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운영관리] 에버랜드 서비스전략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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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Ⅰ. 선정동기 p.2
Ⅱ. 회사소개 pp.2~4
Ⅲ. 시장규모 p.5

⦁ 본 론
Ⅰ. 서비스 설계요소 (서비스 컨셉) pp.6~17
Ⅱ. 경쟁적 서비스 전략 pp.17~22
Ⅲ. 시장에서의 고객확보 및 정보의 전략적 역할

⦁ 결 론
Ⅰ. 문제점 지적 및 제안 pp.27~32
Ⅱ. 레포트를 마치며 p. 33

⦁ 참고문헌 pp. 33~34
본문내용
Ⅰ. 선정동기
1997년 미국의 Amusement Business지에서는 에버랜드를 세계 테마파크 중 7위로 선정됐음을 공시했다. 아시아의 작은 나라로 전 세계를 통틀어 상위권의 테마파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있어서 분명히 행복한 일일 것이다. 그러나 이 선정기준은 단순히 입장객 수만을 가지고 그 자료로 활용한 것이기에 하위 테마파크보다 훌륭한 시설과 서비스를 가지고 있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단순 입장객 수가 9백만이 넘었다는 것은 분명히 테마파크로서 매력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 준다.

국내의 경우를 살펴보면 실내 테마파크의 대표주자로 설립부터 기반을 탄탄히 다져 나가고 있는 롯데월드와 에버랜드보다 서울에서 지리적으로 더 근접하고 국립 미술관이나 식물원과 같은 부가적인 시설을 갖추어 제 2차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서울랜드 등이 1위 탈환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최근 들어 국내 유수 기업들이 사업다각화의 일환으로 테마파크에 진출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데다, 지방자치 단체들도 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자연 경관과 특산품을 개발해 상품화, 테마 화하는 작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경쟁사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리고 예상되는 여가시간의 장기화, 다양화를 고려하면 여가시설의 수요는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위기와 기회의 상황에서 에버랜드가 국내 테마파크 1위로써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며, 세계적인 테마파크로의 위상을 더 높이기 위한 에버랜드의 서비스 분석과 함께 문제점을 진단하여 제안 점을 시사하기 위하여 에버랜드를 분석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내부 마케팅
http://www.skyman.co.kr/skkumket2.htm
2) 서비스 아카데미
http://www.sei.samsung.co.kr/ac_service/
3) 에버랜드
http://www.everland.com/
4) 에버랜드 고객만족경영 논문
http://www.riss4u.net/int_search/ksearchkdam_fm_p.html
5) 에버랜드 지식 경영에 관한 기사
http://www.mk.co.kr/
http://www.chosun.com/
http://www.samsungeverland.com
http://www.naver.com
http://www.lotteworl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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