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여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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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여성은
동등한 입장을 생각하며,
우리를 생각하고
신뢰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여성은 동질감 강화를 통해 관계를 맺으며,
이해를 구하고
상대에게 가까이 다가가려고 한다.
여성은 사소한 부분까지 보며,
한 번에 여러 가지 일들을 처리할 수 있고,
완벽한 답을 원한다.
감사합니다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0605587
단순히 양적으로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직업의 질 및 소득 또한 증가하여 여성의 구매력이 상승하고 있음.
3
1. 관계 포커스
여성은 쇼핑을 가서 물건만 사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본다. 사람이 마음에 들면 단골이 되어 오랜 관계를 지속한다. 관계 포커스는 삶의 초점이 항상 사람에게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친구가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 하는 제품을 혼자서만 고집 피우며 살 배짱도 없다. 구매한 제품을 친구들이 좋다 혹은 예쁘다고 해줘야 마음이 놓이고, 쇼핑한 후 만족감을 느낀다. 그리고 광고 모델이 마음에 들지 않아도 그 제품을 이용하지 않는다. 여성 차별적인 기업이미지를 가졌거나, 사회 공헌적인 이미지와 거리가 먼 기업은 더 이상 여성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없다. 친숙하고 가까운 관계를 형성해주는 기업의 제품에 어쩐지 손이 가는 여성의 특성, 이것을 간과하면 여성을 사로잡을 수 없다.
2. 멀티 포커스
여성은 감수성이 무지개처럼 다채롭다. 어려서부터 상대의 표정과 숨소리만 들어도 상대방의 기분을 살피는 데 일가견이 있는 여자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느낌까지도 읽어내는 탁월한 능력이 있다. 이런 능력으로 인해 여성이 옷을 사면서 동시에 판매원의 얼굴 표정도 읽고, 매장의 청소상태도 보고, 향기도 느끼고, 결제 할 때 사용하는 볼펜이 어떤 것인지도 본다. 모든 것이 총체적으로 만족스러워야 여자는 비로서 소비의 포만감을 느낀다.
3. 스토리 포커스
여성은 대화를 통해 서로를 신뢰하고 친밀도를 이어간다. 여자들은 대화를 통해
서로의 관심과 거리를 확인한다. 여자들이 연인에게 얼마나 사랑하는지 증거를 대라며 재차 묻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여자가 원하는 사랑의 증거는 의외로 비용도 적게 들고 간단하다. 여성 마케팅의 기본은 대화의 창을 항상 열어두는 것이다. 원활한 대화가 가능한 홈페이지, 언제든 대화하고 싶은 생각이 들게 하는 판매원, 편안한 대화 분위기를 유도하는 인테리어 스타일 등은 여성 고객을 상대로 하는 모든 기업이 주목해야 하는 것들이다.
여성 고객에게 말을 많이 하게 할수록 판매 확률은 높아진다. 또한 여자들은 자기들이 경험한 일을 상대방에게 전달할 가능성이 남성보다 매우 높은데, 이러한 구전 효과로 인해 기업의 흥망이 좌우되기도 한다. 여성 마케팅은 1:1의 관계가 아니라 1:20의 관계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스토리가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해 매출이 급상승한 저가 화장품 회사의 마케팅 전략은 이러한 여성 고객의 특성을 잘 포착한 사례이다.
4. 이벤트 포커스
여자는 남자보다 삶의 이벤트에 훨씬 민감하다. 남자에 비해 여자가 생일이라든지 각종 기념일 등을 잘 기억하고 챙겨준다. 서로의 생일을 챙기고, 선물을 주고, 멋진 이벤트를 벌여 친구를 기쁘게 해주는 것이 여자들에게는 기쁨이며 자부심이다. 각종 기념일을 챙기는 것은 곧 구매로 이어진다. 여자들은 자신이 벌이는 이벤트만이 아니라 상대방의 이벤트에도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여자들이 좋아하는 이벤트는 남자들과 사뭇 다르다. 제품 구매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남자들이 좋아하는 기념품이나 사은품에 여자들은 전혀 감동하지 않는다. 여자들의 애타는 소망은 언제나 ‘ Surprise me !’이다. 이벤트가 성공한다면 그 기업과 제품에
대한 여성들의 각별한 마음은 더욱 깊어진다.
6
구분
아버지(남성)
어머니(여성)
부부함께
자녀
자녀/부모 함께
모름 무응답
음료
3.8
57.4
5.8
19.7
13.3
0
의약품
7.7
68.8
10.8
6.6
6
0.1
냉장고/세탁기
5.5
43
43.6
2.2
5.6
0.1
가구
5.4
34.3
47.4
2.8
9.9
0.2
승용차
32.3
7.4
47.8
3.7
7.5
1.3
저축/보험
8.4
37.9
46.8
3.4
3.4
0.1
생활용품
2.3
83.1
6.8
3.6
4.2
0
제과
2.9
61.5
4.6
18.5
12.4
0.1
TV/VTR
11.6
25.1
49.1
4.2
9.8
0.2
컴퓨터
13.7
10.5
30.8
16.8
23.7
4.5
오디오
12.1
16.6
45.5
10
14.9
0.9
외식장소/메뉴
10
15.4
31.8
7.1
35.3
0.4
주택
14.4
12
61.4
1.9
10.1
0.2
평균
10
36.4
33.2
7.7
12
0.6
환경분석
여성의 의사결정권 증가
가정에서 어떤 제품을 구매할 시에 전반적으로 어머니(여성)의 구매결정 비율이 높음
구매결정비율변화-소니마케팅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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