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 편의 식품 패스트푸드 섭취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세계 패스트푸드 소비 경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우리 나라의 식생활 변화
오늘날 우리 나라에서는 식생활의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밥, 떡, 김치 등의 전통음식의 섭취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고, 전세계적인 동향이라고 할 수 있는 가공 및 편의 식품의 이용 증가가 우리 나라에서도 역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식품의 가공 및 조리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현대사회의 빠르고 복잡한 성격이 맞물려져 나타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가공 및 편의 식품이란, 개봉 즉시 먹을 수 있도록 가공된 식품으로 가열조리하지 않고도 먹을 수 있거나, 간단한 열처리로 조리하여 즉시 먹을 수 있는 식품이라고 정의해 볼 수 있다. 이에 해당하는 음식으로는, 레토르트 식품,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 통조림 등 매우 다양한 음식을 들 수 있다. 우리 조는 이 중에서도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문제에 있어서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패스트푸드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뤄보려 한다.
오늘날 우리 나라 식생활 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사회적 변화로 인해 새로운 가공식품 및 편의식품이 등장하고 외식의 빈도가 높아졌다는데 있다. 또한, 음식에 대한 가치관이 전통과 건강을 중시하기보다는 먹는 즐거움과 맛을 추구하는 쪽으로 변화하는 특징이 있다. 여기서 외식이란, 식사의 공간보다는 음식의 생산 장소와 조정자가 누구냐에 따라 가정 내와 가정외 식생활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에 따르면, 외식산업의 범위에는 음식점과 집단 급식소뿐만 아니라 슈퍼나 음식점에서 만든 음식을 집으로 가져오는 take-out 형태도 포함된다. 또, 조리 가공된 음식을 상품화하여 제공하는 식생활 전체를 외식으로 간주할 수도 있다.
우리 나라의 외식산업은 일반 한식당을 비롯해 단체급식, 패스트푸드, 패밀리레스토랑, 피자점, 아이스크림 가게 및 카페, 파스타점, 분식집, 도시락 업체 등 여러 부류의 형태로 나뉜다. 특히, 해외브랜드를 포함한 외식산업 시장의 규모가 해마다 증가해 2000년에는 연간 30조원의 규모를 형성할 정도로 비약적 발전을 거듭해왔다. 이는 다음의 표를 통해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연도
85
90
91
92
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