서점이다. 세 명의 직원이 전부인 소규모의 서점이지만 오랜 시간만큼 단골 고객이 많다. 부모님과 이 서점에 들러 책을 구입했던 아이들이 자라 다시 자기 자식들의 손을 잡고 다시 이곳을 찾아 과거를 회상하곤 한다.
한편 남자 주인공인 Joe Fox(톰 행크스 분)는 맨하탄의 대형서점 ‘Fox Bookstore’의 사장이다. Fox Bookstore도 마찬가지로 그의 할아버지로부터 아버지에게 물려 내려온 오래 된 서점이다. 그런데 이 서점은 Kelly의 서점과는 대조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서점은 ‘인격을 만드는’ Kelly의 서점과는 달리 책을 ‘판매하는’ 기능이 더욱 강조되어 있다. 그 규모면에서도 대형화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대형화 속에서 가격 절감이라는 무기로 시장을 공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영화 속 Charismatic Leadership
  • 영화 속 Charismatic LeadershipWe Were Soldiers목차° 카리스마적 리더십(Charismatic Leadership)° 영화 속의 카리스마 리더십 찾기- We Were Soldiers° 결론-카리스마적 리더를 넘어 변혁적 카리스마로.카리스마적 리더십(Charismatic Leadership)카리스마란? 그리스 말로 재주(gift)라는 의미로서 일반적으로는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권력을 뜻함.Robert House 교수는 (1)극히 높은 신뢰, (2)압도적인 면모(dominance), (3)강한 확신이 극단적으로 높은 것을 카리스마라고 하였음.

  • 인천공항 민영화 추진 배경, 인천공항 민영화 찬성, 인천공항 민영화 반대, 인천공항 민영화 핵심이슈, 인천공항 민영화 대안, 인천공항 민영화 전망,
  • 경제성장에 크게 기여해왔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며 민간부문의 경제가 점차 활성화되었고, 이에 따라 공공부문의 지나친 시장참여가 시장왜곡을 초래하는 요인이 되며 시장경제 활성화에 장애요소로 작용하게 되었다. 공기업의 경영효율에 대한 의구심은 공기업의 효율성 제고의 필요성으로 이어졌고, 그 방안 중 하나로 공기업의 민영화가 대두되었다. 공기업의 민영화는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며 찬성과 반대 측 간의 논쟁이

  • KDB산업은행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영화 한 편과 이유는 무엇입니까?19 본인이 리더로 추진했던 일이 있습니까? 있다면 어떤 성과가◇ KDB산업은행 면접 질문 모음 인성+직무① KDB산업은행 / 경영경제직무나왔는지 말해보세요.20 KDB산업은행의 유망 사업 방향에 대해 말해보세요.21 부장과 과장의 지시가 서로 다르다면 어떻게 하겠나?22개인적인 일과 회사 일이 동시에 겹치게 된다면 어떻게대응할 것인가?23블라인드와 같은 익명 커뮤니티가 긍정적인 영향이 큰가부정적인 영향이

  • [독후감] [도서감상문]`마시멜로 이야기`를 읽고(A+리포트)
  • 영화를 보다가 늦게 되고 기다리는 아버지께 너무 많이 걸려 늦었다고 거짓말을 하지만 이미 정비소에 전화를 해서 알게 된 아버지는 끝내 아룬의 차를 타지 않고 걸어온 일화를 소개하면서 찰리는 그때 화를 못참고 꾸중을 했다면 잠깐의 시간은 넘어가겠지만 평생 그일이 반복될 거라면서 야단치는 것이 다 좋은 일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다른 사람이 나를 돕게 만드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 설득으로 그 아들은 아버지를 통해서 평생동안 정직

  • [IPTV(인터넷프로토콜텔레비전)] IPTV(인터넷프로토콜텔레비전)의 경쟁매체와 IPTV(인터넷프로토콜텔레비전)의 특성 비교 및 IPTV(인터넷프로토콜텔레비전)의 규제정책 분석(사례 중심)
  • IPTV의 도입이 어떠한 파급효과를 가져오는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참고문헌권호영, 2004, IPTV 의 동향과 전략 - 커뮤니케이션북스김국진최성진, 2007, IPTV - 나남출판박남수, 2006, IPTV도입 가속폐달 - 한국정보통신이영수, 2005, 새로운 방송시장 이끄는 IPTV - LG주간경제양지윤, IPTV 아직 갈길이 멀다 - 경영과 컴퓨터아ㆍ태지역 IPTV 세계 시장을 선도, 2006 - 연합뉴스정윤식, 2004, IPTV 도입과 진입장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