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E-MART기업 분석 이마트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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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MART기업 분석 연구
E-MART 기업분석 연구
일반현황
■ 대형할인점의 정의와 현황
1. 할인점이란
① 할인점의 정의
- 일반적인 표준상품을 저비용 경영구조에 기초하여 상시적으로 싼 가격으로 파는 소매상, 또는 다른 점포에서 파는 것과 동일한 표준브랜드를 정규적으로 전품목에 걸쳐 상시적으로 저가판매를 하는 소 매점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② 할인점과 유사한 형태
- 양판점 : 의류 및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어느 정도 깊이의 구색을 갖춘 다양한 상품계열을 대량 판매하는 대형 소매점으로 점포형태 및 상품구성은 백화점과 거의 유사하지만 대량매입과 다점포화, 유통업자 상표 등으로 가격면에서 백화점보다 할인점에 유사한 소매업태.
- 슈퍼마켓 : 주로 식료품과 가정용품을 취급하는 매장400제곱미터 이상 2,500제곱미터 이하의 소매점 포로 저비용, 저마진, 체인화에 의한 대량판매 및 셀프서비스에 의하여 운영되는 상점.
- 하이퍼마켓 : 대형화된 슈퍼마켓에 할인점을 접목시켜서 할인점에 비해 식품류를 강화하여, 식품과 비 식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소매업태로 미국에서는 슈퍼스토어 또는 슈퍼센터라고도 한 다.
- 회원제 창고형 도.소매업 : 일정회비를 정기적으로 내는 회원으로 가입한 고객들만을 대상으로 거대한 창고형식의 점포에서 30∼50%할인된 가격으로 정상적인 제품을 판매하는 업태로, 다른 소매업 태와는 달리 최종소비자들뿐 아니라 중소 소매점을 대상으로 현금 무배달로 도매업도 병행한다.
③ 국내할인점의 특징
- 미국할인점과 비교하여 국내 할인점은 식품 비중이 높아 하이퍼마켓과 유사하며 비싼 지가로 인해 단 층식 매장보다는 복층식 매장구조로 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
- 최근 할인점들은 최근에 기존의 저 가격 외에 쾌적한 점포, 상품과 비스수준 향상을 통해 고객층을 중간층이상으로 확대하고 있는 상황.
- 삼성물산의 홈플러스는 낱개 위주로 판매하여 고객편의를 향상 시켰을 뿐 아니라 은행, 약국, 여행사, 안경점 등과 같은 생활편의시설의 제공을 통해 원스톱쇼핑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차별화를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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