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론펜브래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8 / 2019.03.1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 브론펜브래너가 제시한 각 체계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제시
- [사회복지개론] 브론펜브래너의 생태학적 이론에 대한 설명과 4체계에 대한 각각의 설명과 더불어 자신에게 적용하여 작성하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점
- 영유아발달_브론펜 브래너가 제시한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근거(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차원)하여 나의 성격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브론펜브래너의 생태학적 이론에 대한 설명과 4체계에 대한
- 영유아발달_브론펜 브래너가 제시한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근거(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차원)하여 나의 성격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서술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생태학적 체계이론
I. 미시체계
II. 중간체계
III. 외체계
IV. 거시체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생태학적 체계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에서는 다양한 체계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개인들 간의 관련성을 강조한다. 브론펜브레너는 아동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생태학적 모형을 창안하였지만, 그의 모형은 아동뿐만 아니라 청소년과 성인기에도 적용해볼 수 있다. 그는 인간발달과 관련된 환경체계를 조직화하는 틀을 제공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미시체계
미시쳬계(Microsystem)는 개인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체계로서 인간과 사회 사이의 직접적인 관계를 말한다. 여기에는 아동이 살고 있는 집의 크기, 근처의 운동장, 학교도서관의 장서의 크기 등과 같은 물리적 특성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학교, 이웃이 포함된다. 이 미시체계 내에서 아동과 부모, 교사, 친구 간에는 대부분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이때 아동은환경의 영향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환경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주체이다. 인간이 발달하고 변화하는 것처럼 미시체계의 환경도 매일 매순간 변화한다. 미시체계는 항상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변화하는 일상경험은 물론이고 성숙과정 때문에도 끊임없이 변화한다. 미시체계는 아동의 일생에 있어 가장 절실하고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건강한 미시체계는 호혜성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부모와 자녀가 서로의 합리적인 요구를 받아들이고 존중하면 이 체계의 질은 높아질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_영유아 지도 현장에서 보이는 영유아의 문제 행동을 한 가지 관찰한 후 그들의 행동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하는 학습이론을 선택하여 주장과 근거를 논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화환경-사회복실천에Bronfenbrenner의생태체계이론적용에대한자신의의견과 복지현장에서 활용했을 때의 장단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발달이론] 생물학적, 정신분석, 심리사회적, 인지발달, 학습, 인본주의, 생태학적이론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과제물]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18 C형 과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C형 레지오 에밀리아