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연습]경영학적 관점의 글루미선데이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 목차
-
들어가는 말
1. win-win 전략의 자보는 승리자인가?
2. 일로나는 성공한 기업가인가?
-목표통합 그리고 communication
3. 시장 경제를 오해한 한스
4.지적 재산권의 분배
맺음말
-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글루미 선데이는 2차 세계대전을 전후해 헝가리를 배경으로 한 영화이다. 영화의 배경도
헝가리이고 등장인물도 한스를 제외하고는 독일인의 비중은 그리 크지 않다. 그러나 독일인
감독 하에 만들어졌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글루미 선데이를 독일인의 정서라 생각하고 앞으
로 글을 전개해 나가겠다. 그 영화의 주요 인물로는 레스토랑을 경영하는 자보, 그와 함께
레스토랑에서 일하는 일로나, 그 레스토랑의 피아노 연주자인 안드라시, 그리고 일로나를 좋
아하는 독일인 한스 이렇게 네 사람이다. 이 영화의 전체적인 이야기를 경제·경영학적으로
이야기하면 '일로나'는 희소 자원을 어떻게 가장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배분하느냐가
관건이다. 또한 '일로나'라는 경제 주체가 어떻게 '자보'의 '안드라시'라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부의 극대화를 이룩하느냐는 것이다. 단, 여기서의 '부의 극대화'란 실제적 화폐 가
치가 아닌 감정의 가치, 즉 행복을 말하는 것임을 밝혀둔다.
경제와 경영은 다르다. 경제란 무한한 인간의 물질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희소한 자원
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으로써, 합리적인 선택을 나타낸다. 경영은 기업 즉,
경제 주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여 리더십을 발휘하고, 경영
자원을 사용하는 방법을 결정해 하는 과정이다. 즉 사람을 통하여 일을 성취해 나가는 기술
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영화의 사건을 인물을 통해서 경제학적으로 분석하고, 경영의 관점에
서 독일과 한국의 차이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