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 편의 식품 패스트푸드 섭취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세계 패스트푸드 소비 경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 나라의 식생활 변화
오늘날 우리 나라에서는 식생활의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밥, 떡, 김치 등의 전통음식의 섭취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고, 전세계적인 동향이라고 할 수 있는 가공 및 편의 식품의 이용 증가가 우리 나라에서도 역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식품의 가공 및 조리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현대사회의 빠르고 복잡한 성격이 맞물려져 나타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가공 및 편의 식품이란, 개봉 즉시 먹을 수 있도록 가공된 식품으로 가열조리하지 않고도 먹을 수 있거나, 간단한 열처리로 조리하여 즉시 먹을 수 있는 식품이라고 정의해 볼 수 있다. 이에 해당하는 음식으로는, 레토르트 식품,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 통조림 등 매우 다양한 음식을 들 수 있다. 우리 조는 이 중에서도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문제에 있어서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패스트푸드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뤄보려 한다.
오늘날 우리 나라 식생활 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사회적 변화로 인해 새로운 가공식품 및 편의식품이 등장하고 외식의 빈도가 높아졌다는데 있다. 또한, 음식에 대한 가치관이 전통과 건강을 중시하기보다는 먹는 즐거움과 맛을 추구하는 쪽으로 변화하는 특징이 있다. 여기서 외식이란, 식사의 공간보다는 음식의 생산 장소와 조정자가 누구냐에 따라 가정 내와 가정외 식생활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에 따르면, 외식산업의 범위에는 음식점과 집단 급식소뿐만 아니라 슈퍼나 음식점에서 만든 음식을 집으로 가져오는 take-out 형태도 포함된다. 또, 조리 가공된 음식을 상품화하여 제공하는 식생활 전체를 외식으로 간주할 수도 있다.
우리 나라의 외식산업은 일반 한식당을 비롯해 단체급식, 패스트푸드, 패밀리레스토랑, 피자점, 아이스크림 가게 및 카페, 파스타점, 분식집, 도시락 업체 등 여러 부류의 형태로 나뉜다. 특히, 해외브랜드를 포함한 외식산업 시장의 규모가 해마다 증가해 2000년에는 연간 30조원의 규모를 형성할 정도로 비약적 발전을 거듭해왔다. 이는 다음의 표를 통해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연도
85
90
91
92
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패밀리 레스토랑의 현황과 발전가능성 연구
  • 소비자가 선호하는 음식점은 서비스와 즐거움이 제공되는 업소라고 한다. 음식의 맛도 중요하지만, 그와 더불어 시각적으로 청각적으로 즐길 수 있고, 손님이 왕이라는 자부심을 느끼면서 안락하게 식사할 수 있는 공간을 더 선호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식사 공간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가 바로 패밀리 레스토랑인 것이다. 그러므로, 패밀리 레스토랑들은 고객들의 이와같은 욕구를 파악하고, 다른 경쟁사와는 다른 독특하고 재미있는 이벤트와 고객

  • [외식산업] 패스트푸드시장의 현황과 전망
  • 패스트 푸드시장의 현황과 전망조 명 : 조 원 : 조 장 : 제 목 :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패스트푸드 소개2. 패스트푸드 시장규모3. 패스트푸드 시장전략4. 패스트푸드 문제점Ⅲ 실증분석1. 설문조사2. 결과분석Ⅳ 문제점 및 개선방안Ⅴ 결 론1. 결 과참고문헌Ⅰ 서 론사회전반의 급속한 성장과 발전에 따라 소비자의 욕구는 점점 복잡해지고 다양화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이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각 기업들의 제품은 점점 전문화, 세분화

  • [식품영양학과] 슬로우 푸드 운동의 이념과 추진과제00
  • 세계화에 대항하는 국제적 연대의 확산- 신자유주의의 핵심적 특징은 공공성을 경시하고 이윤극대화를 위한 무한 경쟁에 있음 - 세계화나 무역자유화가 무모한 개발경쟁을 유도함으로써 결국은 지구전체의 환경을 해치고 인간의 존엄성을 손상시키며,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만드는 결과만을 낳을 것이라 주장- 세계화의 확대에 따른 무한경쟁의 속도에서 벗어나 보다 인간적인 삶을 추구할 수 있는 사회운동이 대두(2) 패스트푸드가 확산되는 가운

  • 외식산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00
  • 가공된 음식을 점포마다 보내주는 방식 등을 통해 표준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이 밖에도 외식 기업의 마케팅 관리 전략 방안, 메뉴 개발 시스템의 정립, 전통 음식의 외식기업화 등으로 외식산업을 발전시켜야 하며 현재 외식업체가 요구하는 전문 인력 양성을 서둘러야 함을 인식해야 한다. 지금까지 모두 세 차례에 걸쳐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현실 및 문제점,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봤듯이 한국의 프랜차이즈 산업이 세계화

  • 패스트푸드 시장의 현황과 전망
  • 패스트 푸드시장의 현황과 전망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패스트푸드 소개2. 패스트푸드 시장규모3. 패스트푸드 시장전략4. 패스트푸드 문제점Ⅲ 실증분석1. 설문조사2. 결과분석Ⅳ 문제점 및 개선방안Ⅴ 결 론1. 결 과참고문헌Ⅰ 서 론사회전반의 급속한 성장과 발전에 따라 소비자의 욕구는 점점 복잡해지고 다양화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이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각 기업들의 제품은 점점 전문화, 세분화 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각 기업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