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에 대해서 EU시장 EU 유로화 EU 경제공동체 EU 동유럽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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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 차 >>
1. EU에 대해서
2. EU시장, 어떻게 볼 것인가
1) 유로화
2) EU는 세계 제 2위의 경제공동체
3) EU시장의 실체와 관련된 2가지 시각
3. EU의 동유럽 확대
1) 동구확대의 배경
2) 유럽경제권의 확대에 따른 향후전망
4. 우리 기업의 투자 대응방안 및 시사점
1. EU에 대해서
유럽연합(EU)은 유럽의 정치경제의 통합을 실현하기 위하여 1993년 11월 1일 발효된 마스트리히트조약 유럽의 정치통합과 경제 및 통화 통합을 위한 유럽통합조약.
에 따라 유럽 12개국이 참가하여 출범한 연합기구를 말한다.
2. EU시장, 어떻게 볼 것인가
1) 유로화
1999년 1월 1일 유럽통화동맹(EMU)의 출범으로 단일통화인 유로(Euro)화가 탄생한다. 99년 EU회원국 중에서 11개국이 1차 EUM에 참가하였고, 2001년 초 그리스가 12번째로 이에 합류하게 되는데, 영국, 스웨덴, 덴마크 등 3국은 통화주권의 상실을 우려하여 이에 불참하였다. EU는 유로화 지폐 및 주화의 제작, 유로화에 대한 시민 홍보 등을 위해 3년간의 과도기를 설정하였으며 이 기간 중 유로화는 실체가 없는 장부상의 통화로서 존재하였다. 유로화의 출범은 곧 유럽중앙은행(ECM)이 통화량과 금리정책 등 12개국의 통화정책을 결정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곧 단일통화권의 시작을 뜻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유로화는 초반 약세로 출발한다. 미달러의 아성에 도전할 수 있는 유일한 통화라는 찬사를 받으며 강세통화로 출범한 유로화의 환율은 끝없이 하락세를 지속하게 되는데 이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유로화는 실체가 없는 장부상의 통화로서 시작되었으며, 유로지역은 몇몇 부적격 국가들이 포함되어 있어 최적통화지역(Optimal Cuency Area)이 아니라는 태생적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더군다나 참가국들간의 이해관계 대립과 유럽중앙은행(ECB)의 위상 약화로 시장신뢰가 감소하고, 미국 新經濟로 인해 미-유럽간 경제성장률의 격차는 확대되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달러자산은 가장 매력적인 투자대상으로 인식되어 국제자본이 유럽에서 미국으로 대거 이탈한 것이다. 그 결과 유로화의 하락세는 지속되었다.
유로화는 12개국 통화의 대체통화로서는 성공리에 정착하였으나 국제사회에서는 아직 확실하게 자리잡지 못한 상태이다. 국제무역 결제통화, 상품가격 표시통화로서 달러의 비중이 압도적이기 때문에 표시단위 수단으로써 유로화의 국제적 사용은 저조한 형편이다. 결국 국제통화로서의 유로화의 비중은 미미한 것이다.
2) EU는 세계 제 2위의 경제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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